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_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2) 조건화 강화
3) 강화계획을 통한 행동수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 사회의 학습 심리학의 요소에서 행동주의 심리학은 빼놓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것이다. 행동주의 학습에서 의미하는 것은 인간의 행동은 조건과 반응으로 이루어진 반복적인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풀이하는 것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객관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실제적인 현상으로써 드러난 것에 대한 초점을 두는 심리학의 분파이며 행동주의 관점에서 인간이 발달과 성장에 필요한 학습을 경험을 통한 행동 및 반응의 변화로 해석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모든 삶에서 하는 행동은 이러한 행동주의 관점에서 매우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학습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보편적으로 이 두 가지의 조건화는 우리 생활에서 매우 자주 접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하여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비둘기의 실험식 상황에서 먹이 획득 혹은 전기자극을 회피하려는 학습과정을 통해서 자극에 대한 반응의 결과로써 인간의 행동을 분석한 이론이다. 이러한 조작적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와 마찬가지로 동물을 대상으로 행동적인 자극의 실험을 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의 반대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행동주의 조작적 조건화의 스키너는 인간이 하는 행동에 대해서 충동에 의한 무의식적인 행동이 아닌 외적자극에 의한 동기화라고 풀이하고 있다. 인간의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서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 지속적, 반복적으로 유지된다고 하는 것으로 스키너의 관점은 인간을 기계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생활에서 생각하는 이러한 조작적 조건화는 아이가 태어나서 올바른 행동에 대한 칭찬을 듣거나 참 잘했어요 하는 스티커를 받는 것과 잘못된 행동을 하였을 때 훈계를 듣는 것과 같다. 성인에서 행동주의는 이러한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범칙금을 부과하거나 법적인 처벌 조치를 하여서 행동을 수정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처럼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행동주의 이론은 우리 생활에 굉장히 밀접하게 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환풍기를 사용하거나 창문을 여는 행위 또한 이러한 조작적 조건화가 이야기 하는 행동 자극 및 반응에 하나인데 불쾌한 부정적인 것은 감소시켜서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도록 하는 행위이다. 예를 들어서 범죄에 노출이 될 뻔한 인간이 경찰에 신고를 하고 안전감을 느꼈다면 그 인간의 행동은 반복되어서 지속적으로 위험에 대한 신호를 경찰에 자연스럽게 보낼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조작적 조건화는 인간의 모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의 법칙에 의해서 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2) 조건화 강화
조작적 조건형성은 행동인 반응, 결과인 자극을 두고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데 행동이란 유기체가 환경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방출하는 능동적인 행동을 의미하며 결과는 보상, 처벌과 같은 행동에 수반되는 절차를 의미한다. 이에 강화와 처벌의 자극이 주어지는데 강화란 강화물을 떠올릴 수 있다. 강화물이란 특정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는 내적 혹은 외적 자극과 같은 것으로 강화물은 일차적인 생물학적 강화인 음식, 물이 있으며 이차적 강화물로 조건 강화물인 돈, 스티커, 칭찬이 있다. 이 외에도 물질강화물, 교환강화물, 활동강화물, 사회적강화물, 내재적강화물이 있다.
가장 효과적인 강화란 반드시 반응을 한 후에 제시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효과적인 바람직한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조건화에서 강화란 칭찬 혹은 긍정적인 표현, 더하기와 같다. 무언가를 더 제시하고 제공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강화는 단순하거나 추상적이지 않으며 구체적으로 제공하여서 그 행동의 동기유발적인 반복적인 행동을 형성하게 해준다. 현대사회의 물질주의 자본주의의 강화에서 포인트 및 포인트 사용에 대한 이벤트는 이러한 조건 강화에 속하게 된다. 또한 소비를 지속적으로 발생시키는 조건 강화에는 소비를 하는 소비자에게 소비자가 느끼는 긍정 및 즐거움을 그 이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서 존경의 욕구적인 긍정적인 격려와 칭찬과 대우는 소비 심리적으로 조건 강화에 속할 수 있는 유형중 하나이다.
