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마케팅이 구매 심리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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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연구 목적과 방법
2.명품의 정의
3.명품 마케팅
(1)이미지 메이킹
(2)희소성 마케팅
(3)스타 마케팅
(4)고가 전략
5.연구 결과 및 결론
본문내용
1. 연구배경과 목적
2006년 물의를 빚었던 가짜 “명품” 시계사기사건이나 누리꾼들 사이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어온 “된장녀”논란에서 보여지듯 대한민국에서 “명품”은 대다수 국민들의 관심사가 되었다. 거리에서나 학교 곳곳에서 루이뷔통 가방을 갖고 다니는 여성들을 흔히 볼 수 있고 백화점의 한 층은 아예 명품매장들만 모아놓고 다른 곳과는 다른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이곳의 매출비중은 12%를 넘는다. 사람들은 보다 고급스러운 라이프스타일을 따라가기 위해 잡지를 읽고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을 따라한다.
이러한 상황이 연출되는 데에는 단지 개인의 취향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명품으로 자신을 과시하고 싶은 심리적인 이유가 있고 그것을 조장하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배경이 있다. 교묘한 브랜드사의 마케팅 전략과 그것에 알게 모르게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조사를 해서 이런 열풍의 배경이 되는 명품 마케팅이 소비자의 구매 심리에 미치는 영향이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2. 조사방법
설문지를 토대로 설문 조사를 하되, 먼저 제품 하나에 30만원 이상의 상품을 '명품'으로 설정, 명품 소지 여부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명품구입 경험이 있는 경희대 학생 21명과 직장인 7명을 상대로 인터뷰가 가능했으며 직장인들은 모두 간호사, 기자, 회사원 등의 전문직들이며 월 소득이 200이상이었다. 그리고 주부 2명을 대상으로도 인터뷰를 실시해 총 3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경희대 학생들은 직접 만나서 인터뷰를 할 수 있었으나 직장인들과 주부들은 전화나 인터넷 메신저로 인터뷰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명품을 자주 구입하는 경희대 여학생 3명과 함께 심도 있는 토론을 하여 그들이 브랜드사의 마케팅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유추해내었다.
또 인터넷을 검색하여 브랜드사의 행사홍보 기사와 CF, 잡지사들의 명품홍보 내역 등을 조사하였으며 일본에서 유명한 명품중독자 우사기의 책 "나는 명품이 좋다"와 "쇼핑의 여왕"을 통해 명품을 사는 사람들의 심리를 참고했다.



본 론

* 명품 시장의 성장
상품을 판매하는 입장에서 고소득층을 상대로 마케팅을 하는 것은 여러 가지로 이점이 있다. 가격이 높은 만큼 많은 마진을 남길 수 있고 고소득층은 가격에 그렇게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비싸더라도 판매가 보다 쉽다. 그리고 명품시장은 경기에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불황기에도 안정적인 영업이 가능하며 이들 고소득층의 소비패턴은 그 하위 계층의 모방으로 이어져 명품은 중산층으로까지 영향력 있게 파고든다. 실제로 1997년 IMF때 잠시 주춤한 이후에 더욱 큰 폭으로 명품에 대한 소비가 늘었다. 이러한 이점을 잘 알고 있는 제조사들과 유통사들은 갖가지 전략을 세워 소비자들을 유혹한다.


참고문헌
김대영[브랜드,신화가되다(세계를 사로잡은 럭셔리 브랜드 30)]
미래의 창,2004
나카무라 우사기 [너희가 명품을 아느냐],안수경 역, 사과나무,2002
조미애 [이것이 명품이다],시지락,2002
나카무라 우사기 [나는 명품이 좋다], 안수경 역, 사과나무,2002
나카무라 우사기 [쇼핑의 여왕], 안수경 역, 사과나무, 2002
심리 마케팅 연구회 [소비 심리 자극하기],거송미디어,2004
그외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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