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골드만』
- 부제 :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발달 이론 -
- 목차-
Ⅰ. 서론
- 인물 및 이론적 배경
Ⅱ. 본론
① 주요이론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이론
골드만의 종교적 개념이해
종교적 성숙을 위한 준비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과 기독교 교육
② 골드만 이론의 한계점(이론의 비판적 검토)
Ⅲ. 결론
- 끝맺음
1. 인물과 골드만의 이론적 배경
영국의 종교 교육가요, 교육 심리학자인 로날드 골드만(Ronald Goldman)이 종교적 사고(Religious Thinking)에 관한 연구를 시작한 것은 영국 공립학교 교과과정 중에 종교교육을 필수과목으로 넣은 1944년 「교육칙령(Education Act)」에 대해 영국 학교들이 비웃음을 보내고 있었던 때였다. 영국의 아동들이 중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10년 혹은 그 이상의 종교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성경지식과 신앙이 낮고, 교회 출석이 저조하였으며, 부도덕한 사회문제가 늘어남에 따라 종교 교육에 대한 회의와 개선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따라서 로날드 골드만은 종교에 대한 사고를 신앙적 사고로 이해하여 적절한 여건을 마련해주면 신앙의 진보를 볼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체계화하여 종교적 사고 발달을 이론화하였다. 이 과정에서 골드만은 로빈슨(John A. T. Robinson)으로부터 신학적 영향을 받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발달심리학적 영향을 받았다. 특히 그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준해서 연구한 이유는 피아제 이론이 인간이 출생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주변을 인지하고 사고하는 능력이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단계를 따라 발전하는지, 인지 과정에서 지적 구조에 어떤 특성이 발생하는지에 때한 명확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해주기 때문이었다.
2. ⑴ 주요이론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이론》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 이론에는 하나의 분명한 전제적 가정이 있다. 그것은 종교사고와 일상사고는 그 사고의 구조라는 면에서 서로 다를 바가 없고, 다만 그 사고의 대상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골드만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하나님을 향한 인간(Person toward God)”으로 성장하도록 되어 있으며, 종교사고를 “종교에 대한 사고(Thinking directed toward religion)”라고 보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을 향한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종교사고는 삐아제의 인지 발달의 기본 구조를 그대로 받아들여 활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종교사고도 그 사고의 구조면에서 실증조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직관적 사고가 가능한 아동기에서부터 형식적 조작 사고가 가능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종교사고가 어떻게 발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삐아제의 인지발달의 세 단계론(감각운동기는 제외)을 기본 틀로 삼고 조사한 결과 일반사고 발달단계와 종교사고 발달단계는 그 발달 양태는 서로 일치하지만 그 발달단계의 연령수준에서 2~3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종교사고 발달은 일반사고의 발달보다 2~3년이 늦어진다는 것인데, 이는 종교사고가 일반사고보다 훨씬 더 고차원의 조작 능력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이다.삐아제의 인지 발달과 골드만의 종교사고 발달의 또 하나의 차이는 전자가 3단계(전조작적 사고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한데 비해, 후자는 5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즉 전자의 1단계와 2단계 중간에 하나(변천단계 I), 2단계와 3단계 중간에 하나(변천단계 II)를 각각 넣어서 2단계와 4단계를 만들고 있다. 또한 그는 연령별로 6, 9, 14, 18세의 유형(Portraits)를 내세우고 이들의 종교적 특징을 살피고 있다 그러나 발달의 전 과정은 양자가 동일한 나선형의 모양과 계기적 단계 발달을 그린다. 종교사고가 가능한 단계는 만 14세~15세이고, 나이가 더해서 경험이 풍부해지고 훈련이 많아짐에 따라서 더 성숙해진다.
※ 골드만은 종교사고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다섯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제1단계 : 직관적 종교사고(Intuitive Religious Thinking)
제2단계 : 직관-구체적 중간 종교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유아교육 프로그램
  • 이론을 참고하여 기독교 교육에 성령의 역할을 강조하되 유아의 신앙이 인지발달, 정서적 능력, 환경적 요소에도 영향을 받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교육과정의 내용에 있어서는 유아들 스스로의 경험을 통한 배움이 중요함을 강조한 것처럼 일상적인 경험으로부터 종교적 개념을 이해하고 성경적 지식을 터득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피아제의 방법론을 바탕으로 도출된 자기발견방법이나 성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갈등 교수 방법, 교육 진

  •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 오늘의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다
  • 발달로 편견이 형성되며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고 사회적 통찰력이 생긴다. 성낙주, 『기독교교육이 청소년교육에 미치는 중요성 모색』,(장로회 대전신 학교 졸업논문, 1995), p.12.4) 종교적 특징영국의 종교교육 학자이며 교육학자인 골드만은 청소년기에 와서 나타나는 종교적인 사고는 추상적인 경향을 보여주는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종교적 사고를 가능케 해주는 것임을 강조하였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진정한 종교의 국면을 볼 수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기독교 아동교육에의 적용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기독교 아동교육에의 적용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2) 인지발달의 단계2. 기독교 아동교육1) 기독교 아동교육의 정의 2) 기독교 아동교육의 필요성3) 기독교 아동교육의 목적 3.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을 접목한 기독교 아동교육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의 기독교교육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아동의 종교적 개념 형성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아동의 신앙

  • 기독교교육에 대한 요약 및 평가
  • - 목 차 -서론 제1장 기독교 교육의 영역1. 기독교 교육의 의미1) 기독교교육의 중요성 2) 기독교교육의 정의2. 기독교 교육과 성령의 역사1)교사로서의 성령 2)성령의 인도를 받는 기독교교육 3)성경에 기초를 둔 기독교교육3. 기독교 교육의 목적1) 궁극적 목적 2) 구체적목적-기독교사상형성 / 기독교 인격훈련 / 그리스도인의 생활훈련 / 기독교적 사회 건설제2장 기독교 교육의 이론적 기초1. 우리나라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특징1) 선교교육-근

  • (A+ 인간과교육, 영문,중문,프랑스,일본, 3-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 사회적 맥락 82.6 사회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9(1) 위르겐 하버마스 9(2) 미셸 푸코 9(3) Pierre Bourdieu 9(4) 루시앙 골드만 92.7 현대 철학의 정치적 맥락 102.8 정치적 맥락을 연구한 주요 철학자과 그들의 담론 11(1) 헤르베르트 마르쿠제 11(3) Jean Baudrillard 11(4) 자크 데리다(Jacques Derrida) 112.9 현대 철학의 과학적 맥락 11(1) 새로운 과학 분야의 발전 12(2) 과학적 실재론의 부상 12(3) 정치 담론에 영향을 준 과학 12(4) 과학과 기술의 관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