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필요성,효과,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문제점,시사점,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필요성

Ⅲ.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효과
1. 자기 주도적 활동능력의 효과
1) 놀이 활동에 대한 자발성이 향상 되었다
2) 놀이 활동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되었다
2. 자기표현 능력의 효과
1)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2) 상황을 설명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3) 요구를 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3. 대인관계 능력의 효과
1) 차례를 기다리는 능력이 향상 되었다
2) 타인과의 상호관계 능력이 향상 되었다
3) 지도력이 향상 되었다
4) 봉사정신이 향상 되었다
5) 예의를 지키는 능력이 향상되었다

Ⅳ.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과 사회극놀이
1. 사회극놀이
2. 사회적 기술
3. 문제행동

Ⅴ.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문제점과 시사점

Ⅵ. 정신지체아동(정신지체아교육) 놀이활동의 사례
1. 연구 대상
1) A 아동의 특성
2) B 아동의 특성
3) C 아동의 특성
2. 연구 도구
1) 놀이활동 프로그램(훈련도구)
2) 적응행동검사(측정도구)
3. 연구 절차
1) 사전 검사
2) 놀이활동 프로그램의 적용
4. 결과 및 해석
1) A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2) B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3) C 아동의 기술과 습관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먼저 활동적 놀이의 의의를 논하자면 김정권 외 1인(1973)은 활동적 놀이란 하기 쉽고 규칙이 간단하고 장비가 별로 필요가 없으며,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화시킬 수 있는 놀이활동 전부를 칭한다. 비록 장애를 가진 정신지체 학생이라 할지라도 놀이를 하려는 충동은 일반학생들 보다 강하다. 놀이는 뛰고, 점프하고, 껑충거리고, 도망치고, 숨바꼭질하고, 잡고 도망가는 등 인간의 근본적 충동에 대한 주제나 생각이 장애를 가졌다고 하여 달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된다.

놀이의 선택은 강신복 외 3인(1985)이 간단한 놀이는 유능한 교사에 의해서 교육적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고 실시될 모든 놀이는 합당한 이유와 동기에 의해 선택되어야 하며 그 이유와 동기는 체육 수업의 특성과 운동기술 및 체력의 제반 요소의 발달로부터 사회성 육성 등을 고려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즉 교사가 수업을 할 때 특정한 놀이의 용도에 대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가 여러 가지 형태로써 표현될 수 있다면 우리는 활동적 놀이가 교육목표에 기여할 수 있음을 확신할 수 있다. 수업에 삽입할 놀이 선택에 있어서는 학생의 신체 특성에 따라 달리 정해져야 하고, 수업에 삽입할 놀이 선택에 있어서는 다음 사항에 준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1) 수업의 상세한 세부 목표를 설정한다.
2) 수업의 목표를 충족시킬 놀이 활동을 선택한다.
3) 수업 목표에 맞도록 놀이를 변형시킨다.
4) 학급 능력과 흥미 수준을 고려하여 놀이를 변형시킨다.
5) 운동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다.

놀이의 목적으로 강신복 외 3인(1985)은 놀이 활동은 재미가 있으며 집단 내의 협동심을 배양하고 기술 발달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수업에 삽입할 놀이의 선택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 준한다.
1) 신경근 기능 발달
(1) 기본적인 운동 능력 향상(달리기, 점프, 도약)
(2) 기본적인 조정 능력 향상(던지기, 받기, 차기)
2) 신체 적성 발달
(1) 체력향상 촉진(근력, 지구력, 유연성, 호흡순환계)
(2) 운동적성 촉진(속도, 민첩성, 협응성)
3) 사회적 정서적 발달
(1) 타인과의 원만한 대인관계(단체정신, 협동력, 경쟁심)
(2) 능동적인 자기 성장(자제력, 인내력)
4) 정의적 발달
(1) 규율의 준수(상대편을 존중, 지시를 따름)
(2) 사고력 증진( 규칙의 인식)
참고문헌
◈ 김진호, 통합교육 장면에서 동작활동놀이를 통한 정신지체 아동의 신체 표현력 변화, 공주대학교, 2010
◈ 김윤선, 인지 놀이가 정신지체 아동의 규칙습득 및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2003
◈ 송자영, 상호작용놀이가 정신지체 아동의 의미론 언어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6
◈ 서성숙, 정신지체아동의 문제행동 감소를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 명지대학교, 2008
◈ 정찬연, 상호작용놀이활동이 교육가능급 정신지체 아동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2004
◈ 황정현, 또래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아동의 자기결정에 미치는 효과, 단국대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