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서 론...................................................................................................4
1. 연구를 위한 문제제기..............................................................................4
2. 연구를 위한 범위와 방법.........................................................................5
Ⅱ. 청소년에 대한 이해..............................................................................6
1. 청소년의 정의..........................................................................................6
2. 청소년의 특성..........................................................................................7
1) 신체적인 특징........................................................................................7
2) 정신적인 특성........................................................................................8
3) 사회적인 특징........................................................................................9
4) 종교심리적인 특성...............................................................................10
3. 청소년 문화이해....................................................................................11
1) 청소년 문화의 정의.............................................................................11
2) 청소년 문화의 성격.............................................................................12
3) 청소년 문화의 발생요인......................................................................13
4) 청소년과 대중매체...............................................................................15
5) 청소년의 생활시간...............................................................................18
6) 기독교와 문화......................................................................................22
Ⅲ. 청소년의 관심사..................................................................................26
1. 자신의 삶에 대하여...............................................................................26
2. 이성교제에 대하여.................................................................................26
3. 가정문제에 대하여.................................................................................27
4. 친구문제에 대하여.................................................................................27
5. 공부와 성적에 대하여............................................................................28
6. 종교에 대하여........................................................................................29
Ⅳ. 청소년을 위한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0
1. 가정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0
1) 가정의 정의.........................................................................................30
2) 가정의 기능.........................................................................................30
3) 현대가정의 문제점과 그 원인..............................................................31
2. 학교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3
1) 학교의 기능.........................................................................................33
2) 학교에 대한 비판.................................................................................33
3) 기독교 교육기관에 대한 기대..............................................................34
3. 사회 공동체에서의 기독교 교육의 필요성.............................................35
1) 급격한 사회변화..................................................................................35
2) 사회변화의 교육적 의미......................................................................35
3) 사회기관에서 복음전도........................................................................36
4. 교회에서의 청소년 교육........................................................................37
Ⅴ. 성경에 나타난 청소년 교육의 근거...................................................38
1. 교육의 구약적 근거...............................................................................38
2. 교육의 신약적 근거...............................................................................39
3. 예수님의 교육의 근거............................................................................39
Ⅵ.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의 실질적 제언.........................................41
1. 교회교육의 단계....................................................................................41
1) 하나님과 만남의 단계..........................................................................41
2) 자각적 재창조의 단계..........................................................................42
2. 교회 교육의 목표와 목적.......................................................................42
1) 목적.....................................................................................................42
2) 목표.....................................................................................................43
3) 교육과정 편성상의 목표......................................................................43
3. 교회 교육 내용의 범위..........................................................................44
1) 개인의 자의식 개발의 관계.................................................................45
2) 공동체 의식의 개발
- 본문내용
-
1. 연구를 위한 문제 제기
청소년에 관한 문제는 이제 우리의 사회에 있어서 중요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1982년 이후 청소년 비행의 증가율은 급격히 높아져서 매년 2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갈수록 가속화되어 가는 근대 산업화로 인한 사회, 문화적인 여러 가지 변화로 인한 청소년들의 외형적인 문제들과 함께 물질 만능주의, 적당주의, 쾌락주의, 이기주의 등이 가지고온 내재적 문제들은 의식 세계를 갉아먹고 있으므로 그 심각성이 더한 실정이다.
사회의 가장 일차적인 가족마저도 기능이 많이 약화되어 가도 있다. 따라서 자녀의 교육은 부모의 권한 밖의 일이 되어 학교나 전문교육 기관에서 전담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