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동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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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목차
제1절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1)언어발달
2)청각장애와 언어발달
3)청력손실과 의사소통
4)청각장애아동의 말소리 특성
제2절 청각장애아동의 심리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과 청각장애아동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청각장애아동
제3절 청각장애아동의 학업성취
청각장애 아동의 언어
1. 언어발달
언어의 여러 가지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와 규칙에 따라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과정.
음운론적 발달, 형태론적 발달, 구문론적 발달, 의미론적 발달,
화용론적 발달 등
언어발달
음운론적 발달
형태론적 발달
구문론적 발달
의미론적 발달
화용론적 발달
1) 음운론적 발달
음운론이란? 언어의 소리체계. 소리의 강약, 억양, 발음 등을 포함한다.
*음소? 소리의 기본 단위. 모음과 자음(ㄱㄴㄷㄹ…./ㅏㅑㅓㅕ)
- 음소의 /확장 : 어떤 음소든지 소리를
거의 모두 낼 수 있게끔 발전하는 것.
- 음소의 축소 : 점차 모국어의 음소만 소리를 내게 되는 것.
ex) ㅃ, ㅍ 비슷하게 발음 / ㄴ, ㅁ, ㅇ 생략하거나 변환/ 곤란 - 골란
2) 형태론적 발달
형태론이란? 단어의 구성. 기본은 형태소이다.
* 형태소? 특별한 의미를 전달하는 소리의 기본 단위. 자립성유무에 따라 나누면
- 독립형태소(나, 너, 산, 바다, 책상, 가방…….) / 교수, 변환, 복용
- 의존형태소(은/는, 과/와, 이는/이가, 아/야, 을/를…….)/ 이슬언니’은'
3) 구문론적 발달
정확한 어순으로 문장을 만드는 능력과 문법의 규칙을 이해,
구사하는 능력이 발달하는 것.
*구문론이란?
의미있는 구와 절, 문장을 형성하기 위해 단어가 배열되는 방식
* 어순? 단어의 배열
* 문법? 형태론과 구문론의 규칙이 결합된 것
Ex) 우리 회사 새입사 한남자가 얼마안되는데 사장님이랑 휴가 신청하려고 허락받앗네
우리 회사에서 입사한지 얼마 안된 동료가 있어. 동료가 사장님한테 휴가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는데 사장님이 승낙해주셨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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