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대상아동의 개념]
1.청각장애아의 보편적 정의
2. 일반적인 정의
3. 이론적 정의
4.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는 청각장애의 정의
5. 특수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정의
6. 기타
7.조작적 정의
[대상 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1. 개인. 가족. 사회적 측면에서 발생원인
2. 청각장애인의 통계자료
3. 대상 아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는 이론
[대상 아동의 특성과 문제]
1. 청각장애유아의 특성과 발달과업
2. 대상의 문제점
[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 접근]
1. 정책적 접근
2. 2003년 장애인 복지제도
3. 사회복지서비스 접근 방법
4. 예방적 접근
5. 외국에서의 접근방법 제시
6. 접근방법상의 문제에 대한 대책 제시
- 본문내용
-
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 장애아동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접근 방법은 한마디로 말해서 보상, 의무의 면제, 우대의 수준에 있다. 또한 많은 사회복지단체에서도 장애아동에 대한 재활과 직업교육의 단계에 있으며, 일부 교육부분에선 통합교육에 대해 시도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계획이 없는 실험단계에 머무르고 있다. 청각장애 아동이 특수학교에 진학할 경우 인문계와 실업계의 구분없이 단일 고등학교 과정을 밟고 있으며 많은 교과목이 취업을 위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청각장애학교 고등부 교육과정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구분하는데 이 가운데 직업 교육 과정인 전문교과는 그 과목이 목공예, 도자기 공예, 상업미술, 인쇄, 자수, 편물, 양재, 원예, 축산 전산등 9개 과목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그나마 졸업후 자신의 전공과는 상관없이 취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메슬로우는 인간의 최고 지향 수준이 자아실현이라고 했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각장애아 교육의 내용을 볼 때 자아실현하고는 너무나 거리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제도를 통해서 청각장애아들과 그들이 있는 가정에 대한 보상, 의무의 면제, 우대의 정책은 현재 우리나라 현실에서 너무나도 절실히 필요한 것들이다. 그러나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접근 방법이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적응, 정상화, 통합의 접근 방법을 통한 시책을 통해 정상인과 조금의 구별도 없는 자아실현의 단계에 나아가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