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술][정신지체아]사회기술의 개념, 측정, 사회기술과 사회성, 또래집단, 사회기술과 또래관계, 사회기술과 활동중심체험학습, 사회기술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 사회기술과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회기술의 개념
1. Ballack와 Hersen(1979)
2. Kelly(1982)
3. McFall(1982)
4. Gambrill(1983)
5. Phillips(1985)
Ⅲ. 사회기술의 측정
Ⅳ. 사회기술과 사회성
Ⅴ. 사회기술과 또래집단
Ⅵ. 사회기술과 또래관계
Ⅶ. 사회기술과 활동중심체험학습
Ⅷ. 사회기술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
Ⅸ. 사회기술과 학습장애아동(학습장애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성(sociability)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맺어 나아가는 성질’을 말한다. 일찍이 Aristoteles는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였거니와 이 말은 사람은 곧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 말이다. 그런데 사회성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음은 물론이다. 정신상태가 정상적이 아니라든가 그 밖의 이유로 보통이 아닌 경우가 있으니 반사회성이나 비사회성 등이 그것이다. 반사회성은 현실사회에 정면으로 대항하는 것인바 사회성이 없는 것이 아니고, 비사회성은 대체로 사회와 관계를 맺지 않거나 최소한도 안에서 맺게 됨으로서 다소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사회적인 의미에 있어서의 행동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친사회성(prosociality)의 개념에 관한 학자들의 일치된 정의는 지금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만 인간의 일탈적 행동에 대한 연구를 주로 하던 심리학계에서 그 관심을 인간의 부정적 행동 측면에서 긍정적인 행동 측면으로 확장하면서 나타난 용어인 만큼 친사회성의 개념에는 인간 행동과 사고의 긍정적인 측면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져 있다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인간 행동과 사고의 긍정적인 측면’에 관한 개념이라는 측면을 제외하고는 개념 정의에 있어 상당히 많은 이견이 있는 상황이다.
친사회성이라는 용어는 Elizabeth가 ‘반사회적 공격성’과 ‘친사회적 공격성’을 구별하면서 처음 사용되어졌다.
해악, 파괴, 이기심 등과는 다른 심리적 차원인 도움주기, 나눔, 기부 또는 조력 등의 다양한 행동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결과를 낳는다는 의미에서 그 후 사회 심리학자들이 이런 종류의 행동들을 긍정적 행동(positive behavior) 또는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1960∼70년대에는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가 급증하여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었다.
Mussen은 친사회적 행동을 ‘외적 보상없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이익을 주는 행동’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고, Wispé는 이 용어를 ‘공격적 행동과는 반대인 동정심, 이타심, 자선, 나눔과 같은 행동’이라 정의한다.
- 참고문헌
-
ⅰ. 김영환, 사회적 기술 훈련 프로그램, 문영사, 1994
ⅱ. 김용석 외 1명, 한국어판 아동용 사회기술 척도, 한국아동복지학회, 2007
ⅲ. 박주연 외 1명, 또래집단 미술활동이 공격성을 지닌 아동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효과, 한국미술치료학회, 2005
ⅳ. 백은희 외 1명, 정신지체 학생의 지역사회기술 훈련을 위한 웹기반 전문가 시스템 적용 효과 연구,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08
ⅴ. 신명숙,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기술훈련 효과성 연구, 창원대학교, 2007
ⅵ. 신현기, 사회적 기술능력, 단국대학교 출판부,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지체의 이해와 교육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아의 정의, 분류, 특성, 원인, 영향과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장애아의 교육방법, 학습장애아의 치료방법 분석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분류, 특성 및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그리고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과제, 대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 상담심리학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