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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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초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b) 유네스코 평생교육담당자들의 평생교육이념 제창 및 발전
(2) OECD의 순환교육정책이념
(a) OECD의 순환교육 정책 생성과정
(b) 선진국형 평생교육으로서 순환교육의 이념
(3) 한국의 주요 평생교육 정의
B. 평생교육의 필요성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목표
C. 평생학습추진체제
(1) 평생학습체계의 개념
(2)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개념
(3) 평생학습추진위원회
Ⅱ . 세계 평생교육의 변화 추세
A . 정 보 기 술 에 의 한 교 육 의 변 화
(1) 정보화 및 정보기술의 발달
(2) 정보기술이 고등교육에 미치는 영향
(3) 정보기술에 기초한 새로운 고등교육 공급자
B. 학습도시의 국제적인 동향
(1) 미국의 평생학습 경향
(2) 일본의 평생학습 경향
C. 靜岡縣의 掛川市(가케가와시)의 평생학습시스템 - 사례
(1) 가께가와시의 개요
(2) 평생학습사회추진의 배경
(3) 평생학습추진의 전개과정
(4) 가께가와시 평생학습운동의 특색
Ⅲ . 우리나라 평생교육 현황과 정책
A. 우리 나라 평생교육의 경과 과정
(1) 서당에서 평생교육과 성인기초 교육 (1950년대까지)
(2) 평생교육과 계속 교육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3) 평생교육의 확립 (1980년대에서 현재까지)
B. 우리 나라 평생교육 현황 및 정책
(1) 세계속의 한국 평생교육 위치
(2) 평생교육 기관의 분류
(3)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정책
(4) 우리 나라 평생교육법
(a) 평생교육법의 제정 취지
(b) 평생교육법과 사회교육법의 비교
(c) 평생교육법의 주요내용
C. 평생교육센터의 운영
D. 평생교육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임무
E. 평생교육시설 설치관련 업무
(1)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
(2) 학교부설 평생교육시설
(3) 평생교육기관과 학력 ·학위인정제도의 도입
(4) 평생교육지원체제 강화로 국민의 학습권 신장
F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문제점
Ⅳ .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나아갈 길
A. 평생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Ⅴ . 결 론
Ⅰ . 평생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필요성
A. 평생교육론의 등장
① 평생교육은 1960년 후반부터 국제적으로, 교육 개혁의 중심 개념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성인교육에서 파생한 평생교육의 아이디어는 1962년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UNESCO 교육 연구소에 의해 주최된 성인교육 국제 위원회에서 나왔다.
② 평생교육이 64년 프랑스의 청소년을 위한 국제회의에서 청년의 교육 문제를 고찰하는데 중심 개념으로, 65년 이란에서의 88개국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 성인 문해 교육의 기초 개념으로 각각 사용되었지만 상세하게 검토되지는 않았다.
③ 평생교육의 이념은 1965년 UNESCO에서 폴 랑그랑이 평생교육 을 제안하면서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④ 한국에서는 1970년 중반에 소개되었고, 제5공화국 헌법에 국가는 평생 교육을 장려해야 된다고 규정하면서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다.
⑤ 1995년 교육 개혁에서, 학교교육에서는 열린 교육이 사회교육에서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을 교육정책이념으로 삼았다. 2000년에 평생교육법 이 시행되었다.
(1) UNESCO의 평생교육의 도입
(a) 유네스코의 포기 평교육정책 이념의 형성
① 1965년 12월에 개최된 유네스코 성인교육발전 국제위원회는 폴 랑그랑이 제시한 평생교육 원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하고, 정책목표로 채택할 것을 건의하였다.
평생교육은 교육의 모든 과정을 활성화하는 원리이며 신생아 시절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통합적인 성격의 교육을 말한다. 평생교육의 통합적인 성격은 일생을 통한 각 연령층의 수직적인 통합과, 개인과 사회생활의 여러 측면들을 포함하는 수평적인 통합에 의해 성취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② 50년대 이후 급격한 사회경제적 문화적 변화와 학교교육의 양적 팽창 및 각종 사회문제의 출현 등에 따라 새로운 교육이론의 탄생과 사회구조적 통합을 위한 교육정책이념이 요구되었다. → 1965년 유네스코 주최로 개최된 성인교육 추진 국제위원회는 새로운 교육의 이념으로서 평생교육을 세계에 알리고, 국제적인 논의를 불러일으켜 큰 의의를 갖게 되었다. 폴 랑그랑이 등이 제시한 평생교육 정책 이념은 큰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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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점은행제의 이해
  • 교육체제를 전환시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더 나아가 비정규 교육기관에서의 학습경험을 공적으로 인정함으로써 다양한 학습경험이 어느 기관 에서든 상호교류 될 수 있도록 하는 체제를 갖추어 나가고 있음. - 다양한 교육적 필요에 따라 다양한 장소에서 학습에 참여하고 있는 국민들의 학 습경험을 공적으로 인정함으로써 국민 전체의 교육력을 제고하고, 더 나아가 열린 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는 것은 21세기 정보화사회의 요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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