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대상아동의 개념]

1.청각장애아의 보편적 정의
2. 일반적인 정의
3. 이론적 정의
4.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는 청각장애의 정의
5. 특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정의
6. 기타
7.조작적 정의

[대상 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1. 개인. 가족. 사회적 측면에서 발생원인
2. 청각장애인의 통계자료
3. 대상 아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는 이론

[대상 아동의 특성과 문제]
1. 청각장애유아의 특성과 발달과업
2. 대상의 문제점

[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접근]
1. 정책적 접근
2. 2003년 장애인 복지제도
3. 사회복지서비스 접근 방법
4. 예방적 접근
5. 외국에서의 접근방법 제시
6. 접근방법상의 문제에 대한 대책 제시
본문내용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장애아동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접근 방법은 한마디로 말해서 보상, 의무의 면제, 우대의 수준에 있다. 또한 많은 사회복지단체에서도 장애아동에 대한 재활과 직업교육의 단계에 있으며, 일부 교육부분에선 통합교육에 대해 시도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실험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청각장애 아동이 특수학교에 진학할 경우 인문계와 실업계의 구분없이 단일 고등학교 과정을 밟고 있으며 많은 교과목이 취업을 위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청각장애학교 고등부 교육과정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하는데 이 가운데 직업 교육 과정인 전문교과는 그 과목이 목공예, 도자기 공예, 상업미술, 인쇄, 자수, 편물, 양재, 원예, 축산 전산등 9개 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그나마 졸업후 자신의 전공과는 상관없이 취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슬로우는 인간의 최고 지향 수준이 자아실현이라고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각장애아 교육의 내용을 볼 때 자아실현하고는 너무나 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제도를 통해서 청각장애아들과 그들이 있는 가정에 대한 보상, 의무의 면제, 우대의 정책은 현재 우리나라 현실에서 너무나도 절실히 필요한 것들이다. 그러나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접근 방법이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적응, 정상화, 통합의 접근 방법을 통한 시책을 통해 정상인과 조금의 구별도 없는 자아실현의 단계에 나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 청각장애아동을 둔 부모교육 - 우리 아이를 어떻게 양육할까요
  • 청각장애 아동을 둔 부모(18세 미만의 아동)3,892명위기 대상일반대상 중 천안시에 거주하는 청각장애아동의 부모794명표적 대상위기 대상 중 청각장애인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아동의 부모397명(위기대상의 50%)클라이언트 수 표적 대상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장애아동의 부모 20명20명5) 목표 및 세부 목표목표 1: 자녀의 장애에 대한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한다.-세부목표 1 : 장애아동의 특성을 이해(30%)한다.(사전사후검사 30%향상)-세부목

  • [프로그램개발]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의 관계증진 프로그램
  • 이해하며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목적을 가진다. 또한, 이를 통해 청각장애자녀의 여가생활의 만족과 신체적 ․ 정서적 기능을 증진한다.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다양한 시설을 갖춘 기관이 위치한 서울시 동작구를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청각장애자녀와 건청인 아버지를 대상으로 하며, 총 6쌍(12명)으로 구성된다. 3. 사업의 필요성1) 청각장애자녀의 여가생활에 대한 욕구청각장애자녀들은 여가생활로써 스포츠 활동 등 외부에서 다양한 활동을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이해(理解)를 바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면 좋은 교사이자 좋은 부모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홀랜드 음악교사가 진정한 교사로서 점차 변화, 발전해 가는 모습을 통해 ‘참된 교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또한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홀랜드의 아들을 통해 특수아동 교육까지 확대하여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참고문헌김계현 외 공저(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김원경 외 공저(2008). 최신 특수교육학개

  • 통합교육의 사례 및 예시
  • 대한 각 교육청과 학교들의 차이점도 많이 있다. 일반유치원의 경우에는 보육료 지원의 체계가 지역별로 차이가 있고 초등학교 입학 시에도 차이가 있다. 다음의 사례를 보면 보다 잘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민성이는 8살로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청각장애아동이다. 올해 초 초등학교 입학을 하면서 여러 가지 일을 재게 되었다. 민성이가 입학 통지서를 받은 학교는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이지만, 어머니가 알아본 바로는 그 학교의 경우에는 청각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이해할 수 있다.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두 가지 측면이 있다.(1)지적기능*인지적 측면에서의 연구결과-기억력의 약화, 자아통제력 결여, 추상적 능력제한, 관계성 이해의 부족, 언어능력, 새로 운 환경의 적응력, 종합 및 분석능력의 부족 등 -지적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좌뇌의 발달이 지연되어 정보처리 기능에 이상 -학교교육이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중시킴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언어적, 청각적, 계열적 정보제공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지적장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