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개념(정의.특성.용어)등 발전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2. 정의
3. 평생교육의 발전배경
4. 평생교육 특성의 종합적 고찰
5. 평생교육의 용어
- 본문내용
-
이루어지는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 등 일생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동안에 걸쳐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으며,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평생동안에 이루어지는 교육을 크게 둘로 나눌수 있는데, 학교교육과 학교외 교육이다. 전자를 형식교육(formal education), 후자를 무형식교육 (nonformal education),이라고 한다. 평생교육 개념의 발전과정을 살핌에 있어서 평생교육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내포된 개념들을 분석적으로 고찰해보고, 혼동되기 쉬운 유사개념들을 정의함으로서 평생교육과의 관계를 좀더 명백히 알아볼 수 있다.
1. 개념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education 이고, 스페인어로는 education permanent 이다. 이 용어에 의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된다.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평생교육으로 사용되고 있고 일본이나 중국등의 한자권 국가에서는 각각 생애교육(生涯敎育) 종생교육(終生敎育)이라고 옮기고 있다.
1)평생교육을 교육과 동의어로 보는 견해가 있다.
평생교육이란 한 마디로 모태로부터 또는 태어나면서 (출생부터 죽을때까지 평생을 두고 행하여 지는 교육으로서 ‘교육’이란 용어와 다를게 없다.(정 지웅과 김지자)
2)평생교육 개념에는 교육의 다양한 이념(理念)이 내포되어 있다.
'life'란 말이 함축하고 있는 뜻은 대단히 다양하며, 특히 현대적 삶의 의미는 더욱 복잡하 고, 인간성의 상실, 인간회복, 인격의 조화적 발달 등 본연의 인간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 는 삶의 욕구와 의지가 강하게 나타나 있다.(장 진호 )
3)평생교육의 목표는 계속적 자아 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신장에 두고 있다.
평생교육의 이념을 ‘삶’의 질의 향상이라고 볼 때 이 이념의 구현인 교육의 목표는 평생 동안에 걸친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의 함양에 두어야 할 것이다.
4) 평생교육을 모든 교육을 포섭하는 상위개념으로 파악하려는 견해가 있다.
“평생교육이란 교육의 전체구조와 관계있는 ‘유(genus)'내지는 ’유개념(generic concept)'
‘종개념(specific concept)'를 포괄하는 고급개념이다” (진 원중)
5) 평생교육을 교육의 통합개념으로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아동문제, 아동복지의 영역 중 관심분야 선정하여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고 사회문제화 된 이유를 분석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과 현장에 관한 이해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분류기준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회복지실천의 과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최근 2개년 간 아동학대 발생현황 자료를 살펴보고, 아동학대가 근절되지 않는 이유와 아동학대를 근절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방안을 작성해 주세요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해결중심모델의 구체적 사례를 선택하여 해결중심모델의 기본개념, 실천목표, 실천과정, 실천기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의 견해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5살 지능의 20살 청년의 꿈(말아톤, 지적장애인, 영화감상문)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