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례분석] 명품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명품마케팅의 정의

2. 명품마케팅의 배경

3. 매스마케팅과 명품마케팅의 차이

4. 명품마케팅의 특징

5. 명품의 소비욕구 분석

6. (사례분석 1) 현대 블랙카드

7. (사례분석 2) 엑스캔버스

8. 명품마케팅의 시사점
본문내용
1. 명품마케팅의 정의

명품 마케팅은 여러 가지 다른 용어로도 불리는데 부유층 마케팅, 부자 마케팅, 귀족마케팅, VIP(Very Important Person )마케팅, 로열마케팅 등이 비슷한 의미로 쓰인다. 고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상위층고객이고, 다른 하나는 일반고객이다. 상위층고객을 상대로 마케팅 하는 것이 일반고객을 상대로 하는 것보다 20배 이상 더 수익적이다. 이것은 미국에서 오래 전에 입증된 사실이다. 국내에서도 20배정도의 효과가 나는 것은 상위층고객대상의 마케팅을 수행해온 명품 마케팅 전문가들이 다 입증하는 바이다. 즉, 명품 마케팅은 '20%의 구매자가 80%를 소비한다'는 원칙에 따른다. 명품 마케팅은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포괄적인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소득층 가운데 상위 20%에서 10%, 나아가 5%에 집중하는 것이 명품 마케팅의 본질이다. 이들은 숫자상으로는 비록 적지만, 고소득층의 거래규모가 크고 경기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경기가 나빠져도 꾸준한 소비패턴을 보이고 이익 창출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또한 고소득층의 소비패턴은 제품의 명성과 품질, 독특한 부대 서비스를 중요시하는 소비패턴을 보여 제품의 실질 가치나 성능대비 가격이 상대적으로 중시되는 다른 소득계층의 소비행태와 차이가 난다. 따라서 고소득층 타겟 제품들은 대부분 가격대비 마진율이 높다는 것도 특징이다.
참고문헌
◆도서
-<귀족마케팅> 청년출판사/ 김 상헌 ,오 진미 공저
-<디마케팅> 미래의창/ 김 민주
-<명품마케팅> 미래의창/ 김 대영
-<부자마케팅관리> / 한 동철
- / 김 영한

◆신문
-한국경제 2005.5.2
2006.4.27
-한국일보 2005.5.9
-중앙일보 2006.3.8
2006.6.8

◆홈페이지
-http://blog.naver.com/alleyez516/110004543074
-http://blog.naver.com/abosw2?Redirect=Log&logNo=100021480987
-http://www.playtheblack.com/
-http://www.xcanvas.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 됬습니다!
  • dung***
    (2009.12.11 14:47: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god***
    (2007.12.01 20:22:55)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