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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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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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컬러 마케팅이란?
2. 컬러 마케팅 사례 10가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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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컬러마케팅이란?
최근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색을 판매(Selling) 포인트로 하는 컬러 마케팅이 부상하고 있다. 감성소비
시대의 도래와 함께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디자인의 핵심 요소인 컬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1. 컬러마케팅의 등장배경 컬러마케팅은 미국의 파커(Parker)사가 1920년 빨간색 만년필을 내놓은 것으로 역사에 처음 등장하였다. 당시 검은색이나 갈색 일변이었던 만년필 디자인에서 파커사의 컬러를 이용한 만년필 디자인은 매우 획기적인 일이었으며, 이는 컬러마케팅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GM사에서 자동차에 컬러를 도입하여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면서 마케팅 기법으로써 컬러에 대한 연구가 시작했다. 이후 포드사에서도 컬러화된 차종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1950년대 중반부터 제품기획에 있어 컬러마케팅이란 용어가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2. 컬러마케팅의 정의 컬러마케팅이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이다. 다시 말해서 컬러를 이용하여 판매를 극대화하는 판매 전략으로서, 색상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는 인간의 심리를 기업이미지나 제품, 서비스 등에 연결시켜 긍정적인 마케팅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제품이나 서비스의 이미지에 맞는 컬러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컬러를 알면 생활이 바뀐다”
色을 밝혀야 성공한다!
“현대는 감성정보화 시대로 인간의 감성에 직접적인 영향과 자극을 주는 것 가운데 하나가 바로 컬러, 색이라 할 수 있다. 사람의 감성이 그대로 표현되는 색채는 생활 속에서 언어보다 앞선 메시지로 모든 매체의 의미 전달 방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김민경 소장 한국 케엠케 색채 연구소
2. 컬러마케팅 사례 - (1) 오리온 초코파이
빨강색의 의미 : 정열, 사랑과 따뜻함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음.
색깔을 이용한 서비스 마케팅 : 중국 시장 진출 시 기존의 파란색 초코파이 패키지를 빨강색으로 바꿈. 이는 중국 국기가 갖는 이미지와 동일화함과 동시에 붉은 색을 좋아하는 중국인의 기호를 반영함으로써 구매 욕구를 자극함.
빨강색의 컬러마케팅 효과 : 중국에서의 매출이 전체 해외 매출의 절반이 넘는 3600만 달러를 차지하며, 중국 내에서 초쿄파이는 명품 브랜드의 반열에 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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