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9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자료 입니다.

한 평생교육개론시간에 리포트 냈던 것이구요,

한 문항당 2~3장씩 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교육 외적 요인과 교육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시오.
2. 포오르 (E. Faure) 보고서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 보고서가 평생교육 발전에 미친 영향을 논하시오.
3.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4. 평생교육의 제도화가 평생교육 발전에 미칠 영향을 논하시오.
5.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을 설명하고, 학습조직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6. 페다고지(pedagogy)와 안드라고지(andragogy)라는 용어를 설명하고, 각 용어가 평생교육과 어떤 관련을 갖게 되는지 설명하시오.
7. 제도화된 평생교육의 사례를 찾아서 그것이 갖는 장점과 단점 또는 강점과 약점을 제시해 보시오.
8. 21세기 사회에서 성인을 위한 평생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찾아보시오.
9. 원격교육(distance education)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원격교육이 평생교육에서 차지 하는 위치를 설명하시오.
10. 외국의 대학 평생교육의 사례를 찾아보고, 구체적 특징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교육 외적인 요인과 교육 내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우선 교육 외적인 요인으로는 사회변화를 가장 큰 예로 들 수 있다. 현대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은 이러한 빠른 사회변화와 맥을 같이 하여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 기반의 변화와 고학력 사회의 도래, 과학기술의 진보ㆍ현대사회의 정보화면에서 사회변화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런 급격한 사회변화에의 적응을 위해서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미래사회와 교육. 이종문 外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열린사회의 평생교육. 차갑부 지음. 양서원.
인간과 교육. 조화태 外.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평생교육개론. 김종서 外. 교육과학사.
평생교육개론. 임종운 外.
‘경제적 전환기’의 독일 시민대학(Volkshochschule)의 변화양상과 역할 연구. 고인아.
독일여성사회교육 프로그램의 일고찰. 고인아.
평생교육정책론. 이양교. 학문사. 등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이해(평생교육의 시대적 요청 및 등장배경을 정리한 후, 그 개념 정립의 과정 및 의미,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 교육제도가 요구되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즉, 과거의 전통적인 학교교육만으로는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에 적응하는데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이제 교육은 단지 학교에 다닐 때만 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가 일생동안 학습을 해야 하는 사회가 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환경이 바로 평생교육에 대한 개인적 • 사회적 요구를 등장시켰다고 볼 수 있다.이처럼 평생교육은 교육학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최근에 부각된 분야로서,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Ⅰ. 머리말1Ⅱ. 평생교육의 일반적 이해11. 평생교육의 개념 12. 유사한 개념의 정의23.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3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목차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주체 5.평생교육으로서 성인교육학 6. 지역사회 교육과 평생교육과의 관계 3. 결론 1. 서론 사람이 자신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처음의 20-30년 동안에 학습한다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 일부 평가들에 의하면, 정보는 2년마다 2배가 되고 , 월드 와이드 웹은 90

  • 교육학개론 15장 평생교육
  • 제 15장평생교육INDEX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Ⅱ. 평생교육자 및 평생교육사Ⅲ. 지식기반사회와 대학 평생교육평생교육- 2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3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1) 평생교육의 필요성평생교육(1) 경제와 고용 구조의 변화① 여성, 노령인력, 비정규 고용인력들의 수요증가② 새로운 작업 환경구조 변화③ 작업에 필요한 숙련도 변화④ 새롭게 도입된 기술의 적용에서의 변화⑤ 새로운 물품과 서비스에 대한

  • [교육학]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 제 목 : 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이 레포트는 교재 내용을 제외하고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책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상길 저자의 평생교육학, 차갑부 저자의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그리고 림영철, 림광명 공저의 평생교육개론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입니다.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의미)1941년 미국의 한 광고대리회사에서 일하고 있었던 오스본이 광고 아이디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