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론을 각자의 생애학습사와 관련시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기 주도적 학습론을 각자의 생애학습사와 관련시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자기주도적 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은 1960년대 이후 성인학습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발달해온 자기주도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1980년대 이후 사회인지주의적 관점에서 발달해온 자기조절 학습(Self-regulation learning)이 있다. 이 둘은 서로 다른 배경 속에서 발전되어 왔지만 그 과정이나 개념 및 구성요인은 일치하고 있으며 차이점이라 한다면 자기조절학습은 자기주도학습 전략이 중심이라면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자의 인성적 특성까지 좀 더 폭넓은 관점을 포함하는 것이라 하겠다. (양명희, 2000; 홍기칠,2004) 자기주도학습은 평생교육과 자기학습의 중심개념으로 이론적인 영역에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새로운 연구 분야이며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에 들어와 학교교육의 개혁을 위하여 의미 있고 시기적절한 대책의 하나로 평가되어 새 교육방법으로 논의되고 있다. (심미자,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별로임별로별로별로별로별로
  • hyoseon1***
    (2016.05.23 15:45:30)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론. 김종서 外. 교육과학사.평생교육개론. 임종운 外. 2. 포오르 (E. Faure) 보고서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 보고서가 평생교육 발전에 미친 영 향을 논하시오.포오르 (E. Faure)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한 21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1. (교육정책을 위한 기본 원칙)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처지에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습사회의 핵심이다.2. (전반적 전망) 교수활동(teaching)을 시간

  • [평생교육론] 학습자 분석
  • 학습참여 관련 변수).최근 참여한 교육(학습)의 종류와 내용.교육(학습) 참여 동기와 가능한 장애 요인.교육(학습) 과정과 결과-면담 기록 자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분석한다..학습자의 교육(학습) 참여 동기.학습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관련 교육참여 모형 적용 및 도식화(수정모형).학습자의 안드라고지의 5가지 주요 가정 분석 및 실천방법 제시.학습자의 학습 경험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모형 적용 및 도식화.학습자의

  • [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찾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과거부터 최근까지 혼자 있는 시간을 의미 있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유의미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디자인 및 콘텐츠 관련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든지, 비대면 대화방을 통한 토론 수업을 한다든지, 취미와 주제별로 대화방을 운영하여 더욱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교감과 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을 위해서도 좋은 방

  • 평생교육 방법론 성인교육상담
  • 학습이 필요함을 나타냄.(3) Havighurst ․발달과제와 교육(Developmental Task and Education, 1952)에서 인간의 생애를 연령따라 7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꼭 수행하고 넘어가야 하는 역할을 발달과업이라 칭함.․구체적인 발달과업의 내용: 지적 발달, 신체적 발달, 사회성 발달과 관련있는 것으로 만듦․ 하나의 발달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과업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그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 Havighurst의

  • [인사관리] 신분관리 - 국내외 신분관리의 사례 분석과 전개방향
  • 각자의 개성을 살려서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함으로써 근로생활과 인생의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성장발전을 기할 수 있다고 본다.나) 샤인의 경력 닻 모형.샤인(Schein)은 경력과정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들의 삶을 인도하는 일정한 태도의 증후군이 어릴 때 형성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증후군은 욕구. 가치 및 재능의 조화에 의해 형성되고, 하나 또는 그와 관련된 몇 개의 경력행태에 일생의 닻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