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주도적 학습론을 각자의 생애학습사와 관련시켜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 주도적 학습론의 개념
2. 본인의 생애학습사와 관련된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체적인 사례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형태 및 과정
2) 학습자의 특성과 선호도
3) 형식적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통제력 키우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기 주도적 학습론의 개념
성인학습과 관련된 개념 중에서 성인교육자들이 가장 관심을 보이는 것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걸쳐 미국, 캐나다, 그리고 영국 등지에서 개발되고 이 후 점차적으로 평생교육 및 성인계속교육 관계자들로부터 인정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도입과 그 이론의 발전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자로서는 터프와 노올즈가 있다. 이들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관련된 다른 개념으로서 자기수업, 자기교육, 자기교수, 독립학습, 자기공부, 개별연구, 자율학습, 자기 계획적 학습 등을 지적하고 이와 같은 학습에 종사하는 인간을 자율적 학습자, 자기추진 학습자 등으로 부르고 있다. 그런데 이들 용어들이 지니고 있는 공통점은 적어도 용어 그 자체의 의미로서는 타인의 지원 없이 혼자 고립화된 상태에서

.
.
2. 본인의 생애학습사와 관련된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구체적인 사례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형태 및 과정
이와 관련해서는 호울, 터프, 그리고 노울즈의 연구가 크게 기여하였다. 학습프로젝트에 관한 터프의 초기 연구를 반복 연구한 학자들은 많은 성인들이 형식적 교육기관의 통제와 제한 밖에서 많은 것을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자발적인 성인들은 직무관련 기술을 획득하고 집과 가족을 관리하고 개인의 흥미와 취미를 추구하고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서 배운다. 개인의 학습에 있어서 자기주도성은 필연적으로 고립된 학습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전통적인 형식적 환경에서의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차이는 학습자가 학습경험의 계획, 수행, 평가에 대해 일차적인 책임이 있느냐 하는 것이다. 본인의 학습사를 돌이켜 보면 본인도 이러한 사례가 있었다. 본인이 직무와 관련해 소송을 한 경험이 있는데 그 당시 법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여 상당히 애를 먹은 적이 있었다. 하여 소송이 진행될 때 비록 직무 때문에 시작하였지만 법을 공부하기 위해 법에 관해 지식이 있는 친구를 통해 어떻게
참고문헌
- 권두승외, “평생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2004
- 권대봉, “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론. 김종서 外. 교육과학사.평생교육개론. 임종운 外. 2. 포오르 (E. Faure) 보고서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 보고서가 평생교육 발전에 미친 영 향을 논하시오.포오르 (E. Faure)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위한 21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1. (교육정책을 위한 기본 원칙)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있는 처지에 있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학습사회의 핵심이다.2. (전반적 전망) 교수활동(teaching)을 시간

  • [평생교육론] 학습자 분석
  • 학습참여 관련 변수).최근 참여한 교육(학습)의 종류와 내용.교육(학습) 참여 동기와 가능한 장애 요인.교육(학습) 과정과 결과-면담 기록 자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분석한다..학습자의 교육(학습) 참여 동기.학습자의 학습경험에 대한 관련 교육참여 모형 적용 및 도식화(수정모형).학습자의 안드라고지의 5가지 주요 가정 분석 및 실천방법 제시.학습자의 학습 경험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과정 모형 적용 및 도식화.학습자의

  • [2023 학교사회복지론] [서울영상고등학교 선정]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3.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2)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 자기 주도적 학습법을 찾을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과거부터 최근까지 혼자 있는 시간을 의미 있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유의미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디자인 및 콘텐츠 관련 홈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든지, 비대면 대화방을 통한 토론 수업을 한다든지, 취미와 주제별로 대화방을 운영하여 더욱더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교감과 소통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을 위해서도 좋은 방

  • 평생교육 방법론 성인교육상담
  • 학습이 필요함을 나타냄.(3) Havighurst ․발달과제와 교육(Developmental Task and Education, 1952)에서 인간의 생애를 연령따라 7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꼭 수행하고 넘어가야 하는 역할을 발달과업이라 칭함.․구체적인 발달과업의 내용: 지적 발달, 신체적 발달, 사회성 발달과 관련있는 것으로 만듦․ 하나의 발달 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과업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 그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연되거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함 Havighurst의

  • [인사관리] 신분관리 - 국내외 신분관리의 사례 분석과 전개방향
  • 각자의 개성을 살려서 직업을 선택하고 준비함으로써 근로생활과 인생의 보람을 느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성장발전을 기할 수 있다고 본다.나) 샤인의 경력 닻 모형.샤인(Schein)은 경력과정에 대한 종단적 연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그들의 삶을 인도하는 일정한 태도의 증후군이 어릴 때 형성된다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러한 증후군은 욕구. 가치 및 재능의 조화에 의해 형성되고, 하나 또는 그와 관련된 몇 개의 경력행태에 일생의 닻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