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커뮤니케이션] 호주 및 아프리카 언론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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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의 발전

1. 인터넷 개괄-역사
2. 우리나라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발전
3.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II. 인터넷 미디어의 정보 유통 과정

1. 트위터
2. UCC와 국제커뮤니케이션
3. 구글


Ⅲ. 호주와 아프리카의 언론 현황

1. 호주 언론
2. 아프리카 언론
본문내용
5) 구글의 사회적 책임
구글은 그 목표대로, 전세계의 모든 정보를 조직화해가고 있고, 또 이러한 구글을 이용해가는 사용자가 늘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은 소프트웨어, 통신, 유통, 서적, 미디어, 부동산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면서 제국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구글은 중국정부에 굴복하고, 우월한 시장적 지위로 시장에서의 약자에게 횡포를 부리고 있다. 구글이 관심 있는 것은 오로지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수입이며, 정보의 유통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에는 전혀 관심이 없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문이 든다.


Ⅲ. 호주와 아프리카의 언론 현황
1. 호주 언론

1) 방송

(1)방송규제
호주는 상대적으로 방송의 소유와 지배에 대한 규제를 일찍 도입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민주주의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미디어 소유가 집중된 대표적 국가로 언급된다. 2006년과 2007년에는 미디어사업자들의 지속적인 로비로 소유규제를 완화하는 미디어법개혁을 시행했다. 미디어개헉 이후 크고 작은 미디어기업들이 인수와 합병을 거듭하고 소수의 미디어그룹들이 대부분의 미디어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인해 미디어집중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2006년 미디어 개혁
2006년 호주 연방정부는 ‘디지털 도전: 디지털 시대의 호주 미디어개혁’이라는 미디어 개혁안을 발표했다. 미디어 개혁안은 순조로운 디지털 전환환경의 제시와 함께 미디어 소유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고, 이 법안은 2007년부터 그 효력을 발생하게 되었다.

가. 교차소유금지의 완화
미디어개혁은 단일 시장에서 방송, 라디오, 신문의 하나 이상의 소유를 금지하던 교차소유금지를 완화시켰다. 1987년 처음 도입된 교차소유금지는 전통적인 미디어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종석(2006). 언론의 자유, 그 빛과 그림자, 한국일보. Available: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0605/h2006050217582582000.htm
IPI리포트(1993). 92년 세계 언론 상황 2-아프리카, 신문과 방송 제 267호.
читать на русском(2009). Obama effect in US, while Europe continues to recede
Israel in free fall, Iran at gates of infernal trio. Available:
http://en.rsf.org/press-freedom-index-2009,1001.html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호주의 통신시장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 기술동향 1016호.
조성선, 호주의 디지털 방송 정책,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주간기술동향 873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호주의 통신시장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학술정보 IT World newsletter 2권 1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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