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 1. 심리학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각 조건화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3 / 2015.10.03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공통)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공통 |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2015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학년 인간과심리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정신분석적 접근 설명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개념
2. 행동주의적 접근 설명
1) 행동주의 이론의 개관
2) 행동주의 이론의 발달과정
① 고전적 조건형성 - 파플로프와 왓슨
② 숀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형성(시행착오설)
③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④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3.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4.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1.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의 성립과정
2)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4.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1) 고전적 조건화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2) 조작적 조건화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과심리 : 1. 심리학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비교 설명 - 정신분석적접근, 행동주의적접근, 인본주의적접근 2. 고전적조건화 조작적조건화 공통점 차이점, 우리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각 조건화 원리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Ⅰ. 서론
인간과심리: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한 다음,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해보도록 하겠다.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은 심리학의 주요 이론으로서 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해왔다. 그리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하나인 행동주의에 기초하고 있는 이론이다.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은 인간 또한 ‘길들여질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을 길들이려는 듯한 의도로 자행되는 어떤 왜곡이나 부당함이 있을 경우 일종의 반발심리로 그에 합당하게 대응하면서도 길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강조하고 인지과정을 무시했다. 또한 급진적인 환경결정론자인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자신이 전혀 통제할 수 없는 외부 환경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는 외적 통제를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인간이 자율적으로 행위를 선택하고 행위의 결과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지금부터 본문을 통해 본격적으로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남승규, 이재창 저, 심리학 (원리와 적용), 학지사, 2015.
칼 구스타브 융(의사) 저, 정명진 역, 정신분석이란 무엇인가, 부글북스, 2014.
김종운,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13.
정순례, 이병임 외 2명 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13.
오세진,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2010.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4.
이현수, 이상행동의 심리학, 대왕사, 2002.
김세곤 저,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심리학 탐구, 양서원, 2003.
정옥분 저,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송관재, 김범준 저, 인간심리의 이해, 선학사, 2013.
자료평가
- 생각했던 것보다 빠진 내용들이 많아,,,불편합니다,,,
- 73317***
(2021.06.03 00:53:24)
- 나쁘지 않았습니다.~ ㅎ
- 47081***
(2019.09.28 05:37:45)
- 좋아요 참고 잘 되었습니다
- eun***
(2016.04.12 10:41:15)
회원 추천자료
- [2015 인간과심리] 1. 심리학의 주요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설명,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 2.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차이점,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 인간과심리 공통
- [특수교육] 인지행동모델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B)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