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청각장애아동을 둔 부모교육 - 우리 아이를 어떻게 양육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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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업계획서
1) 사업명
[ 청각장애아동을 둔 부모교육 ]
“우리아이를 어떻게 양육해야할까요?”
2) 필요성
청각장애아의 부모는 자기 자녀가 청각장애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충격과 큰 슬픔에 사로잡히게 된다. 또한 이전에 청각장애와 접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를 몰라 올바른 양육태도를 갖지 못하게 된다. 게다가 장래에 대한 불안 등이 겹쳐 스트레스가 일층 가중되어 이것이 부모, 가족 전체, 나아가 사회 전체에까지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치게 할 뿐 아니라 장애아에게도 2차 장애를 낳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어 부모교육이 절실하다(이신진. 2001).
부모교육이란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의미한다(유효순. 정원식, 1995).
이와 같은 부모교육을 통하여 부모는 아동발달과 교육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되며 전반적으로 아동을 이해하는 수준과 의식이 발달하여 보다 능력 있고 효과적인 교육자로서의 부모가 될 수 있다.
이러한 부모의 변화는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관계에서 잘 반영되며 부모로서 보다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부모의 역할을 취하게 되고 아동발달과 교육에 바람직한 교수행동, 양육태도를 사용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특수학교 및 관련 서비스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은 부모의 의견과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운영보다는 형식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내용 또한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의 지적이다(국립특수교육원, 1998).
장애아 교육에 있어서 부모참여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은 인정하고 있으나 효율적인 부모참여 방법은 찾지 못하고 있으며, 또한 부모욕구가 반영되지 못하여 여전히 자녀 양육방법이나 상호작용의 어려움, 가족 간의 갈등 등의 문제를 적절한 도움 없이 부모 스스로 해결하려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는 아동이 성장할수록 더더욱 가중되어 가는 실정이다(이신진, 2001, 재인용). 즉, 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의 독특한 요구에 적합하지 않거나 그들이 가진 어려움이나 스트레스 등을 이해하지 못한 프로그램의 운영은 자연히 부모의 참여율을 낮추게 되고 따라서 형식적인 시행이라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김진희(1996)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에 반드시 부모들의 욕구조사를 하여 부모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것에 맞추어 부모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특수아의 부모교육은 자녀의 성장 시기에 따라 교육 내용과 활동이 다르게 요구되며, 부모교육의 내용이 그들의 욕구에 부합되지 않는다면 부모들이 지속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기 어렵고 교육에 참여한다 하더라도 만족한 교육이 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부모로 하여금 부모교육에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모들의 욕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양적·질적으로 향상되어야 하며,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청각장애 부모교육 관련 연구는 매우 빈약하다. 청각장애부모의 양육태도와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강성순, 1993 ; 김수경, 1996 ; 김화연, 1999 ; 김준철, 2000), 청각장애유아의 부모훈련에 관한 연구(박소영,1997), 청각장애학교 유치부의 부모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이신진, 2001)만 있을 정도로 청각장애아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가 적다고 하는 것은 부모나 그 가족보다는 청각장애아 자신에게 관심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현재 청각장애아동을 둔 부모는 청각장애라는 것을 병으로 생각해서 고치려고만 하고, 청각장애 특성들(수화, 청각장애 문화, 사회)등을 저급한 것으로 생각해서 내 자녀만큼은 청각장애의 문화, 사회에 발들이지 말았으면 하는 생각들을 가지게 되어 결국 그 밑에서 자라는 청각장애 자녀들은 청인정체성이나 주변정체성을 가지게 되어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장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양육방법에 프로그램이 절실히 필요하다.
3) 목적
프로그램을 통하여 부모는 청각장애아동의 특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자녀에게 긍정적인 가치관을 심어주며 적절한 양육방법을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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