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원리,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원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내용 분석
- [파블로프][손다이크][스키너]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손다이크 도구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법칙,실험
- [심리학의 이해] 고전적 조건화와 도구적 조건화에 대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공통]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법칙
1. 강도의 법칙
2. 일관성의 법칙
3. 시간성의 법칙
4. 계속성의 법칙
Ⅲ.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실험
1. 배고픈 개에게 종소리(중립자극) 들려줌
2.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제
3. 종소리를 들려준 후 곧바로 먹이를 제공(반복)
Ⅳ.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원리
1. 손다이크의 학습의 3대 원리
2. 다양한 하위법칙
1) 다양한 반응의 법칙
2)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
3) 요소 우월의 법칙
4) 유사성의 법칙
5) 연합 이환의 법칙
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실험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원리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실험
1. Thorndike의 시행착오학습이론과 효과의 법칙
1) 문제상자
2) 시행착오학습
3) 효과의 법칙
2. Ski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Ⅷ.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비교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의 구체적인 행동을 강조한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많은 다른 접근과는 달리 한 학자에 의해 체계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아주 다른 접근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에 접근한 대표적인 학자들이 바로 파블로프, 손다이크 그리고 스키너인 것이다.
파블로프는 소거와 자발적 회복, 일반화와 변별이라는 반응을 개를 이용한 타액분비 실험으로 유기체로부터 반응을 인출하였다. 스키너는 강화, 벌, 그리고 도피와 회피 등의 결과를 보상이 조작적 반응을 일으키는 비율에 주는 영향에 관심을 두면서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에 반해 같은 도구적 조건형성을 연구한 손다이크는 보상에 따른 과제수행에만 관심을 보이고 연구 결과를 얻어내었다.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법칙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은 새로운 행동을 나타나는 것을 조건화에 의해서 설명하려고 하는 이론이다. 다시 말하면 반응 대상이 전혀 다른 것이라도 특정한 훈련을 받게 되면 동일한 반응이나 새로운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습과정은 자극과 반응사이에 일어나는 조건형성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조건반사 이론에서 제시되어 있는 학습의 기본적 법칙은 다음과 같다.
1. 강도의 법칙
조건 반사적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최초의 반응보다 후속되는 반응이 점차 더 강해야만 바람직한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는 것으로 자극이 강한 것일수록 학습이 보다 잘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신자(2000),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신응섭 외 5인(2001), 심리학 개론, 박영사
오세진 외(2005),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이성진·홍준표(1999),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창재(1999), 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