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혁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09 / 2021.02.09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물류관리 혁신전략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물류관리 혁신전략의 목적
제 2 절. 보고서의 작성방법 및 구성

제 2 장.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제 1 절. BPR의 등장 배경과 도입의 필요성
제 2 절. BPR의 정의 
제 3 절. BPR의 목표 
제 4 절. BPR의 특징 
제 5 절. BPR의 조직 혁신과의 관계
제 6 절. 물류적 관점에서의 리엔지니어링
제 7 절. BPR의 추진 시 문제점
제 8 절. BPR의 성공요소

제 3 장. 시간기준 물류 혁신전략
제 1 절. 시간의 중요성
제 2 절. 리드타임의 개념
제 3 절. 신속반응(Quick Response : QR)
제 4 절. Just In Time과 물류
제 5 절. 효율적 소비자대응(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제 4 장. u-SCM (Ubiquitous Supply Chain Management)
제 1 절.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제 2 절. 공급망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제 3 절.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제 4 절. 공급망관리에서의 유비쿼터스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제 5 장. 결 론

APPENDIXES
제 1 절. BPR도입의 성공사례 
제 2 절. 성공적인 QR의 사례 
제 3 절. JITⅡ의 사례
제 4 절. u-SCM 도입사례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물류관리 혁신전략의 목적


한 회사의 경영을 보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된다. 조직의 효율성 향상은 매번 ‘경영혁신 전략’을 발표하게 되는 이유이고, 대기업들이 ‘구조조정본부’라는 TFT 성격의 조직을 상설화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기업들은 전사적으로 추진해온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혁신 작업의 최종 마무리 작업으로 전사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회사구조를 선진화하고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품질혁신운동을 통해 최고의 품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고, 기술혁신운동을 전개해 부품의 수직계열화, 표준화, 모듈화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한 데 이어 이제는 이 모든 것을 ‘시스템’화 해야 할 때라는 생각에서다. 조직 혁신을 통해 가능한 모든 업무를 시스템에 담아 업무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구성원 개개인의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들은 물류 분야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만약 기업이 현재의 규모나 이익에 만족한다면 굳이 하기 어렵다는 업무 프로세스 혁신 같은 것은 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기존 업무에 익숙한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 뿐이다. 그러나 초일류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일하는 방식 자체를 바꾸지 않으면 앞으로는 도저히 성장을 기대할 수 없다.
이것은 일하는 방식 전체에 대한 혁신을 의미한다.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내가 먼저 혁신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새로운 시도에 가치를 두는 것만이 기업 전체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위험한 것은 바로 ‘나 하나쯤이야...’ 하는 사고이다. 이런 사고가 모여 모두가 하지 않는 결과를 낳게 된다. ‘나 하나쯤’이 아니라 ‘내가 먼저’ 바꾸는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부서 간 상호 신뢰도 뒤따라야 한다. 부서간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고, 시너지 효과를 살려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 부서는 잘 하고 있는데, 우리만 손해다’ ‘여태 그렇게 해 본적이 없는데, 이건 우리 부서에서 하던 일이 아니다’라는 말이 나오는 순간, 업무 프로세스 혁신은 성공에서 멀어지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식(2005),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U-SCM 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연세대학교
김동석(2004), ?RFID 주파수 이용 및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연구원(ETRI)
김완석(2003) “주요국의 유비쿼터스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전망”, ETRI
김재윤?민병석(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pp.2∼5.
김현지(2004), “물류유통부문의 RFID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정보학회지 제7권 제1호, 한국유통정보학회, 2004.
로지스틱스21 편저(2006), 물류관리론2006
박대식(2001), 섬유산업의 QR(Quick Response)활용에 관한 국내외 사례연구
박영태(2004)“유비쿼터스(Ubiquitous)를 이용한 물류유통 사례분석”, ?전자상거래학회 발표 논문집?
육근효(1998), 물류원가관리의 혁신
이문재 편저(2002), 물류관리론
이순철·조준희(2000), 효과적인 Quick Response/ECR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전략 한국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이종선(2005. 8),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의 U-SCM 도입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충북대학교 경영대학원,2005.8
이은곤(2004. 4), ?RFID 확산 추진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6권 6호, 정보통신정책연구(KISDI),
전준수(2003), 종합물류의 이해
정지복·김성원(2003), BPR for Global SCM in PC Industry: Case Study, 한국경영과학회/대한성업공학회 2003 춘계공동학술대회
최상래?김현지(2004), “물류 유통부문에서의 유비쿼터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4권, 3호, pp. 5~33, 한국물류학회
Donald J. Bowersox/David J. Closs 원저, 윤현덕 박재원 공역(1999), 물류관리론 사카무라 겐(1984), “TRON Total Architecture”, Architecture Workshop in Japan
Mark Weiser(October 1993), “Hot topic : Ubiquitous Computing”, ?IEEE Computer?, pp.71∼72.
http://blog.naver.com/smoker3
http://blog.naver.com/kohseiuk
http://blog.naver.com/oongdalseam
http://www.u-dream.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전략적 혁신을 위한 대한통운의 향후 전략방안
  • 물류 기업으로의 도약Mission고객감동경영세계시장브랜드이미지구축미래투자향후 전략방안대한통운하나로로젠옐로우캡신세계 세덱스M&A 전략향후 전략방안 – 국내사업 중장기 전략1. 국내 점유량 40%이상 달성하기규모의 경제 창출 인프라 구축 서비스 차별화 가격우의 효과 여성직원 ,부부직원채용포인트 적립제택배이용율 관리연계서비스애프터 콜 서비스규격박스 제공만족도 증가안전 신뢰 이미지창출점유량 증가충성고객

