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 자립형사립고(자립형사립고제도, 자립형사립고등학교)의 찬성, 반대론과 평가 및 발전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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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추진배경

Ⅲ. 자립형사립고 찬성론
1. 교육수월성의 제고
2. 사학자율성 회복
3. 학교선택권의 보장

Ⅳ. 자립형사립고 반대론

Ⅴ. 평등권과 관련한 자립형사립고에 대한 평가
1. 수월성에 대한 평가
2. 학생 납입금에 대한 평가

Ⅵ. 향후 자립형사립고 발전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는 일부 사립 고등학교에 국한된 내용이 아니라 공교육에 있어서의 문제를 진단하고 학교 조직의 특성을 살펴 공교육의 나아갈 바를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아직은 국가 체제 유지와 국가와 민족을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인 인재 육성만이 우리 모두의 희망이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공교육인 학교 교육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공교육 기관의 대표적인 학교 교육이 그 교육 목적을 바로 세우고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 단위로 자율성과 책무성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 조직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하며 이에 가장 쉽게 그리고 확실하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도록 사립학교의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해주어야 한다. 단 모든 사립 학교에게 동시에 자율권과 독자성을 인정하게 되어 오는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정책을 입안하여야 하며 이에 자립의지와 자립에 따른 재정 상태를 검토하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교 조직 구성원의 의지와 사회적 기여에 따른 학교의 평판이며 투명한 학교 운영의 공개와 더불어 학교 운영의 독창성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이제는 국가 차원에서 학교 교육을 통제하고 운영하려 하는 정책은 더 이상 시대를 앞서 갈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며 학교 교육에 종사하는 교원들도 지금까지의 교사 역할과 사회적 위치 변화에 따른 상실감보다는 새로운 교사상을 확립하여 전문직으로써의 책무성과 역할상을 세워야 한다.

Ⅱ. 자립형사립고 제도의 추진배경

1995년 5. 31 교육개혁안이 다양성과 자율성에 기초한 학교운영의 일환으로 ꡐ자립형 사립고등학교ꡑ의 설립을 제시하면서 사학 활성화의 계기가 마련되었다. 흔히 5. 31교육개혁안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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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학부모 의식조사, 마산 YM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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