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 변화,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사회정서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지제부자유아동대인관계, 사회성의 발달과 놀이지도, 연극활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변화
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1.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 발달
2.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행동의 감소
3. 연극놀이활동 자료의 교육적 의의
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정서발달
1. 정갑순(1980)
2. Katz & Zigler(1976)
3. Perry & Bussey(1984)
4. Wolff & Chess(1964), Hutt & Ounsted(1966)
5. Bower & Lambet(1971)
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Ⅵ.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지제부자유아동대인관계
Ⅶ.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지도
1. Frobel(1912)
2. 마일운(1976)
3. Hurlock(1978)
4. Millar(1979), Groos(1976), Sutton(1979)
5. 황순자(1974)
6. Buhler(1966)
7. 조영진, 김도환(1975)
8. 최영하(1984)
9. 여광응(1979), 최혜라(1979)
10. Holland(1987)
11. Smith(1968)
12. 놀이연구회 놂(1994)
13. 이태영, 김정권(1982)
14. Crain(1983)
15. Farjardo와 McGourty(1983)
Ⅷ.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연극활동 사례
1. 연구 대상 및 기간
2. 평가 도구 및 검증방법
1) 평가도구
2) 검증 방법
3. 연극놀이활동 지도안 구안
1) 연극놀이활동 지도안 기본 구조
2) 연극놀이활동 구성 요소
3) 연극놀이활동 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성의 발달
인간은 미완성의 상태로 태어나서 교육의 장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변모한다. 사회성은 첫째,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사건, 사물, 법률이나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사회화(socialization)된 정도를 말하며 둘째, 사회적 집단에 참가하는 정도를 의미하고 셋째, 인격의 특성을 의미한다.
사회성의 발달은 출생에서부터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소속한 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이 되는데 필요한 사회적 행동 특성들을 학습해간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교사와 또래집단에 의해 사회생활의 영역은 더욱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사회적 환경이 확대되어 아동의 상호작용과 접촉의 범위는 가족의 테두리를 벗어나 또래집단으로 확대되며 또래집단과의 교우관계는 아동의 사회 발달에 영향을 주고, 사회적 행동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해준다(안명수, 1998에서 재인용). 개인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동료집단, 교사 등을 들 수 있다.
사회성의 하위요인
사회성의 하위요인은 연구자들마다 약간씩 다르게 설정하고 있지만 그 중 빈번히 사용되는 요인은 사교성, 수용성, 지도성, 자율성, 준법성, 예절성, 근면성, 안정성이다. 지금은사교성, 수용성, 지도성, 준법성, 안정성의 5개 하위 요인을 설정하였다.
- 참고문헌
-
▷ 권나현(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 김춘란(2001), 집단놀이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 김수연(2002), 통합적 동작 활동이 유아의 신체 발달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 신희정(2000),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 이진숙(2005), 아동의 기질·가정환경·정서지능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정명숙(2009), 가족구조가 아동의 인성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