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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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A. 문제제기.....................................................................1
B. 연구목적.....................................................................1
C. 연구 방법 및 범위............................2

Ⅱ. 교육의 장(context)으로서의 가정.............3
A. 가정의 본질과 기능........................3
B. 가정환경과 교육.......................6

Ⅲ. 교사로서의 부모........................7
A. 교사로서의 부모의 위치.................7
B. 교사로서의 부모의 책임..................9

Ⅳ. 자녀교육의 원리.......................13
A. 자녀교육의 권위..................14
B. 자녀교육의 의무..................14
C. 자녀교육의 목표....................15
D. 자녀교육의 방법..................16
E. 자녀교육의 장애........................17

Ⅴ. 아동발달에 관한 이해..................18
A. 아동발달에 관한 이론들.................18
1.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성격 발달이론..........18
2.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19
3. 삐아제(Jean Piaget)의 인지 발달이론..........20
4.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 발달이론..............21
B. 아동발달의 일반적 특징과 그에 따른 부모역할.......21
1. 신체 및 운동 발달.................22
2. 지적 발달 및 언어발달..............23
3. 정서 발달..................................................................23
4. 사회성 발달................................................................25
5. 아동기의 부모역할.................26
C. 아동의 종교적 성장에 따른 가정에서의 신앙교육............27
1. 신앙발달론.................................................................27
2. 아동의 종교적 사고와 요구..................27
3. 아동의 종교적 성숙의 제한성.............28
4. 아동의 신앙 발달에 따른 학습내용과 방법..........29
1) 유년부 어린이(7-9세)............29
2) 초등부 어린이(10-12세)............30

Ⅵ. 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을 위한 교회의 협력...........32
A. 가정-교회 협력을 통한 기독교 가정교육..........32
B. 기독교 가정의 아동교육을 위한 교회에서의 부모교육..........33
1. 부모교육의 의미.........................33
2. 부모교육의 목적 및 효과......................34
1) 부모교육의 목적......................................34
2) 부모교육의 효과.................................35

Ⅶ. 결론................................................3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문제제기

우리는 오늘 날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사회 구조의 겉잡을 수 없이 빠른 변화는 가정의 구조를 변화시켜 놓는 결과를 초래했다. 산업의 분업화와 전문화, 그리고 도시화가 이루어지면서 가정은 과거의 가정이 지녔던 가정 본래의 기능을 더 이상 수행하기 어렵게 되었다. 결국 가정 자체가 분열되는 가정 부재의 현상에 직면하게 되었다. 현대 사회의 가정 부재 현상은 가정을 인격적인 만남의 장소에서 비인격적 집단으로 변하게 하고, 가정으로 하여금 교육을 포기하고 교육을 전문기관에 전부 맡겨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하였다.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하나님 없이 세상의 정신이 정치, 경제, 교육, 도덕, 예술 곳곳에 침투해서 인본주의, 물질주의, 쾌락주의를 낳고 있는 현실이다. 그래서 아이들의 탈선을 더욱 조작하고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있는데, 이것은 설령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더라고 가정의 창시자인 하나님의 가르침을 외면하고 교육학, 심리학, 사회경제 이론 등 세상지식에만 의존해서 가정을 세우려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 사회의 문제는 가정의 종교교육이 올바로 실행되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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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수. 「관계 이론에 기초한 만남의 기독교 교육 사상」.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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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승희. 「기독교교육론」. 서울 : 대학기독교교육협회,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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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2.08 16: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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