  • [생산관리] 포스코 ERP시스템과 생산 시스템 도입
  • 1. 포스코의 비젼과 핵심가치1.1 포스코의 비전1.2 포스코의 핵심가치1.3 전략 및 목표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2.2 포스코식 6시그마 & 퀵 시그마 2.3 신공정 개발3 경영혁신 : PI(Process Innovation)3.1 PI 1기3.2 포스피아 (POSPIA)3.3 PI 2기3.4 PI와 포스피아의 도입에 따른 효과 및 성과4. 물류관리4.1 물류정보 통합 실시간 정보 제공4.2 경쟁입찰운송품질평가로 비용 절감4.3 물류 장비설비 현대화로 효율성 확보

  • [물류관리, 물류] 한국의 물류관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책)
  • 한국의 물류관리(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책)Ⅰ. 물적 유통관리1. 물적 유통관리의 개념경제활동은 생산, 유통, 소비의 3부분으로 나누어지며 이중에서 유통은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파이프의 역할을 하고 있다. 미국 마케팅 협회에 의하면 「물적 유통이란 생산단계로부터 소비 또는 이용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재화의 이용 및 취급을 관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물적 유통」이라는 단어는 1922년 클러크가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클러크는

  • [글로벌마케팅] ㈜진웅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국제마케팅전략
  •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와 국제 마케팅 전략NorthPole,. Ltd (舊 ㈜진웅)의 사례 연구2003학년도 2학기과목: 국제 마케팅담당교수: 조원: 목 차INTRO서 론- 회사 연역 Market Research세계 텐트 시장의 변화동향현재 세계 텐트 시장 분석한국 텐트 시장 분석진웅의 글로벌 전략3.1. 글로벌 전략에 따른 진웅의 경영실적 분석3.2. 생산의 글로벌화 전략3.3. 선진 대규모 시장국들 중심의 마케팅 현지화 전략품질의 글로벌화 전략글로벌 물류관리 혁신 전략연

  • 샤오미 기업핵심역량과 경영전략분석 및 향후시사점 연구
  • 샤오미 기업핵심역량과 경영전략분석 및 향후시사점 연구0목차01. 샤오미 기업핵심역량2. 샤오미 기업전략(1) 경영혁신전략(2) 기술전략(3) 서비스전략(4) 물류전략 (5) 인적자원관리전략 3. 결론 및 향후시사점1. 샤오미 기업핵심역량샤오미는 애플의 아이폰 디자인을 베끼고 삼성전자의 갤럭시 기술 수준의스마트폰을 만들면서도, 가격은 반값 수준으로 책정되었다. 하지만 저렴하다고 해서 품질이 나쁜 것도 아니다. 샤오미는 LG와 샤프의 디스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