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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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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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실업교육의 정의와 산업구조의 변화와 직업구조의 변화
2. 실업교육의 부진원인
1) 환경적 구조적 원인
(1) 실업교육 입학생수 감소
(2)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직업교육체제 개편 요구 증가
(3) 노동 시장의 변화에 따른 일자리 수급 불균형
(4) 학벌 지상주의에 따른 직업교육 기피 현상 심화
2) 교육체제 내부의 원인
(1) 학생 ․ 산업체 ․ 지역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과정
(2) 자신감과 성취감이 부족한 학생
(3) 교원 수급의 경직성으로 단위학교의 체제 변화 제약
(4) 획일화된 입시 전형
(5) 직업 ․ 진로지도의 미흡
(6) 실업계 고교에 대한 산업체 ․ 정부 차원의 관심과 투자 미흡
3. 선진 외국의 직업 교육 실태
1) 미국의 중등단계 직업교육실태
1)직업교육정책
2) 직업교육체제
2) 일본의 중등단계 직업교육 실태
1) 직업교육정책
2) 직업교육 체제
3) 대만의 중등단계 직업교육 실태
1)직업교육 정책
2) 직업교육 체제
4) 독일의 중등단계 직업교육 실태
1) 독일의 주요 교육훈련 경로
2) 학교에서 직업훈련, 직업세계로의 경로
5) 핀란드의 실업교육의 실태
4. 실업계 고등학교 실업교육의 실태
1)전문대 `수혈은행` 2) 실업교육 파행
3) 정부 실업교육 포기했나
5. 실업계 교육의 문제점
1) 업체와 학부모․학생들로부터 외면당함
2) 비교적 학력이 낮은 집단이 주축을 이룸
3) 학교와 직업훈련 기관과의 연계가 미흡
4)실업교육의 위기에 직면
5) 무관심 속에 방치된 실업교육
6) 진로 지도 문제
7) 교육내용의 부실함
8) 희망 없는 미래
9) 자격증과 외모가 유일한 척도
6. 실업교육문제점의 해결방안
1) 취업과 대학 단계의 계속교육으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
2) 왜곡된 교육제도가 먼저 바로 잡혀야 한다.
3) 실업계 고교의 교육 또한 계속교육의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
4) 현장에서의 실천 가능한 발전 방안을 수립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5)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인적자원개발 하여야 한다.
6) 기업의 필요에 맞는 인력 양성
8. 실업교육의 대책
1) 고용기회의 확대 2) 공공부문 고용증대
3)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보완을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4) 학생들을 위한 사회교육 5) 직업교육기회의 다양화
6) 상업교육의 내실화 7) 자격증제도의 정비
8) 생애설계를 가능하게 하는 진로교육
9. 실업 교육의 개혁 방안
1) 산업수요와 직결되는 ‘명문 특성화고’ 대폭 확대
(1) 지방자치단체(광역, 기초)에 의한 실업계 고교 특성화
2) 산업체 및 직능단체에 의한 실업고 특성화
(1) 각 정부부처에 의한 실업고 특성화
(2) 농어촌 실업고를 “지역종합문화센터”로 육성
2)일반 실업고의 기초직업교육 내실화
(1) 일반 실업고의 교육과정 전면 개편
(2) 통합형고 제도의 본격 도입
(3) 일반 실업고의 기초학력책임지도제 도입
(4) 실업고 학급당 학생수 하향 조정
3) 단위학교 중심의 변화와 혁신 지원
(1) 학교 컨설팅 활성화
(2) 직업교육 최고경영자과정 설치․운영 지원
(3) 교원수급의 유연성 제고
4) 산학겸임교사의 활용도 제고
(1) 신규분야에 대한 교원자격증 신설 권한을 시․도 교육감에게 위임(검토 과제)
(2) 산업․사회 수요 예측에 근거한 실업고의 일반고 전환 검토
(3) 일반고의 교양직업교육 강화
5) 진로지도 및 취업 지원(School to Work)
(1) 각급 학교 진로지도 활성화
(2) 진로지도 지원 인프라 구축
(3) ‘직업 종합체험실’ 설치
(4) 실업고 학생 창업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5) 실업고 학생 현장실습의 다양화․내실화
(6) 직능단체 등 경제단체가 실업고 학생 현장실습 지원
6) 우수 실업고 학생 해외 직업교육연수 프로그램 도입
7) 학교기업의 활성화
8) 계속교육 활성화(Work to School)
9) 직업교육기관 학생의 교육복지 확충
10) 공교육개편안과 실업교육

Ⅲ. 결론- 시사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에 학계는 직업교육을 개인이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을 선택하며, 그 일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개발하거나,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 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평생동안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직업교육은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으로 구분되며, 학교 교육에서도 교육 단계에 따라 초등학교, 중등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 등으로 구분된다. 이런 맥락에서 직업교육 중 특히 농업·공업·상업·수산업·해양·가정·보건·간호 등의 직업분야에 취업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시킬 목적으로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수준에서 실시되는 교육을 실업교육(이무근, 1999b)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실업교육과 직업교육의 용어의 정의상 구분은 점차 직업교육으로 통용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실업교육의 범위를 중등단계의 학교교육 중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직업교육으로 하여 실업교육의 현장을 진단하였다. 아울러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교육법상의 정의인 "농업, 공업, 상업, 임업, 정보·통신,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의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는 규정과, 2000학년도 실업계 고등학교 관련 교육통계에서 분류하고 있는 농업고등학교, 공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 수산·해양고등학교, 실업고등학교, 종합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인적자원 개발은 인적자원을 형성하고, 형성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가치창출의 과정이다. 과거의 인적자원 개발은 개별 주체들의 입장에서 형성이나 활용의 한 부분에만 주안점을 두었으나, 지식기반 사회가 되면서 형성과 활용의 통합이 보다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국가적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과 활용을 위한 교육·훈련·기타 문화적 활동과 제도 개선을 포함한 국가·사회적 제반 노력"을 의미한다고 규정하어, 이를 위해 순환적 계속교육과 평생교육,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며 학교중심의 인적자원 개발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국가 경쟁력에 있어서 인적 자원(human resource)의 중요성이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으며, 학력 위주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벗어나 평생학습을 통한 능력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국내외의 상황변화에 따라 실업교육에서도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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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무섭(2000). 실업계 고등학교 종합대책 연구.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강태중 외(1999). 고등학교 체제 개편에 관한 정책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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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종현(2000). 실업계 고등학교와 전문대학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원들의 인식.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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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2003). 교육 50년사. 서울: 교육부.
교육부․노동부(2003). 21세기 직업교육훈련의 발전 전략: 제 1차 직업교육훈련기본계획 2000~2003. 서울: 교육부․노동부.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1995-2000). 교육통계연보. 서울: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부․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0). 2000년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서울: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구자억 외(1998). 교육개혁 지역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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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숙(1999). 진로지도 및 직업안정의 체계화 방안.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재겸(2001). 우리나라 직업전망 연구의 실태 및 개선방안.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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