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서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사례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현상이나 원리(이론, 개념)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3 / 2023.12.03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에서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사례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현상이나 원리(이론, 개념)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주제 : 심리학에서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사례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현상이나 원리(이론, 개념)를 설명하시오.
<이름: >
Ⅰ. 서론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모두가 동의하는 단 하나의 정의는 없다. 그래도 심리학이 어떤 학문인지 알기 위해 단어에서부터 출발해 보자. 심리학은 한자로 ‘마음(心)의 이치(理)에 대한 학문(學)’, 영어의 어원인 헬라어로는 ‘마음(psyche, ψυχη)에 대한 학문’이다. 그런데 헬라어의 ‘ψυχη’는 보통 마음(정신)으로 번역되지만 영혼으로도 번역할 수 있다. 한자와 영어 모두 심리학은 마음에 대한 학문임을 뜻한다.
위에서 정리하였듯이 심리학은 인간의 심리를 탐구하는 학문인데, 인간의 심리는 지각,인지,성격,행동,학습,기억,정서 등 다차원적이고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그러므로 심리학은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연구하는 학문이라 볼 수 있다. 연구분야에 따라 기초심리학, 응용심리학, 임상심리학 등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그 경계가 명확히 구분되기보다는 편의상 분류에 가깝기도 하다.
본론에서는 학습에 관한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학습에 대한 정의는 본능적인 변화인 성숙과는 달리, 직간접적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각하고, 인지하며, 변화시키는 행동 변화라고 설명하고 있다.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학습의 개념에는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 또는 행동잠재력의 변화’라고 말한다. 이 정의에서 볼 때 학습이 심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에는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손톱을 물어뜯는 것과 같은 습관적인 행동, 부끄러워하는 성격, 비나 벼락을 무서워하는 정서반응 및 개인적인 선호도와 같은 개념도 포함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있어서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를 일상생활 속에서 살펴보자. 공포증도 고전적 조건형성의 한 예라 할 수 있다. 덩치가 크고 사납게 생긴 개를 보고 놀란 경험을 사람은 아주 강력하고 일반화된 개 공포증을 학습하게 된다. 그 후에 그 사람은 어떤 개에게도 접근하기를 두려워하게 되는 것이다.
TV의 방송 광고에도 고전적 조건형성이 활용되고 있다. 화장품 회사에서 피부를 희게 하는 크림을 판매하려고 하는데, 젊고 아름다운 여배우를 기용한다. 사진촬영 현장은 피부가 희게 보이도록하기 위해 아름다운 해변 경치와 여배우를 조화롭게 꾸며낸다. 그리고 이 광고를 대하는 많은 여성들은 ‘저 크림을 바르면 틀림없이 희고 아름다운 피부가 될 거야’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즉, 화면의 여성과 화장용 크림이 밀접한 연관성을 갖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다. 또한 부적응행동을 하는 사람, 또는 정신질환자의 행동을 바꿀 때 유용한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고 있다. 대인관계가 미숙한 사람들에게 사회적 기술을 훈련시킬 때도 조작적 조건형성을 사용한다. 다른 사람과 교제할 때 강화를 가져오는 행동인 눈 맞추기, 주의 깊게 듣기, 칭찬하기 등과 같은 행동을 많이 하도록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것은 심리학-학습에서 “고전적조건화”, 그리고 “조작적조건화”라고 정의한다. 간단하게 우리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에서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데,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위해서는 조건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분하였다.
대상으로부터 어떠한 반응도 이끌어 낼 수 없는 중성자극을 조건화 과정을 통해 특정 반응을 이끌어 내는 조건 반응으로 만드는 것이 고전적 조건화이다.
조작적 조건화란 유기체가 특정 행동을 하면 그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강화물을 주거나 그 행동을 처벌함으로써 해당 행동의 빈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학습 과정을 말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도구적 조건화instrumental conditioning라고도 불린다.
고전적조건화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마이어스의 심리학개론 / 데이비드 마이어스, 네이선 드월 저 / 시그마프레스
심리학개론 / 박세영, 권혁철, 박창호, 강혜자, 이영순 / 피앤씨미디어
네비드의 심리학개론 / Jeffrey S. Nevid 저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적용사례1) 알코올 중독 사례 2) 불안 긴장증 사례 3) ADHD아동의 집단상담 사례4) 수형자의 NLP집단상담 사례5. 기관방문Ⅲ 결론1. NLP이론의 사회복지적 함의2. NLP이론의 장점 및 단점Ⅳ 참고문헌* 첨부 - NLP 21일 무한성취 프로그램Ⅰ. 서론NLP는 새로운 심리학적 이론이면서 변화와 행동을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서구의 분석적이고 디지털적인 사고 체계에서 시작되었지만 물질과 마음의 합일, 내면의 깊은 힘에 대한 믿음, 마음과 무의

  • 인간과심리 공통
  •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각했다. 더 최근에, Jerome Bruner는 심리학을 특정한 원리를 포함하는 다양한 지식체로 사용되는 방법의 기초가 되는 사고방식과 연결시켰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는 목적은 원리의 구조를 형성하는 개념, 규칙, 일반화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위함이다. 요약하면, 심리학은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

  • [자원봉사론] 우리나라 봉사학습 현황 및 문제점
  • 생활에 있어서 통합적 요소를 만들어 낸다.(2) 봉사학습의 이념적 특성1) 반추적 사고 (reflection)봉사학습은 학습과 자기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치밀하게 계획된 페고다지(교육학)적 원칙에 기초하는데, 여기서 학습이라는 것은 사고와 행동, 반추(반성, 숙고, 되새김)적 사고와 실핼, 이론과 실천에의 적용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반추적 사고는 자신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스스로 반문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봉사학습에 참가한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사고’-형식적 조작기‘추상적사고’, 반사이해, 대상연속성, 보존, 유목화, 서열화, 조합의 개념과 획득시기 / 도덕발달이론: 3가지 수준 : 전 인습수준 - 인습수준 - 후 인습수준. 6단계: 벌과 복종, 욕구충족 수단, 대인관계, 법과 규범준수, 사회계약설, 보편적 도덕적 원리)H.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 매슬 로우의 욕구이론(현상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