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프로그램][놀이체험][놀이자료][놀이행동][놀이활동][프로그램][체험][행동][활동]놀이프로그램, 놀이체험, 놀이자료, 놀이행동, 놀이활동 분석(놀이, 놀이프로그램, 놀이체험, 놀이자료, 놀이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놀이프로그램

Ⅱ. 놀이체험
1. 전통민속놀이의 의의
2. 북한의 전통민속놀이
3. 기대 효과

Ⅲ. 놀이자료
1. 자료제작의 목적
2. 주자료
3. 보조자료
1) 웹자료
2) 학습 자료 부록집

Ⅳ. 놀이행동

Ⅴ. 놀이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놀이프로그램

다양한 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어 연구하였는데 어휘력과 독해력의 변화를 평가 도구별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초학습 학습 기능검사 읽기 Ⅰ의 어휘력 검사 결과 사례 1은 학년규준점수가 0.8학년에서 2.2학년으로 향상되었고 백분위 점수도 5%에서 33로 28%상승하였다. 사례 2의 경우 학년규준점수가 2.0학년에서 3.3학년으로 1.3학년 향상되었고 백분위 점수 역시 15%에서 38%로 25%상승하였다.
어휘력의 하위 영역별 검사에서는 사례1의 경우 단어변별 32%, 단어인지 34%, 문장속의 단어읽기 28%의 향상을 보였고, 사례 2의 경우 단어변별 16%, 단어인지26%, 문장속의 단어읽기 20%의 향상이 있다.
기초학습 기능검사 읽기Ⅱ의 독해력 검사 결과 사례 1의 경우 학년 규준점수가 0.7학년에서 2.0학년으로 1.3학년 향상되었고 백분위 점수도 5%에서 26%로 21%향상 되었다. 사례 2의 경우 학년 규준점수가 1.1학년에서 2.5학년으로 1.4학년 향상되었고 백분위 점수도 3%에서 17%로 14% 향상되었다.
독해력의 하위영역별 검사에서는 사례 1의 경우 내용파악력 40%, 문장종결력 32%의 향상을 보였고 사례 2의 경우 내용파악력 32%, 문장종결력 28%의 향상을 보였다.
놀이 활동의 특성상 연구대상 아동만을 데리고 활동하는 것보다는 소집단(5~6명) 활동 속에서의 지도가 아동들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더욱 효과적이었다.
개발한 놀이 활동에 대한 지도 효과로는 아동의 실생활과 직결되는 활동이나 노래를 부르고 몸을 많이 움직이며 활동하는 것에 반응이 좋았다.
연구에 있어서 프로그램적용의 초․중반보다는 중․후반에 성과가 우수하였는데 이는 놀이활동 프로그램을 꾸준하고 계속적으로 적용할 때 더욱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아동에게 인지 및 체득의 시간은 충분히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절감하였다.
5개월간의 짧은 훈련으로 이러한 효과를 보여줌으로써 읽기 학습장애자가 음성으로 글자를 읽는데에 있어 긍정적인 전망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놀이활동 프로그램의 적용이 읽기 장애아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상당한 효과가 있었다고 여겨진다. 계속 정형화된 놀이의 투입에 있어서 아동 개개인의 놀이선호도와 읽기 학습(어휘력과 독해력)의 연관성 영역에 대해 후속 연구가 되었으면 한다.
참고문헌
- 강현옥, 놀이 자료 재구성을 통한 대화학습 현장 수업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2003
- 리사래퍼포트 모리스 저, 학지사 역, 창조적 놀이활동, 학지사, 1997
- 방소영 외 1명,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놀이프로그램 효과 연구, 한국육아지원학회, 2009
- 이숙재, 영유아 놀이활동, 창지사, 2011
- 전진 외 1명, 발달장애학생의 빛 개념 학습을 위한 놀이체험 과학학습모형, 대구대학교, 2011
- 황윤세, 유아의 창의적 성향의 놀이 행동 평가 도구 개발, 한국유아교육학회,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예절생활,시각변별,정서적체험,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체험학습,의사소통중심,독서학습(수업)프로그램사례
  • 활동내용 5. 소고 치기 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내용 6. 송편 빗기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내용 7. 제기 차기1) 학습목표2) 준비물3) 활동내용 Ⅳ. 통일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1. 남북한 비교문 쓰기1) 실천 사례(학생작품 발췌)2) 실천 결과2. 남북한의 민속놀이1) 실천사례2) 실천결과Ⅴ. 체험학습(수업)프로그램 사례1. 너 태어남에 세상은 더욱 빛나고(생일 잔치)1) 주제설정의 배경2) 학습 목표3) 방법4) 준비물5) 수업 분석2. 현

  • [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 활동에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인 자산 관리에서 합리적 선택의 필요성을 깨닫고, 합리적 선택의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수업모형모의수업교수-학습 자료PPT, 학습지(활동 안내지, 기업분석자료, 평가지) 평 가수행평가의 방법■ 도입 5분1. 전시학습 확인 2. 주식과 주식시장에 대한 주요내용을 가르친다.3. 주식투자로 큰 이익을 얻거나 손실을 입은 예시가 나타난 뉴스 동영상을 보여줌으로써 흥미를

  • [사회복지] 청소년 대인관계와 청소년의 습관 및 정신건강0e
  • 놀이에 몰두하게 될 때 잔혹한 현태의 재앙이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1) 엽기놀이의 특성(1) 인터넷 엽기의 종류① 사진엽기를 담은 사진은 용량도 적고 자료가 많아 쉽게 접할 수 있는 분야이다. 주로 카메라로 찍은 사진자료와 잡지 등에 인쇄된 사진을 스캐너로 스캔하여 파일로 만들어 유통한다. 사진은 원본 그대로를 유통하기도 하고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해 합성 작업을 거쳐 변형하기도 한다.② 애니메이션엽기 애니메이션은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자료• 학교 교육의 목표와 노력 중점 분석3)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교원, 학생, 학부모의 요구• 학교의 여건, 교원 현황• 교사의 전문성, 교원 연수 계획, 학습 자료의 구비 실태• 재량 활동과 유관한 교육 활동의 결과 분석4) 재량활동 편성․운영 계획의 시안 작성• 내용 선택 사항• 교육 활동 시간과 교육 내용의 개요 확정• 재량 활동 교육 내용의 연간 프로그램 작성• 운영상 유의점과 평가 계획 수립 5) 심의와 인준• 교육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 의의, 특성, 필요성 및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과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자기주도력,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육방송,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사례와 평가분석
  • 활동은 자신감, 성취감, 상대방에 대한 존경, 공동체 의식, 끈기, 인내, 봉사 정신 등 여러 가지 중요한 덕목을 억을 수 있게 해 준다.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목적과 의의1. 현장체험학습의 목적이론 중심 학습, 각종 학습 자료를 통한 시청각 교육 등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만으로는 피상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데 그치기 쉽다. 여기에 현장의 구체적 체험을 접목시키면 종합, 분석, 추리, 비판 등의 고등 정신이 길러지게 된다. 어떤 테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