3) 강화계획을 통한 행동수정
스마트폰 중독이 있는 나는 잠들기전의 시간에 많은 시간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안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의 이러한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며 마치 스마트폰을 보지 않으면 되지 않을 것만 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에 스마트폰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나에게 보상을 주기로 하였다. 우선 스마트폰 바구니를 만들어서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보지 않도록 하였으며 그 바구니 옆에 항상 저금통 모양을 두어서 스마트폰을 두기전에 폰 앱으로 스마트폰 적금통장에 천원씩 입금을 하고 두었다. 이러한 나의 행동이 지속되고 나는 한 달뒤 꽤 많은 저축을 했다는 점에 나의 행동에 대한 충분한 보상을 하게 되었으며 또한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서 몸이 건강해지거나 아침이 가벼워지는 긍정적인 기분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었다. 이제는 나의 이러한 행동은 반복적으로 지속되고 있으며 혹시라도 보상이 없는 날이 길어지면서 강화 행동의 소거가 일어날 수 있는 부분에 예방을 하기 위해서 스마트폰을 다시 보려고 하면 다시 바구니에 넣으면서 적금 통장에 저금을 하였다. 이러한 행동으로 잠들기전의 나의 부정적인 행동의 변화는 지속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Ⅲ. 결론
가장 중시한 부분은 강화 행동의 자극이 사라졌을 때 다시 반응이 소거가 된다는 점이었다. 이에 나는 강화물에 대한 일반적인 환경을 제거하지 않고 지속적인 자극은 아니지만 소거가 될 수 있는 시점에 대한 강화를 제공하여서 유지하고자 하였으며 스키너가 의미하는 조건화에서 가장 중시되는 것은 지속적인 행동을 위한 소거를 방지하는 체계를 두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었으며 나의 불완전한 부정적인 습관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신념을 두고 새로운 나의 생활을 위해서 노력해볼 수 있다는 생각을 준 행동주의 이론이었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강지석. "인터넷 팝업광고(pop-up advertising)가 인터넷 정보검색 이용편이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2003. 서울
2) 정연대. "건강생활관리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행동 강화요소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2017.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심리학개론-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변화하고 싶은 행동을 한 가지 선택 하여 강화계획을 세워 적용해서 행동수정을 해 본 결과를 작성하시오
  • 한다. 이는 보상받은 행동은 확산시키고 보상받지 못하는 행동은 소거하기 위함이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어떤 행동에 대한 보상 여부는 그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에 좌우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행동과 행동의 결과 사이의 관계를 학습하는 것을 도구적 조건형성이라 한다. 도구적 조건형성을 대표하는 학자는 스키너다. 스키너의 이론에 대해 알아보자.2. 본론(1) 조작적 조건형성 개관조작적 조건형성도 고전적 조건형성과 마찬가지로 조

  • 행동 치료 이론
  • 심리학적 원리드이 이 세상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기술한 책이다. 여기에서 그는 행동을 강하게하는 긍정적 강화의 사용과 교육, 법, 종교에서 혐오자극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를 설명하고 있다. (1971)에서 그는 객관적 용어로서 자유, 가치, 권위를 해석하고 있다. 그는 만약 사회가 생존하고 번영하려면 급격한 변화가 있어야 함을 암시하고 있다.가장 저명하고 행동수정에서 가장 논쟁할 가치가 있는 선구자로서 스키너는 정신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
  • 개념들과 강화계획을 작성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도록하겠다. 본론2-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학습의 중요개념들과 강화계획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급진적으로 발전 시킨 하버드 대학 교수이다. 그는 복잡한 행동계열을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리우는 원리를 통해서 의식과 관련짓지 않고도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즉 스키너의 설명체계는 반응-자극 학습원리, 즉 유기체에 의해서 행동이 먼저 발생하고 그 결과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해방아동 자체의 시각과 희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데, 성인과 같은 자유와 자율을 지닌 하나의 독립된 존재로 아동을 본다. 따라서 국가를 통해 아동을 통제하고자 하는 생각에는 의문을 제기한다.Ⅲ. 아동복지의 원칙1. 권리와 책임의 원칙아동은 성인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하며, 자발적 활동이나 계획 등에 책임 있게 참여하여 자신들의 발전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부모는 아동의 보호육성을 위한 일차적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재정적 지원, 신체

  • 주제 심리학에서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사례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현상이나 원리(이론, 개념)를 설명하시오
  • 학습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는 데 있어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본론에서는 심리학에서 학습의 개념이 어떻게 다뤄지는지를 이해하고 일상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사례에서 알 수 있는 심리학적 현상 및 원리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일상 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학습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심리학적 관점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Ⅱ. 본론학습학습은 기본적으로 경험 및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