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N과 우리나라 신문사(미디어기업) 다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1. 다각화란?
2. 다각화의 필요성
2.본론
3. ESPN의 사례
4. 주요 언론사(조선, 중앙, 동아 일보)의 다각화
5. VRIO모형으로본다각화산업
3.결론
6. 결론 및 논의
7. 출처
- 본문내용
-
서론
1. 다각화란?
제품과 시장이 새로운 분야로 진출 ·성장하는 방식. 기업이 전문화하고 있는 동일 제품시장 분야에서 신제품을 추가해 가고 있을 경우를 다각화라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특정의 제품분야에서의 ‘내부적 다각화’이고 오히려 다각화와는 별개의 확대전략의 하나이다. 보통 다각화라고 할 경우 ‘외부적 다각화’를 가리킨다. 제품에서는 기술관련 유무가, 시장에서는 고객의 타입이 구분의 기준이 된다. 이에 의하면 다각화는 수평형 다각화, 수직형 다각화, 집중형 다각화, 집성형 다각화의 4가지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 선택은 하나로 한정되는 것은 아니다. 다각화가 선호되는 것은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및 탄력성의 실적수준과 목표수준과의 사이에 갭이 생겨 확대전략보다 다각화 쪽이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되고 그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경우이다. 실제의 다각화 선택의 상황으로는, ① 현 제품시장의 장래 성장성이 기대되지 않을 때, ② 최고 경영자의 기업자적 정신이 왕성하며 자금원에 여유가 있고 혁신의 기회가 강력히 추구될 경우, ③ 장래의 불확실성(경기변동, 기술혁신, 시장의 변화 등)에 대처하는 방법으로서 다각화의 기회를 탐구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확대전략의 경우 투자에 비하여 다각화의 투자는 위험과 불확실성을 수반한다는 것을 고려해 둘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호황기에는 기업 외부의 경제적 기회가 증대하며, 자본의 회전율이 빠르고, 기업의 유동성이 높고, 다각화 투자의 위험성은 기업자적 결정에 있어서 주관적으로 과소평가되는 등의 이유로 다각화의 선택이 많아진다.
이와는 반대로 불황기에는 이들 다각화의 요인들이 모두 역작용하기 때문에 다각화를 택하는 기업은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한국에서 대체로 고성장 기업의 경우 단순한 내부확대에 의하여 높은 성장을 한 기업은 드물다. 대개의 기업은 다각화로 성장기회를 발견하고 높은 성장을 이룩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① 경제성장률이 높았고, 기업을 둘러싼 경제사회 환경과 기술환경의 변화가 심하였으며, ② 환경의 변화로 새로운 제품, 새로운 시장에 많은 성장기회가 생겼고, ③ 기업의 성장의욕이 높았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경영다각화가 있다. 기업의 성장정책 또는 확장정책의 일환으로서 새로운 능력을 개발하거나 현재의 능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신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이 경영다각화 정책으로 취할 수 있는 몇가지 유형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①기존의 생산방법 및 원료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생산하지만 현재보다 많은 종류의 제품을 생산하여 기존시장에 공급한다. ②기존의 생산방법 및 원료를 동일하게 사용하여 생산하지만 신제품을 개발 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다. ③상이한 생산기술에 바탕을 둔 신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시장에 공급한다.
2.다각화의 필요성
기업이 다각화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① 시장지배력의 강화 ② 위험의 분산 ③ 성장의 추구 ④ 기업의 하부구조의 공유 ⑤제품생명주기의 연장을 위한 다각화 이렇게 5가지의 이유를 들 수 있다.
① 시장지배력의 강화
다각화는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거래비용 절감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대형화된 거대기업들이 사업들 간의 효율성 증가 없이 기업의 규모를 키워 시장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 한 사업의 생산⦁판매활동에서 얻은 노하우가 다른 사업으로의 진출에 경제적인 효율성을 제공하는 범위의 경제로 인하여 다각화를 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이 생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생산에 필요한 원료, 중간재 등을 전방기업으로부터 구입하여야 한다. 그런데 최종생산재의 생산에 필요한 요소를 공급하는 전방기업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수송비가 많이 소요되거나, 전방기업이 독점적인 지위를 활용하여 높은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에는 전방으로 다각화를 함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의 보편적인 다각화 예로서는 인수, 합병이 있다. 이는 기존의 기업을 인수하여 새로운 사업으로 진출하는 것이며 합병은 다각화를 위해 물색한 기업을 자기회사에 흡수 합병 하든지 혹은 완전히 새로운 회사로 다시 태어나는 신설 합병하는 것이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의 점유율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다.
- 참고문헌
-
네이버 백과사전, 제품수명주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