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대학 특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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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개념
나. 배경
다. 현황
1) 수도권 대학특성화
2)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
라. 사례
1) 4년제 대학특성화 우수사례
2) 전문대 대학특성화 우수사례
마. 성과 와 문제점
1) 대학 특성화 정책의 성과
2) 대학특성화 정책의 문제점
바. 개선방향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숙명비전 2020’은 우리학교에서 내세우는 특성화 목표로 2020년까지 대한민국 지도자의 10%의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숙명 S리더십, 리더십 그룹 활동, 장학금제도 등등 이 목표를 위하여 학교에서는 여러 연구와 지원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런 대학특성화는 우리학교뿐 아니라 다른 학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대학의 발전이 국가의 발전, 즉 국가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이런 발전을 위한 대학 특성화는 여전히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대학특성화’ 정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보기 전에 대학특성화의 개념과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수사례들을 다루어보자. 또한 이 정책으로 인한 성과와 문제점 그리고 나아가서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보자.
2. 본론
2.1. 개념
대학 특성화의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려는 학술적·정책적 노력이 계속되어 왔다(변도영, 2005; 교육인적자원부, 2005a; 유현숙 외, 2006). 개념의 변천사는 다음과 같다.
 이현청(2005)은 기존의 대학 특성화에 대한 암묵적 개념은 ‘경쟁력 없는 전공들도 잡화점식으로 운영하면서, 동시에 다른 대학보다 소위 잘 나가는 또는 잘 팔리는 전공만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가시적으로 대학을 대표하게 함’으로 대별된다고 보았다.
 유현숙 외(2006)의 연구에서는 대학 특성화의 개념을 ‘대학이 기능과 특성, 교육철학 등에 있어서 다른 대학과 차별화되는 나름의 분화가 이루어지고, 대학마다 천편일률적인 학과 개설이나 프로그램을 벗어나 수요자의 욕구를 반영하게 되는 경향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 최근에 교육인적자원부(2007)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학특성화란 ①대학이 자체적인 발전계획에 따라 타 대학에 비해 비교 우위가 있는 대학의 학문영역ㆍ기능유형을 학내ㆍ외 의견수렴을 통해 설정하고, ②구조개혁 등 특성화 추진에 요구되는 여건을 조성하여 지역 및 학내의 자원을 집중 혹은 재 배분함으로써, ③ 대학의 성과를 극대화 시켜 궁극적으로 대학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일련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대학 특성화의 개념을 정립하려는 연구를 종합해 볼 때, 대학 특성화는 (1) 분야 설정, (2) 추진 과정, (3) 분야 성과의 3가지 단계로 진행이 되는 동태적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 그림 . 대학 특성화 추진 과정

2.2. 배경
지식정보사회로 사회 패러다임 자체가 변화하면서 물적 자본과 노동 투입량이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비율이 감소하는 대신, 대학교육을 통해 창출된 첨단 지식과 기술, 그리고 양질의 인적자원이 국가성장을 견인한다는 논의에 따라 대학의 경쟁력이 곧 국가 경쟁력이라는 관점이 강조되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경쟁력(29위)에 비해 대학의 경제사회 부합도는 저조(52위/60개국, IMD, 2005)한 실정이다. 즉, 대졸 인력과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력간의 양적․질적 불일치(mismatch)의 해소를 통한 성장의 돌파구 마련 시급하게 되었다. 구인난과 구직난이 공존하는 일자리 불일치는 지속되어 청년 실업자 중 대졸이상 학력자의 비중(통계청)은 25.6%(’98) → 37.3%(’04)로 증가하였고, 중소제조업 인력 부족률은 3.98%(’01) → 6.23%(’03) → 5.31%(’04)로 변화하였다. 대졸자의 직업능력도 기업의 요구수준에 미달인데, 기업 CEO 평가한 대학교육의 현장요구 부합도는 60%(교육부, ’04) 수준 이었다. 교육인적자원부(2005. 5. 19.). 「특성화를 위한 대학혁신 방안」. pg.1.

이에 따른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은 ‘대학의 다양화·특성화’였고, 이러한 도입배경을 근간으로 문민정부 이후 대학 특성화 정책은 대학 간 기능분화와 재정투자의 효율성 차원에서 특정 대학의 특정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궁극적으로 우수한 인재를 양성, 공급한다는 데 목적을 두고 추진되었다. 대학특성화가 대학 경쟁력, 국가 경쟁력, 지방 혁신 등의 상위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강력한 도구임을 의미하는 것으로써, 이후 대학 특성화 정책은 대학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의 주도력을 획득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 방안으로 정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국 교육 개발원(2007. 12. 24.). 「대학특성화지표의 시범적용 및 향후 적용방안 연구」. pg.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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