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성인교육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성인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2. 성인의 발달적 특징
3. 성인교육 참여와 비참여의 설명모델
4. 학습정보와 학습상담
실제 상담 사례
- 본문내용
-
1.성인상담의 개념과 필요성
1)성인교육相談(서로상,말씀담)의 개념
사용자에 따라서 여러가지 의미로 이해되고 학자들의 학문적 입장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되는 개념이지만 다음과 같이 두개의 개념으로 설명되어질수 있다.
① 좁은의미의 협의의 개념
상담은 상담의 구체적인 하나의 방법을 의미한다.
그 예로 학생지도가 하나의 영역으로 포함되며 그 상담이 하나의 방법으로 포함됨이 협의의 개념이라 한다. 그리고 그 햑생지도방법으로는 훈육,훈시,처벌,포상,조언,집단상담등의 수많은 방법이 있다.즉 협의로서의 상담은 상담의 한 방법으로서의 상담기술을 의미한다.
② 넓은 의미즉 광의의 개념
각종 문제(예 각종 적응문제,갈등 ,심리문제등..)등을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되는 것이다. 이 상담은 전문가로서의 상담자가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되며 그 상담자는 전문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존재하게 된다. 문제를 가지고 도움을 필요할때 전문가가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성인 교육상담은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성인 학습자에게 전문가가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이해 하면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성인 교육이 성숙한 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으로 인식되어야 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통해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는 활동으로 인식하며 그 상담자 또한 그러한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