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정의와 설립배경
Ⅲ. 자립형사립고의 특징
Ⅳ. 자립형사립고의 찬성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
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
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
Ⅴ. 자립형사립고 반대론
1. 갈등론에 입각한 입장
2. 구조기능주의에 입각한 입장
3. 상징적 상호작용에 입각한 입장
Ⅵ. 파견후 다시 생각해보기
Ⅶ. 향후 자립형사립고 발전 과제
Ⅷ. 결론
Ⅸ.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는 일부 사립 고등학교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공교육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의 특성을 살펴 공교육의 나아갈 바를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아직은 국가 체제 유지와 국가와 민족을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인재 육성만이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인 학교 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공교육 기관의 대표적인 학교 교육이 그 교육 목적을 바로 세우고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 단위로 자율성과 책무성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조직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하며 이에 가장 쉽게 그리고 확실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사립학교의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단 모든 사립 학교에게 동시에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하게 되어 오는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입안하여야 하며 이에 자립의지와 자립에 따른 재정 상태를 검토하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교 조직 구성원의 의지와 사회적 기여에 따른 학교의 평판이며 투명한 학교 운영의 공개와 더불어 학교 운영의 독창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학교 교육을 통제하고 운영하려 하는 정책은 더 이상 시대를 앞서 갈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며 학교 교육에 종사하는 교원들도 지금까지의 교사 역할과 사회적 위치 변화에 따른 상실감보다는 새로운 교사상을 확립하여 전문직으로써의 책무성과 역할상을 세워야 한다.
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정의와 설립배경
1.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 자립 ① 전제조건 또는 필요조건으로서의 재정자립과 건학이념의 독특성
② 결과조건 또는 충분조건으로 교육과정의 자율적인 편성과 운영, 학생 선발권의 자율결정권, 그리고 등록금의 자율 책정권을 의미
사립고의 의미 : 재정적으로 자립하면서, 건학이념에 걸 맞는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학생선발권과 등록금 책정권을 자율적으로 행사 할 수 있는 교.
2. 설립 배경
∘ ‘교육’의 상황정의의 변동
- 과거에는 교육기회의 평등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행되었으나, 현대로 접어들면서 교육결과의 평등, 교육의 다양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 교육체제의 운영의 획일성으로 인한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론.
- 교육의 획일성으로 인한 평등한 교육기회 보장이 아닌 학습자의 개성과 특성을 고려하 는 것이 중시되고 있는 현실
∘ 사학본래의 이념을 실현
- 국가의 재정적 부담 능력이 부족하여 공교육 확대의 한계에 직면하여 사학이 이를 보완 하는 역할을 하게 됨.
∘ 교육에서의 시장논리를 도입하여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
- 경쟁에 의한 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
☺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교사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통계와 공교육의 문제점 설문
Ⅲ. 자립형사립고의 특징
☞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종전의 산업사회에 적합한 대중 교육 체제에서 다양화, 특성화된 교육체제로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정부의 고교평준화 제도의 틀을 유지하면서 고교교육의 다양화, 특성화를 추진하려는 노력에 대응하여 학습자의 소질, 적성, 창의성 개발을 지원하고 학생,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 및 선택 기회 확대에 부응하려는 것으로 정부의 평준화정책과 조화가 어렵고 자립형 사립고가 기존의 특수목적고와 마찬가지로 입시 명문 학교화 하여 사회 계층 간 위화감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 자립형 사립고와 일반 고등학교의 비교
- 참고문헌
-
김종철, 한국교육 정책 연구, 교육과학사, 1989
김용호, 자립형 사립고교 제도는 정부의 시혜가 아니가, 사 학, 2000
강영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도입 방안, 2000
김용일, 위험한 실험- 교육개혁의 정치학, 서울 : 문음사, 2000
김현진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박개중, 자립형 사립고 도입 논리에 관한 비판적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2
송병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아직 도입할 때가 아니다, 교육비평 2000, 9. 창간호, 2000
이주호, 자립형 학교, 교육 선진화를 위한 선택, 교육정책포럼 제85호, 2004.
전일국,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필요성과 학교운영 방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4
자립형사립고 자체평가보고서, 2005
한국교육개발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의 실제와 평가, 2003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 마산 YMCA
김상봉. 학벌사회 . 한길사. 2004
김형진. 누가 뭐래도 우리는 민사고 특목고 간다. 글로세움. 2005
임성호. 이렇게 해야 특목고 갈 수 있다. 황금부엉이. 2007
권순환 .고교 평준화 정책의 엔트로피 감소를 위한 자립형사립고 시범운영의 체제론적 분석. 홍익대 대학원. 2006
전일국.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필요성과 학교 운영 방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 교육대학원. 2005
경향닷컴 http://www.khan.co.kr/
매일신문 http://www.imaeil.com/
카페 http://cafe.naver.com/capsumm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영화와 철학] 영화 `레미제라블`속 개인과 사회의 가치충돌과 판단 문제 고찰
- 의료관광사업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관광의 종류 중국 의료관광산업 한중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가치 의료관광의 성장요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