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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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 론...................................................................................................4

1. 연구를 위한 문제제기..............................................................................4
2. 연구를 위한 범위와 방법.........................................................................5

Ⅱ. 청소년에 대한 이해..............................................................................6

1. 청소년의 정의..........................................................................................6

2. 청소년의 특성..........................................................................................7
1) 신체적인 특징........................................................................................7
2) 정신적인 특성........................................................................................8
3) 사회적인 특징........................................................................................9
4) 종교심리적인 특성...............................................................................10

3. 청소년 문화이해....................................................................................11
1) 청소년 문화의 정의.............................................................................11
2) 청소년 문화의 성격.............................................................................12
3) 청소년 문화의 발생요인......................................................................13
4) 청소년과 대중매체...............................................................................15
5) 청소년의 생활시간...............................................................................18
6) 기독교와 문화......................................................................................22

Ⅲ. 청소년의 관심사..................................................................................26

1. 자신의 삶에 대하여...............................................................................26
2. 이성교제에 대하여.................................................................................26
3. 가정문제에 대하여.................................................................................27
4. 친구문제에 대하여.................................................................................27
5. 공부와 성적에 대하여............................................................................28
6. 종교에 대하여........................................................................................29
Ⅳ.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0

1. 가정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0
1) 가정의 정의.........................................................................................30
2) 가정의 기능.........................................................................................30
3) 현대가정의 문제점과 그 원인..............................................................31

2. 학교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3
1) 학교의 기능.........................................................................................33
2) 학교에 대한 비판.................................................................................33
3) 기독교 교육기관에 대한 기대..............................................................34

3. 사회 공동체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5
1) 급격한 사회변화..................................................................................35
2) 사회변화의 교육적 의미......................................................................35
3) 사회기관에서 복음전도........................................................................36

4. 교회에서의 청소년 교육........................................................................37

Ⅴ. 성경에 나타난 청소년 교육의 근거...................................................38

1. 교육의 구약적 근거...............................................................................38
2. 교육의 신약적 근거...............................................................................39
3. 예수님의 교육의 근거............................................................................39

Ⅵ.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의 실질적 제언.........................................41

1. 교회교육의 단계....................................................................................41
1) 하나님과 만남의 단계..........................................................................41
2) 자각적 재창조의 단계..........................................................................42

2. 교회 교육의 목표와 목적.......................................................................42
1) 목적.....................................................................................................42
2) 목표.....................................................................................................43
3) 교육과정 편성상의 목표......................................................................43

3. 교회 교육 내용의 범위..........................................................................44
1) 개인의 자의식 개발의 관계.................................................................45
2) 공동체 의식의 개발
본문내용
1. 연구를 위한 문제 제기

청소년에 관한 문제는 이제 우리의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1982년 이후 청소년 비행의 증가율은 급격히 높아져서 매년 2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갈수록 가속화되어 가는 근대 산업화로 인한 사회, 문화적인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한 청소년들의 외형적인 문제들과 함께 물질 만능주의, 적당주의, 쾌락주의, 이기주의 등이 가지고온 내재적 문제들은 의식 세계를 갉아먹고 있으므로 그 심각성이 더한 실정이다.
사회의 가장 일차적인 가족마저도 기능이 많이 약화되어 가도 있다. 따라서 자녀의 교육은 부모의 권한 밖의 일이 되어 학교나 전문교육 기관에서 전담하기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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