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목차 -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3. 연구의 제한점
II. 이론적 배경
1. 대중 매체
(1) 대중 매체의 정의
(2) 대중 매체의 종류
(3) 대중 매체의 특성
2. 신문
(1) 신문의 정의
(2) 신문의 특성
3. 스포츠 신문
(1) 스포츠 신문의 특성
(2)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III.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자료수집방법
(1) 실증적 연구방법 - 설문지법
(2) 해석적 연구방법 - 전문가 인터뷰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참고 문헌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인은 매체와 더불어 삶을 영위한다(이태영, 2000). 하루도 매체와 접촉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살 수 없을 정도이다. 그리하여 현대인은 매체 속에서 미래를 꿈꾸고, 현실을 생각하며, 삶의 가치를 찾아 나선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매체는 정보의 원천이고 따르지 않을 수 없는 생활 방식의 전형이며 나아가 삶의 가치를 결정지어 주는 역할을 한다. 매체가 현대인의 삶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의사소통의 결과이다. 현대인은 매체가 제공하는 수많은 정보들과 끊임없이 의사소통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매체의 영향을 받게 된다(김규남, 2000).
매체 중 인쇄매체에 속하는 신문은 대중에게 다양한 소식과 사건들을 전달해 주는 정기 간행물의 한 종류(백과사전)라 정의되어 있다.
스포츠 보도를 그대로 하는 신문을 우리는 스포츠 신문이라 부른다. 우리나라의 스포츠신문은 일요신문사가 자매지로 창간한 일간스포츠가 그 효시이며, 메이저 신문사들이 자매지 형식으로 창간하기 시작하면서 발전하기 시작한다. 마켓, 버스정류장 등 가판대에서 우리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스포츠 신문은 본연의 목적에서 점차 멀어져 현재에는 스포츠 이외에 영화, 연극, 오락, 예능기사를 내용으로 하는 대중 레저 신문으로 변하고 있다.
스포츠 신문은 오랜 시간동안 대표적인 매체로서 대중들의 신뢰와 사랑을 받으며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해 왔지만, 현재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스포츠 신문이라는 이름 아래 시작된 신문은 점차 상업적으로 변질 되어 갔고, 각종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로 젊은 세대들은 점차 신문으로부터 멀어져 독자층의 감소를 낳게 되고 이는 곧 광고의 위축으로 이어지면서 그 위기는 더욱 깊어지고 있다(강상현, 2009).
스포츠 신문을 통해 사람들은 각 스포츠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고 그것을 즐길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스포츠 신문은 그 내용의 선정성과 폭력성, 성정보 과다 등으로 인해서 비판을 받고 있다(이정애, 2002). 특히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선정적인 내용이나 광고가 아무런 제한 없이 게시되고 있고, 연재되고 있는 만화들은 청소년들이 구독하기에는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스포츠 신문들은 점차 그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그러나 신문사들은 진실을 보도하기 보다는 가판대에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어서 판매량을 늘리는 데에만 관심이 있는 것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스포츠 신문의 좁아지는 입지 속에서 스포츠 신문이 지적받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바로잡고 경제적으로 현실성을 고려한 이상적인 스포츠 신문을 만드는데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2. 연구목적
현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상적인 스포츠 신문 만들기에 연구의 목적을 둔다.
3. 연구의 제한점
① 본 연구의 대상을 전체로 하기가 어려움으로 경희대 재학생으로 제한한다.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언어와 대중매체
-2000. 이태영, 김규남, 박미엽, 이길재, 이정애, 장미영
디지털 시대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2009. 강상현, 채백
매스미디어와 언어
-2002. 전병용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2001. 강준만
Ⅶ. 참고 사이트
네이버(www.naver.com)
다음(www.dau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심리학의이해 교재 1장 심리적 처리에 영향을 주는 일곱 가지 메시지의 특성(교재 10~14쪽)을 기존에 나온 광고(텔레비전, 신문, 또는 잡지 등)를 바탕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미디어심리학의이해 미4교재 1장 심리적 처리에 영향을 주는 일곱 가지 메시지의 특성(교재 10~14쪽)을 기존에 나온 광고(텔레비전, 신문, 또는 잡지 등)를 바탕으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70점)목차서론본론1, 미디어와 대중매체2, 미디어 정보의 심리적 처리과정 3, 심리적 처리에 영향을 주는 메시지의 특성 결론참고문헌서론마셜 맥루한(1994)은 미디어를 인간의 확장이라고 말했으며, 실제로 우리는 인간 능력의 확장으로서의 미디어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대중매체
  • 스포츠와 대중매체20세기 들어 급속히 발전한 과학기술은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를 단시간 내에 대중에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출현시켰으며, 주로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등과 같은 대중매체를 통해 사회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대중문화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는 최근들어가장 주목받고 있는 대중문화 요소 중의 하나이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할

  • 언어와 대중매체 신문기사 언어와 대중매체 신문기사
  • 광고성 기사(1)기사성광고의 정의 및 문제점정의 : 광고이긴 하나 기사의 형식을 빌려온 광고문제점 : 편집이나 배열방식이 기사의 형태로 되어독자가 기사로 오인 할 가능성이 있다.(2)광고성기사의 정의 및 문제점정의 : 기사는 기사이되 광고적 성격을 띤 기사문제점 : 매체사 스스로 광고기업의 신상품소개라든지 기업자체에 대한 특집이나 칼럼등의형식으로 기업이나 상품을 기사에 소개할수 있다.이상으로 발표를마치겠습니다.

  • 사회과학 신문사진보도의 신화적 유형에 대한 연구
  • 신문의 사진을 분석하여 여기에 나타나는 신화적 요소들을 추출하려 한다. 우선 신화에 관한 논의들을 신문사진에 적용하여 자주 등장하는 신화의 유형과 특징을 추출하고, 이것들이 사진의 신화 분석에 어느 정도 적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위해 질적 분석을 통한 유형화와 함께 양적 빈도 분석을 병행하고자 한다. 2. 이론적 배경1) 대중매체와 신화신화는 사람들이 자신도 깨닫지 못한 채 세상을 이해하고 체험하는 의미의 틀을 제공한다.

  • [국어국문]TV프로그램 및 신문제목에 나타난 국어 오용실태와 그 순화방안
  • 신문방송에서 나타난 국어 오남용 사례와 대안1) SBS2) KBS3) MBC4) 동아일보3. 국어 오남용의 원인1) 대중매체의 상업적 성격2) 대중의 인식3) 제작자들의 인식문제4. 해결책1) 정부2) 교육기관3) 대중매체4) 일반 기업체5. 맺음말머리말이번 과제물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대해 가장 잘 이해하고 우리말글에 대한 정체성을 지켜야 하는 신문TV 등 대중매체에서 나타나는 오남용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이다.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