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6 / 2020.09.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청각장애아 교육원리도 기본적으로 일반교육의 원리를 벗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아동이 지닌 특수성으로 인하여 특별히 훈련된 교사,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특수한 시설설비 및 교육자료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I. 교사
일반교사들의 교육활동은 교과지도, 생활지도 및 특별활동으로 구성된다. 그런데 특수교사들의 교육활동은 이 세 가지 외에 치료교육 활동이 추가된다. 비록 모든 교사들이 정규 치료교육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수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치료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야 할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만일 그들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을 갖추지 못하면 교육활동을 하는 가운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고, 심하면 좌절감을 가지기도 한다.
청각장애아 교육을 맡은 교사들은 다른 영역의 특수교사들에 비해 아주 광범위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데, 개략적인 것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말,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의 발달 및 그와 관련된 지식
생리학, 청각학 및 음향학에 대한 지식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및 융통성 있는 운영방법에 대한 지식
청각장애아동의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이해
상담 및 생활지도 능력
교수매체 및 청각기기 활용법에 대한 지식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 청각장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청각장애교육에서는 아동 개인의 청각적, 환경적인 특성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다른 장애영역의 교육에 비해서 이러한 측면의 고려가 미흡한 실정이다. 학생들의 잔존청력과 무관하게 적용된 의사소통의 선택과 조기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준비 정도가 부족하여 청각장애 학생의 적합한 의사소통 통로의 조기 확보 및 그에 따른 학습능력의 질적인 향

  • [통합교육] 통합교육
  • 장애아동과 함께 구성하는 진보된 교육환경을 통해서 인지 및 언어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2. 청각장애 학생 통합교육 배치 형태청각창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대상학생이 가져야 하는 요건으로 조기교육의 정도, 학업적, 인성적 의사소통 능력, 일반 학교의 통합교육 준비와 지원 서비스의 구비, 부모들의 지원 등을 들 수 있다.1) 전일제 일반 학급 : 일반 학급에서 교육받는 형태를 말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청각장애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지

  •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적 접근
  • 교수방법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의 문해능력 향상 교수방법,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의 인지,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지식, 청각장애학생의 시각적 ․ 청각적 학습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능력, 청각장애학생과 관련된 특별한 교수-학습자료에 관한 지식, 문화적 정체성, 언어, 학습 ․ 사회 ․ 정서발달이 청각장애학생의 교육배치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지식, 청각장애아동 발달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연주회에서 사용했던 방법은 실제로 특수교육학을 주제로 펴낸 책에서도 언급이 된다. 김원경(2008)에 따르면 청각장애아동 교육에 이용되는 보조 장비로써 수화를 비롯하여, 빛의 신호로 알려주는 무선신호장치 등이 개발되어 있다. 영화 속 한 장면으로 스쳐지나갈 수 있지만 나에게는 청각장애아동을 위한 교육방법 중 하나로써 크게 다가왔던 장면이었다.영화를 감상 한 후, 특수교육학개론 첫 수업시간에 송미옥 교수님께서

  •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서 일반적인 특성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두 가지 측면이 있다.(1)지적기능*인지적 측면에서의 연구결과-기억력의 약화, 자아통제력 결여, 추상적 능력제한, 관계성 이해의 부족, 언어능력, 새로 운 환경의 적응력, 종합 및 분석능력의 부족 등 -지적장애아동의 대부분은 좌뇌의 발달이 지연되어 정보처리 기능에 이상 -학교교육이 이러한 현상을 더욱 가중시킴 :학교교육의 대부분이 언어적, 청각적, 계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