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성인교육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성인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2. 성인의 발달적 특징
3. 성인교육 참여와 비참여의 설명모델
4. 학습정보와 학습상담
실제 상담 사례

본문내용
1.성인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1)성인교육相談(서로상,말씀담)의 개념
사용자에 따라서 여러가지 의미로 이해되고 학자들의 학문적 입장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되는 개념이지만 다음과 같이 두개의 개념으로 설명되어질수 있다.
① 좁은의미의 협의의 개념
상담은 상담의 구체적인 하나의 방법을 의미한다.
그 예로 학생지도가 하나의 영역으로 포함되며 그 상담이 하나의 방법으로 포함됨이 협의의 개념이라 한다. 그리고 그 햑생지도방법으로는 훈육,훈시,처벌,포상,조언,집단상담등의 수많은 방법이 있다.즉 협의로서의 상담은 상담의 한 방법으로서의 상담기술을 의미한다.
② 넓은 의미즉 광의의 개념
각종 문제(예 각종 적응문제,갈등 ,심리문제등..)등을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이 상담은 전문가로서의 상담자가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되며 그 상담자는 전문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게 된다. 문제를 가지고 도움을 필요할때 전문가가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성인 교육상담은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인 학습자에게 전문가가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 하면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성인 교육이 성숙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으로 인식되어야 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으로 인식하며 그 상담자 또한 그러한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3B)노인학습자의인지적신체적정의적특징기술하고학습장애요인분석할교육방법0k
  • 교육장이 좀 부족하다. 명예퇴직이니, 조기퇴직이니 하면서 퇴직 후 기간이 길어지고 있는 실정인데 꼭 여성에 국한하지 말고 남성도 함께 배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도기석, 2008, 농촌여성신문, 속초시생활개선회장, 흔들리는 중년 두렵지 않다”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 평생교육방법론3C)페다고지와앤드라고지개념특징논하고성인학습자의유형에따라교육방법적용0k
  • 평생교육방법론3C)페다고지와앤드라고지개념특징논하고성인학습자의유형에따라교육방법적용0k가정학과(의상학) 평생교육방법론3C형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1.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2. 성인교육의 특성3. 성인학습에 적합한 교수법Ⅰ. 서 론우리 인간이 살아있는 삶 그 자체가 바로 배움의 연속일 것이다. 따라서 사람은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의 개념1) 평생교육의 정의2) 평생교육의 배경3) 평생교육의 목적4) 평생교육의 필요성2.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1) 페다고지의 개념(1) 페다고지의 개념(2) 페다고지의 역사(3) 페다고지의 기본전제(4) 페다고지의 특징2) 앤드라고지

  • [평생교육] 평생교육사
  • 평생교육사란 고등교육법 제2조의 규정에 의거, 대학교에서 평생교육 관련 과목을 일정 과목이상 이수한 자, 또는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자를 가리키며, 평생교육기관에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즉, 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단체 및 평생교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조직, 운영, 평가하고 성인들에 대한 학습 상담과 생애 개발을 지원하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교육 현황 및 정책1. 평생교육기관의 개황 2.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정책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 ⅳ.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1. 평생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확대와 구심체 형성미흡3. 평생교육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 부족 ⅴ.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1. 성인학습 참여율 제고와 교육 참여 유인 체제 구축 2.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