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05 / 2018.09.05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참고문헌>
- 김재욱 김지형 김현진 박동호 허용(2010).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 남성우 외(2006).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하고 싶은 말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
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
2) 전신반응 교수법의 주요 원리
(1) 역할극 활용하기
(2) 게임 활용하기
가. 동작으로 맞히기
나. 사슬 게임하기
다. 청기백기게임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
1)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

3. 전신반응 교수법의 과제 중심 교수법의 구체적인 예
1) 전신반응 교수법의 구체적인 예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구체적인 예

4.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
1) 전신반응 교수법의 수업 목표/수업 내용과 구체적인 실례
2) 과제 중심 교수법의 수업 목표/수업 내용과 구체적인 실례
(1) 팝송을 통한 과제중심 실례
(2) 영자신문이나 잡지를 통한 과제중심 실례
(3) 영화를 통한 과제중심 실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초급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어휘 제시에 자주 사용되는 방법은 직접식 교수법이다. 직접식 교수법은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어 능력이 낮은 초급 학습자들이 어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직접식으로 구성된 초급 교재도 출간되었다. 전신반응 교수법도 시각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어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특히 동작동사를 제시하는 데 유용하다. 초급 한국어 교재에는 동작동사도 삽화나 사진 등으로 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삽화가 모호한 경우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다. 동작동사를 모호한 삽화로 제시하는 것보다 행동으로 직접 보여주는 것이 정확한 의미 이해에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재욱 외(2010).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남성우 외(2006).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강현화 외(2011). 한국어 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박의재 외(2003). 새로운 영어교수법. 한신문화사.
강경호(2006). 영어 교육을 위한 수업방법 및 교수법. 현학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안 전신반응 교수법 정의 전신반
  •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안〇 목차 Ⅰ. 서론Ⅰ-1. 전신반응 교수법이란Ⅰ-2. 대상 학습자 선정 Ⅰ-3. 대상 학습자 선정 이유Ⅱ. 본론Ⅱ-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Ⅱ-2.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Ⅰ-1. 전신반응 교수법(TPR : Total Physical Response)이란1970년대부터 활발하게 진행된 인간 중심 교육의 대표적 방법 중 하나에 속하는 전신반응 교수법은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강요하지 않고, 움

  • 한국어 교수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교수법 필요성 전신반응교수법 기획의도
  • 한국어 교수학습법적용 사례 차례1. 서론1-1. 전신반응 교수법 선택 이유1-2. 기획 의도 및 필요성과 의의2. 본론2-1. 수업 사전 정보2-1-1.학습자 정보2-1-2. 학습 단원 및 중요 표현2-1-3. 학습자의 선수학습 정도2-2.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수업 모형2-3.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지도안3. 결론3-1. 전신반응 교수법의 유용성3-2. 전신반응 교수법의 한계1. 서론1-1. 전신반응교수법 선택 이유외국어를 공부할 때, 가만히 책상에 앉아

  • 전신반응 교수법을 이용한 교수지도안 전신반응 교수법 한국어 교육 적용 전신반응
  • 학습자 정보한국어 초급 학생으로, 연령은 14세 전후의 학생 10명이다. 수업 소여 시간50분Ⅱ. 한국어 교육에서의 적용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단계교사의 활동학습자의 활동시범(도입 단계)․ 인사하기․ 앞서 배운 표현 지시하기․ 학습목표 제시 및 시범 보이기․ 인사하기․ 복습 명령에 대한 행동하기․ 듣기에 열중하여 교사의 행동을 주목하기명령 ․ 수행(연습 ․ 제시활용 단계)․ 명령을 내리고, 이에 수반하는행

  • 한국어 교수 학습법 적용 사례 전신반응 교수법을 활용하여 전신반응 교수법
  • 교수 학습법의 적용 사례에서는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하여 ‘한국 요리하기’라는 활동을 통해 학습자들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 봄으로써 흥미로운 한국어 학습은 물론 한국의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까지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본론】(1)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단계교사 활동학생 활동시범• 전시 학습 배운 표현 지시하기 • 본 차시 학습목표 제시하기• 듣고 행동으로 답하게 하여 흥미를 돋우기• 듣기에 열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 교안 전신반응 교수법 적용 전신반응 교수법 수업 모형
  • 한국어교육 교실현장에 나가 보면 직접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을 대부분의 수업에 적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외의 공동체 언어 학습법, 암시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전신반응 교수법 등은 교육환경이나 상황 등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된 교수방법으로 적용된다기보다는 보통 1~2차시 수업에, 또는 1차시 수업에서 단편적인 방법으로 적용된다. 그러나 후자의 이들 교수법은 인본주의에 기초하였고 학습자 중심이라는 점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