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문법교육론_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 어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가르칠 문법 항목: 상대높임법
(2) 적용할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3) 수업 시 고려해야 할 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많은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그 어려움의 이유 중 손에 꼽히는 이유라고 한다면 역시 ‘문법’이라고 하는 어문 규범이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도 반말과 존댓말의 경우 상황이나 화자의 나이와 같은 단순한 요소에 의해서도 결정되지만, 상대와 나의 친밀도나 대화 상대의 성향이라고 하는 상황 맥락적 요소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우리의 경우 이미 자동화가 끝난 상태이므로 이에 대한 구분이 크게 어렵지 않지만,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외국인의 경우 사정이 조금 다르다. 또한 문법 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도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상대높임법’이다. 따라 본 글에서는 북경대학출판사의 『표준한국어1』이라고 하는 실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육 교재를 본격적으로 분석하고,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고자 하는지, 가르치고자 하는 이유와 고려해야 할 점을 중심으로 논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가르칠 문법 항목: 상대높임법
한국어처럼 복잡하고 발달 된 높임법 체계를 갖고 있는 언어가 과연 또 있을까? 높임말 중에서도 특히나 상대높임법의 경우 국어학이나 국어교육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다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언어 연구에 있어서의 상대높임법의 중요성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알고 있을 만한 내용이다. 또한 실제로 많이 쓰이는 문법 지식이기도 하다. 하지만 서론에서도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모국어 화자도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므로 교육을 받아야만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모국어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사람도 어렵게 습득하는 상대높임법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4. 참고문헌
한소범. 국민 세 명 중 한 명 “한글 띄어쓰기 어렵다”. 한국일보. (2020.10.09.).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100911200001181?did=NA
강수. (2018). 중국의 초급 한국어 교재의 상대높임법 연구. 한국언어문화, 66(0), 5-29.
김성희. 2007. 『한국어 교수법과 국어 교수ㆍ학습 방법의 통섭적 관계 - 의사소통식 접근법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학》, 제4권 제2호, 1~20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