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청각장애 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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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2. 청각장애의 원인
3. 청각장애의 분류
4. 청각장애의 특성

Ⅱ. 청각장애 선별과 진단
1. 청각장애 선별
2. 청각장애 진단

Ⅲ. 청각장애학생의 의사소통 방법
1. 구화
2. 수화
3. 토털 커뮤니케이션
4. 이중문화 및 이중언어 접근법

Ⅳ. 청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지도방법
1. 청각장애아동 교수-학습방법
2. 청각장애아동 지도 시 고려사항
3. 청각장애아동 교수-학습 매체
4. 교실에서 언어능력을 조성하는 방법
5. 교실 환경 구성
6. 청각장애아동의 부모교육과 지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1. 청각장애의 정의
1)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 정의
청각장애로 인하여 장기간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자
2)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의 정의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1990)은 청각장애를 농과 난청으로 나누고 각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 '농'이란 음을 증폭하지 않고 주기나 음을 증폭하여 주더라도 청각으로 언어 정보를 처 리하는 데 장애가 있거나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 영향을 미칠 정도로 대단히 심한 청각장애를 의미한다. ☞ ‘난청'이란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부적 영향을 미치지만 농의 정의에 포함되지 않는 영 구적 또는 변동하는 청각장애를 의미한다.

2. 청각장애의 원인
1) 외이의 원인
귀지나 이물 등이 외이도를 막았을 경우에도 청각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나 비교적 경미하다. 그러나 선천적 기형에 의해 외이도가 생기지 않은 경우에는 중이의 기형까지 있어 심한 경우 약 70dB까지의 전도성 청각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선천적 기형은 임신 초기 태아에게 영향을 주는 바이러스성 감염(풍진, 인플루엔자)에 의한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이규식 외(2007), 「청각장애아 교육」, 학지사, 221p~488p
김원경 외(2011), 「최신 특수교육학 개론」, 양서원, 189p~214p
김미경 외(2011). 특수유아교육. 교육아카데미. pp.250-261
오혜정(2008). 부모지원-가족중재가 청각장애 유아 어머니의 의사소통 기술 향상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 제 9권 1호. pp.363
한국청각장애인복지회(1998). 청각장애아 부모들의 욕구와 지원방안. 청음연구 98-01 pp.8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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