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진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1) 진로교육의 의미
(2) 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국가 사회적 측면에서의 필요성
2. 진로교육의 목표와 구성요소
(1) 진로교육의 목표
1) 초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
2) 중학교의 진로교육 목표
3)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목표
(2) 진로교육의 구성요소
3. 진로교육의 내용(진로수업 연간계획서)
(1) 직업적 역할과 자아인식
(2)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
(3) 일에 대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 습득
(4) 의사결정 능력의 함양
(5) 원만한 인간관계 기술의 습득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교육과 일의 세계와의 관계 인식
(8) 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연계체제 수립
(9) 계속교육의 강조
4. 진로 결정 요인
5. 7차 교육과정과 진로교육
6.진로 수업 연간 계획서
7.진로수업 학습 모형
1. 문제해결 학습모형
2. 토의식 학습모형
8. 평가 모형
1. 보고서 형식①
2. 보고서 형식①
3. 보고서 형식③
4. 문제풀이 형식
5. 토론 형식①
6. 토론 형식②
7. 토론 형식③
8. 이해관련 내용/활동
9. 의사소통 능력 형식
10. 태도 관련 활동
11. 과제 관련활동
각 단원별 비판점 및 시사점
<1단원>나의 이해
<2단원>삶과 직업
<3단원>직업의 분야
<4단원>계열 선택
<5단원>인간 관계
<6단원>가치 탐색
<7단원>직업 윤리
<8단원>직업 탐색
<9단원>직업 준비
9. 진로교육의 문제점

Ⅲ. 결 론
1.학생지도면
2. 교사 연수면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5. 학부모 계도 활동

본문내용
Ⅰ. 서 론

진로탐색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사람들의 관심도 커져가고 있지만 막상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탐색하는 일은 쉽지 않다. 아직은 진로지도 교육이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지 않기 때문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고등학교 2학년부터 자신의 진로를 선택해 필요한 선택과목을 듣도록 하고 있으나, 고등학교 1학년 단계에서 학생들이 매우 잘 짜여진 진로 계획을 세우고 이에 따라 자신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설계할 여건을 제시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진로를 빨리 선택하려고 무리하기 보다는 먼저 자신을 천천히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한다. 진로 선택의 시작은 먼저 자기를 이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신을 제대로 돌아보지 않고서는 제대로 된 진로지도가 이루어지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기 이해에는 현재 자신을 있는 그대로 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현재 능력이나 생각을 과장하지 않아야 한다. 자신을󰡐유지할 것‘, ‘버릴 것’,󰡐만들 것󰡑으로 구분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은 학생의 능력과 진로, 흥미 등을 중시하는 7차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요구되는 부분이다. 7차 교육과정은 학생이 장래희망에 따라 교육과정이나 내용을 선택하기 때문에 학생의 진로선택이 중요하다. 따라서 직업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설계하고자 하는 학생,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여 그 분야의 최고가 되겠다는 꿈을 갖고 있는 학생이라면󰡐진로와 직업󰡑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며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여야 하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대로 학생들의 발달 단계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직업 세계 속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과 사회적 역할을 발견하여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건전한 직업 생활을 영위하여 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목으로 새로이 탈바꿈할 필요가 있었다.
󰡐진로와 직업󰡑에서는 ①삶과 직업 ②나의 이해 ③변화하는 직업 세계의 이해 ④합리적인 진로 계획 ⑤행복한 직업 생활 등 5개 영역을 탐구하게 된다. 그러는 가운데 우리는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알맞은 직업은 무엇이고, 그 직업이 갖고 있는 미래의 전망은 어떤 것인가를 살필 수 있다.󰡐진로와 직업󰡑은 자기 자신과 직업 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및 직업을 계획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자아를 성취하고,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건실하고 교양 있는 직업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계열의 학과(부)에 구분 없이 선택이 가능하며, 직업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택할 수 있는 과목이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직업을 갖고자 하는 학생들이 선택하여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경험하고, 합리적인 직업 선택의 방법을 배우고, 바람직한 직업관을 갖게 되기를 권장한다. 특히, 󰡐진로와 직업󰡑은 운영자와 수요자의 진로를 지도해 주는 전문 용역 컨설팅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 전문 상담원, 초․중등교사, 학원 강사 등으로 진출하려는 사람에게 필요한 과목이다.
이렇게 학생의 능력․적성․흥미 등을 발견하고 신장시키며 주체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그 목표를 두는 7차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직업 세계 속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과 사회적 역할을 발견하여 스스로 준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건전한 직업 생활을 영위하여 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성공적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라는 취지와 함께 나아가,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파악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하기 위함이라는 배경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현재 고등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진로와 직업선택이라는 과목을 요목 조목 따져보아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년실업의 현황과 문제점해결방안
  • 교육비를 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업준비생은 아르바이트 등의 임시직을 하면서 취업준비비용을 마련한다. 취업준비를 위해서 임시취업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취업준비 재수, 삼수생이 생기게 되고 취업준비 비용도 늘어나게 된다. 이런 현상은 취업준비기간과 비용이 늘어날수록 사회양극화를 부추기는 방향으로 번지게 된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사람은 취업준비를 경제적으로 안받침을 할 수 있겠지만, 그 반대의 사람은 치열

  • 실업계열고등학교 공업계열 전문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제시
  • 교육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으며, 대학진학의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나아가다가는 당초 실업계 고교의 설립 취지에 크게 멀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인은 실업계 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해 보고, 그 속에서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또한, 실업계 고등학교가 나아가야 할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본 론먼저 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 구성을 살펴보

  • 반포사회복지관 사례 – 학교 사회 사업
  • 할을 알아본다.4.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 사회사업의 문제점이나 어려운 점을 알아보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본다.2.반포종합사회복지관의 학교사회복지 운영 사례1)지역적 배경지역 중심형 학교사회복지가 실천되고 있는 지역사회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다. 지역사회의 형태는 보통 영구임대아파트단지와 저소득 밀집 주택지역 그리고 일반주택단지 등으로 구분되는데, 지역사회 복지기관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 상황에 따라 각 기관별

  • 세계일주로 자본주의를 만났다-코너 우드먼-독후감
  •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셋째 최저임금제 시행 여부보다도 얼마나 합리적으로 책정하느냐가 관건이다 , .실제 독일 연방노동청 조사에 따르면 년 기준 약 의 고용주들이 최 , 2014 20%저임금 이하로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한다고 한다 만약 사업주가 고의로 최 .저임금을 위반했다면 처벌받아야 마땅하겠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그랬다 ,면 어떨까 이때 피해자인 종업원으로서는 어떠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을까 ? ?결론부터 말하자면 현행법상으

  • [교육문제] 대학수학능력시험 문제점과 나갈방향
  • 문제점과 한계제4절.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나아가야 할 방향Ⅲ. 결론Ⅰ.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리나라 대학에서 신입생을 선발한다는 것은 학생 개인에게는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이며,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고등교육을 통해 길러낼 인재를 선별하는 중요한 분기점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대학입학전형은 전 국민의 비상한 관심을 받아왔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전형자료라 할 수 있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