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학습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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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자 정보
2. 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3. 학습참여모형
4. 안드라고지 이론의 적용
5. 자기주도적학습 모형과 적용
6. 전환학습 과정 적용과 도식화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안드라고지 이론의 적용
- 목 표 : 심층 면담 내용에서 학습자의 학습 과정과 안드라고지의 이론 사이의 관계성을 파악하고 그 이론의 기본 가정 및 실천 방법을 분석한다.
1) 심층 면담자의 면담 내용 소개
(1) 최근 면담자의 경험 및 학습 참여 동기
면담자는 올해 3월부터 지역아동센터 내에 있는 공부방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미술치료 임상수련을 진행하고 있다. 이 작업은 면담자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임상수련의 필요성을 느끼고 참여하고 있는 과정이다. 면담자는 그러한 경험을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치료적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저소득층 아이들에게는 여러 치유적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주고 있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면담자 스스로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임상수련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그 과정 속에서 면담자 스스로도 아이들에게 도움을 받는다고 느끼고 있다. 면담자는 그 곳에서 직접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을 하고, 피드백을 통한 학습과 반성을 통한 개선을 얻고 있다. 협회에서 진행되는 수업도 그 자체가 피드백을 주고 받는 과정이기 때문에 더욱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면담자는 말한다.
면담자가 학습에 참여하게 된 동기가 된 경험은 코이카 단원으로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던 시기에서 찾아볼 수 있을 것 같다.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커다란 슬픔 속에 있던 면담자가 그곳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봉사자로서 활동하면서, 봉사활동과 같은 외적인 도움보다, 자신과 같이 슬픔이라는 ‘내면의 아픔을 겪는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본다. 그리하여 자신이 사람들의 내면을 치유해주고자 평소 약간의 관심을 가지고 있던 심리와 자신의 전공인 미술을 접목시켜 미술심리치료를 생각하게 되었고, 그 과정 속에서 면담자 자신의 내면이 치료되는 경험을 얻었다고 생각된다.
(2) 면담자의 학습 태도
면담자는 학습하고 있는 과정에서 스스로 임상수련의 필요성을 느껴 자발적으로 위와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 곳에서 면담자는, 협회에서 수업을 받은 진행방식들을 활용해 보기도 하고, 서적을 참고하기도 하고,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하며, 더 필요한 부분은 협회 지도교수님께 문의를 해서 해결하고 있다.
위와 같이 지역아동센터에서 진행되는 과정이 면담자에게는 안드라고지의 기본가정과 같이 학습된 지식의 미래 적용보다는 즉각적 적용을 선호하여 문제중심 학습을 지향하고 있는 점이라고 볼 수 있다. 학습한 내용을 아이들에게 즉각적으로 적용해 보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반성하고, 개선하는 실제적 학습을 하고 있는 점이 그것이다.
(3) 교육자의 조언, 지시의 도움
협회에서 진행되는 학습은 소그룹 형태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교육자는 적극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해주고 있다고 한다. 그러한 도움은 소그룹 형태의 수업에서 진행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이처럼 보통은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여 공동체에 함께 참여한다고 한다. 위의 아동지역센터 내에서 진행되는 수업에서 지도교수님께 받고 있는 도움은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데에 필요한 자료 제공과 진행 후의 결과에 대한 분석 및 피드백이라고 한다.
(4) 역할에 필요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학습 준비도
학습자에게는 심리치료가 꿈의 목표이고 계속 그쪽으로 공부하고자,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다.
(5)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학습이 있고, 있다면 혹시 배울 준비 여부
면담자는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일단 하는 성격이라고 했다.
(6) 학습한 이후 바로 실생활에 활용한 적 여부
면담자는 따로 직업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학습한 후 그 내용을 지역아동센터에서 임상수련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수업에 적용하는 것을 실생활에 활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7) 자신에게 학습활동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이유
삶의 전환점이 필요했고 그것을 학습활동을 통해 이루고자 했다.

2) 심층 면담자의 학습 과정과 안드라고지 이론 비교
(1) 안드라고지 5가지 기본 가정에 입각한 심층 면담자의 학습과정
① 학습자의 자기 주도성
구 분 학 습 자 의 대 화 내 용 이 론 분 석
자기 주도성 "전환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 하던 일을 그만 두고 심리학 공부를 시작" / "지금 색채치료 수업하고 미술치료 때 받았던 수업하고 그때 아이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수업을 빼서 아이들에게 하고 있어요" / "저한테는 일단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고 시간이기 때문에 좀 더 아이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부분이 있고, 아이들에게서 배우고 반성하고 개선하면서 이런 과정을 거치고 있어요." / "일단 제가 아동을 대상으로 그런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한 적이 없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떤 상태이고 또 아이들에게 어떤 치료적인 접근 방법이 좋을까?' 이런 것들을 더 스스로 많이 생각을 하는데" / "프로그램 자체는 제가 스스로 이제 개발을 해서 만들어 넣었구요. 보충이나 필요한 부분은 저희 협회 지도교수님한테 문의를 해서" / "임상훈련이 필요하단 생각이 들어서 인터넷으로 지역아동센터 검색을 통해 알아봤고, 프로그램을 심리치유 목적으로 정한 것도 미술치료, 색채치료를 통해 배운 내용들을 아이들과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서 시작하게 됐어,, ^^" 적극적, 자기 주도적 변화
Knowles가 제시한 자기 주도적 학습 처럼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학습 자원을 선택하고, 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을 실행한 후 평가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자신이 전적으로 학습을 진행시켜 나가는 것’을 인터뷰의 내용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학습자는 미술치료와 심리학을 이수했고 현재 색채심리를 공부 중에 있는데, 본인 스스로 배운 것들에 대한 적용과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를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음이 확인된다. 인터뷰 내용 중 미래지향적 학습의 동기도 보이나 안드라고지의 가정처럼 현재의 삶 속에서 적용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② 학습자의 경험의 역할
구 분 학 습 자 의 대 화 내 용 이 론 분 석
참고문헌
배을규,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이론과 방법)』. 서울:학지사, 2006.
http://cafe.naver.com/starcoaching.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13
http://chinakim.me/20105136912
club.cyworld.com/jaaagi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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