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 변화,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사회정서발달,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지제부자유아동대인관계, 사회성의 발달과 놀이지도, 연극활동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변화

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적 행동
1.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 발달
2.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행동의 감소
3. 연극놀이활동 자료의 교육적 의의

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사회정서발달
1. 정갑순(1980)
2. Katz & Zigler(1976)
3. Perry & Bussey(1984)
4. Wolff & Chess(1964), Hutt & Ounsted(1966)
5. Bower & Lambet(1971)

Ⅴ.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

Ⅵ.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지제부자유아동대인관계

Ⅶ.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놀이지도
1. Frobel(1912)
2. 마일운(1976)
3. Hurlock(1978)
4. Millar(1979), Groos(1976), Sutton(1979)
5. 황순자(1974)
6. Buhler(1966)
7. 조영진, 김도환(1975)
8. 최영하(1984)
9. 여광응(1979), 최혜라(1979)
10. Holland(1987)
11. Smith(1968)
12. 놀이연구회 놂(1994)
13. 이태영, 김정권(1982)
14. Crain(1983)
15. Farjardo와 McGourty(1983)

Ⅷ.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연극활동 사례
1. 연구 대상 및 기간
2. 평가 도구 및 검증방법
1) 평가도구
2) 검증 방법
3. 연극놀이활동 지도안 구안
1) 연극놀이활동 지도안 기본 구조
2) 연극놀이활동 구성 요소
3) 연극놀이활동 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성의 발달
인간은 미완성의 상태로 태어나서 교육의 장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변모한다. 사회성은 첫째, 사회적 행동 즉 타인 혹은 집단, 사건, 사물, 법률이나 습관(제도)과의 관계 속에서 행해지고 있는 사회화(socialization)된 정도를 말하며 둘째, 사회적 집단에 참가하는 정도를 의미하고 셋째, 인격의 특성을 의미한다.
사회성의 발달은 출생에서부터 전 생애에 걸쳐 인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소속한 사회의 책임있는 구성원이 되는데 필요한 사회적 행동 특성들을 학습해간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교사와 또래집단에 의해 사회생활의 영역은 더욱 확대되고 이에 따라 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난다. 사회적 환경이 확대되어 아동의 상호작용과 접촉의 범위는 가족의 테두리를 벗어나 또래집단으로 확대되며 또래집단과의 교우관계는 아동의 사회 발달에 영향을 주고, 사회적 행동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해준다(안명수, 1998에서 재인용). 개인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동료집단, 교사 등을 들 수 있다.
사회성의 하위요인
사회성의 하위요인은 연구자들마다 약간씩 다르게 설정하고 있지만 그 중 빈번히 사용되는 요인은 사교성, 수용성, 지도성, 자율성, 준법성, 예절성, 근면성, 안정성이다. 지금은사교성, 수용성, 지도성, 준법성, 안정성의 5개 하위 요인을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 권나현(2008),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관동대학교
▷ 김춘란(2001), 집단놀이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 김수연(2002), 통합적 동작 활동이 유아의 신체 발달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 신희정(2000),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아주대학교
▷ 이진숙(2005), 아동의 기질·가정환경·정서지능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 정명숙(2009), 가족구조가 아동의 인성 발달과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백석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발달이나 학습에 도움이 될 정도로 적절하게 변형되는 방식을 의미한다. Feuerstein은 대부분의 인지 결함은 질적, 양적으로 풍부한MLE를 제공함으로써 수정 향상될 수 있다고 가정하며 MLE 준거들을 제시하였다.*의도성과 상호성- 학습자의 정신활동의 투입단계, 정교화단계, 산출단계에서 의도적으로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중재자의 일련의 행동을 말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성인의 행동에 반응을 할 때만이 상호적인 것으로 간주된

  •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의의,요인,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몬테소리교육, 장애아동,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아동 사례,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선행연구, 향후 사회성의 발달 지도 방법
  • 발달)의 의의, 요인,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몬테소리교육, 장애아동,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아동 사례,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선행연구, 향후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지도 방법 분석Ⅰ. 개요Ⅱ.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의의Ⅲ.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의 요인Ⅳ.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과 몬테소리교육1. 몬테소리의 교육2. 사회성의 발달(사회성발달)(찬성 쪽 내용)1) 장점2) 기본적인 운동3) 사교적인 행동

  • [장애인복지]장애인 가족의 유형과 특성 및 장애인 가족문제
  • 발달특성은 언어발달의 지체이며, 그중에서도 말하기다. 이로 인해 대인관계가 용의하지 못하지만, 인지발달에서는 언어발달 지체의 영향으로 정상아동보다 다소 뒤떨어지거나 큰 차이는 없는 편이며, 신체 및 운동기능은 정상 아동과 비슷한 발달을 보인다.(4)음성-언어장애 ① 언어장애란 정상적인 언어에서부터 이탈된 여러 형태의 언어로서 사람들로부터 불필요한 주의를 끌게 하고, 의사소통에 방해를 받으며 또한, 그로 인해 사회적응에 문제를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사례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1) 대상아동의 특성2) 치료 프로그램3) 요약 및 결론5. 미술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지도 >* 놀이 청력검사 : 아동과 검사자 간에 rspport를 형성해서 아동들이 반응을 하도록 유도하는 방법. 즉, 놀이를 통한 검사로서, 말이나 순수음을 사용해서 아동이 소리를 들으면 특정 반응을 하게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2세 반 전후의 아동에게 가장 적합하다.* 전기 피부 청력검사 : 청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피부 반응으로 측정하는 검사로서, 어린 유아나 검사가 어려운 아동에게 적합하다.6. 특 성1) 언어 발달청각장애 아동의 언어발달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