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미디어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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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 제국주의의 개관
제한된 ‘자유선택’의 신제국주의
2. 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현황
(1) 뉴스 코퍼레이션
(2) 타임 워너
(3) 디즈니
(4) 비아콤
(5) 베르텔스만
(6) TCI
(7) 기타의 첫번째 그룹
(8) 전지구적 미디어 시장의 두번째 그룹에 속한 기업들
3. 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특징과 영향
(1) 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특징
(2) 다국적 미디어 그룹의 영향
4. 우리나라의 현실
⑴ 한국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⑵ 한국 영상산업의 각 콘텐츠별 실태
본문내용
1. 미디어 제국주의의 개관

제한된 ‘자유선택’의 신제국주의
미국을 비롯한 서구 강대국들은 자신의 미디어와 문화상품이 지닌 경제적, 문화적 힘을 이용해 경제적으로 낙후된 국가들의 미디어 및 문화를 지배하고, 후자에 부당한 영향을 행사하며, 결국 종속적 관계를
낳는다. 미국이 영화와 대중음악, TV프로그램, 뉴스, 서적, 잡지, 광고, 그리고 이와 연관된 삶의 방식 및 가치관들의 대규모 수출국(그리고 소규모 수입국)이라는 것이다.
문화제국주의와 종속모델은 최근 상당한 비판을 받았는데, 부분적으로는 이는 보다 보수화된 정치적 환경을 반영한다. 한편 지적으로는 미국으로부터 나온 초국경적 문화유통 비율의 감소, 그리고 수용자 및 독자들이 자신이 듣고 읽고자 하는 것을 선택하고 수입된 내용물들을 자신의 준거틀에 따라 해석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미시적 분석에 기반을 둔다.
일차적 침투로 인해 가야할 길이 정해지고, 문제의 국가를 강대국들의 이해관계로 짜인 궤도 안으로 끌어들인다. 보다 오래되고, 조악하며 낡아빠진 식민주의 방식을 대체한 것이 바로 ‘신 제국주의적’형태이다.
더욱이 중요한 사실은 신제국주의적 문화권력이 영화와 잡지, 혹은 음반의 수출에 그치지 않는다는
네트워크 설립 등과 같은 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미국의 민영 및 국영 은행들은 중요한 연줄과 동맹,
종속적 관계를 형성해 왔다. 그리고 미국의 광고대행사들은 자국의 초국적기업들이 지나간 자취를 쫓아 엄청난 광고수입을 통제하며, 세련된 기술과 광고형식, 메시지를 새로운 지역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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