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놀이]정신지체아 놀이의 특성,중요성,사회성발달, 정신지체아 놀이의 언어학습,전래동요놀이,사례, 정신지체아 놀이의 지도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 놀이의 특성

Ⅲ. 정신지체아 놀이의 중요성

Ⅳ. 정신지체아 놀이의 사회성발달

Ⅴ. 정신지체아 놀이의 언어학습

Ⅵ. 정신지체아 놀이의 전래동요놀이

Ⅶ. 정신지체아 놀이의 사례
1. 끼워 맞추기 장난감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2. 자물쇠 열고 닫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3. 자물쇠 판 제작 방법
4. 바느질하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5. 모양 넣기 상자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6. 물 짜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7. 뜯어내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8. 주물럭 주물럭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9. 구슬 꿰기
1) 발달능력
2) 활동내용

Ⅷ. 정신지체아 놀이의 지도방법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놀이 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 교육자, 심리학자 및 사회학자들이 주장하는 이론적인 견해는 다양한 측면에서 강조되고 있다. Mifchell(1953) 은 아동의 놀이는 인간이 탄생하면서부터 욕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놀이를 즐거워한다고 설명하는 한편, 놀이의 동기를 사회심리학적 보편적인 사고 즉 욕구로 설명하였다. 또한 Hurlock(1972)은 자기 나름대로 탐구하고 실험하는 방법이라 하였다. 특히 Freud는 놀이를 정서에 관련시켰고 Piaget(1951)는 놀이를 인지발달의 개념과 관련하여 다루었다.
이와 같이 놀이는 아동들의 심신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아동자신이 활동을 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체험하게 되고 이러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쾌감, 충실성, 만족도 등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심리학자들은 학습이론에서 놀이는 자극에 대한 선택적 학습의 강화와 정신적 자기표현활동으로 다루려 하였으며, 인류학자들은 진화와 생물학적 의미, 뚜렷한 목적의식 없이 일어나는 행동의 원인 면에 관심을 두었다.
이러한 모든 이론들은 인간의 지적,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발달에 중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松井三雄(1960)은 놀이의 가치 면에서 7개의 항목 즉 운동능력의 향상, 건강증진, 사회성의 향상, 정서의 안정, 지적능력의 발달, 자발성의 증대, 창조성의 증대를 들었으며, Hurlock(1972)은 신체적, 치료적, 교육적, 창조적 자기통찰과 사회적 도덕적인 면을 강조하였다. 이상과 같이 놀이는 개체의 성장발달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인 문제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정신지체아동의 대부분은 학습적인 특성으로 학습준비성이 키워져 있지 않을 뿐 아니라 그런 상태에 있는 아동에게 정상적인 아동과 같은 수준의 기대를 가지고 학습을 강요하기 때문에 학습장면에 대한 거부감이 크다. 혹은 자신감을 잃은 상태에서 사물에 대한 흥미를 상실한 상태이거나 주의가 산만해져 있다.
기초학습능력이 떨어지고, 지적으로 미분화된 정신지체아에게 교과학습 이전에 학습준비기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흥미와 발달단계에 적합한 다양한 놀이 활동 프로
참고문헌
▷ 강위영외(1992), 놀이치료,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 김경희(1986), 전통놀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미간행,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정호(1995), 통합놀이가 정신지체아 사회생활 능력과 동료 정상아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대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종희 역(1994), 놀이를 통한 정신지체인 교육,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 전상희(2001), 특수교육사례연구 제1집, 전래놀이를 통한 통합교육 실천사례, 국립특수교육원
▷ 한인애(1992), 놀이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적응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