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경쟁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뉴미디어 시대,
경쟁 전략에 대한 분석 보고서
I. MBC의 역사
1. MBC 소개 및 연혁
(1)기업소개
MBC는 1961년 창사 이래, 전국 19개 지방 계열사를 통해 전국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10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전국 지상파 TV 채널 1개, 라디오 채널 3개, 케이블 채널 5개, 위성 채널 4개 및 DMB 채널 5개를 운영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그룹이다.
(2)기업 연혁
1959 부산에서 부산문화 방송이라는 명칭으로 창립. 최초의 민간 방송국으로 4월 15일 처음으로 정식 허가를 받음. 그러나 재정 악화로 그해 7월에 Busan Daily 라는 회사에 합병됨.
1961년 2월 서울민간방송(주)으로 설립. 3월 (주)한국방송으로, 10월 (주)한국문화방송으로 상호를 변경. 같은 해 12월 2일 라디오 방송국으로 개국.
MBC TV는 1969년 8월 8일에 개국.
1961년 소유자에 의해 라디오 방송 권리가 지불, 서울에서 네트워크 개통.
1969년 8월에는 텔레비전 방송을 시작.
1971년 FM라디오 방송을 시작.
1974년에 경향신문사를 통합하여 (주)문화방송·경향신문이 됨.
1980년 11월 전두환 정권에 의해 강제적으로 경영 중단됨. 70%의 지분이 한국 방송계에 지불 됨.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위원회, 방송산업실태조사 (2009)
위키피디아 (검색어 : MBC 플러스 미디어)
21세기 뉴미디어의 리더 MBC+ Media 그 7년의 발자취
위키피디아(검색어 : dmb)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검색어 : 방송법)
문화방송 감사보고서(2009.12)
SK텔레콤 사업보고서(2009. 12), 연결감사보고서(2009.12)
지역 지상파 dmb의 매체간 경쟁관계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이영주, 2008)
방송프로그램 장르간의 경쟁과 효용성연구(권상희, 강영희, 오경수, 2009)
지상파 dmb 특별위원회 홈페이지(http://www.dmb20.co.kr)
MBC dmb 홈페이지(http://dmb.imbc.com)
TU 미디어 홈페이지(http://www.tu4.com)
2009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자료(방송통신위원회, 2010.6.30)
소비자 행태조사보고서(한국방송광고공사, 2007, 2009)
신규디지털미디어의 도입에 따른 방송산업 경영전략 조사연구(방송위원회, 2006)
모바일방송 이용자 패턴 조사해봤더니...(디지털타임즈, 2010.3.8)
dmb 이용 패턴조사 시사점(디지털타임즈, 2010.3.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