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풀무원의 물류, 인사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풀무원 소개

2. SWOT 분석

3. 물류혁신 전략

4. 인사혁신 전략

5. 최종 결론
본문내용
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한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키는 등 식품에 `질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나라 식품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대표적인 기업이다.
풀무원은 고객과 함께 하는 회사 경영을 위하여 1994년에 `고객기쁨경영` 이란 경영이념을 설정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 최고의 서비스,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올바른 기업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초기의 여러 가지 어려움을 딛고 1984년 5월 풀무원식품(주)으로 법인화하여 1995년 상장회사로 되기까지 10여 년 동안 두부, 콩나물로 대변되는 생식품과 장류, 면류, 건강보조식품, 먹는 샘물, 다이어트,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 등의 사업을 의욕적으로 전개해왔다. 최근에는 B2C사업인 내추럴홀푸드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하여 B2B사업인 푸드머스, 문화사업(김치박물관), 외식사업, 바이오산업 등에 진출하여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경영의 합리화 및 전략정보화에도 한 걸음 앞서 나가기 위해 힘을 기울이는 한편, 21세기 바이오 기업으로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바람을 제품에 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풀무원은 생식품,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사업 등 다각화된 사업, 앞서가는 기술과 품질로 자연을 담는 큰 그릇이 되고자 오늘도 끊임없는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www.pulmuone.co.kr
www.pulmuonelady.co.kr
www.ciokorea.com
www.orga.co.kr
www.house-food.com
www.seri.org
www.newsis.com
www.fnnews.com
www.donga.com
건강 기능 식품과 기능성 식품 소재 시장 현황 - 편집부, 진한엠앤비, 2007
유통관리론 - 박종의, 글로벌, 2007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 조원익, 위즈덤하우스, 2005
마케팅 리더십 (1등 마케팅에서 배우는 리더의 12가지 전략) - 곽준식, 살림, 2005
카테고리 원 브랜드 전략 - 조 캘러웨이, 윤천규 외 역, 김앤김북스, 2005
윤리 경영이 경쟁력이다 - 경실련경제정의연구소, 예영커뮤니케이션,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 풀무원 조직구조와 문화
  • 풀무원의 경영철학2. 풀무원의 성장 1) 회사연혁2) 풀무원 계열사 3) 풀무원의 매출규모4) 풀무원의 성공요인3. 풀무원의 기업문화 1) 풀무원 자연사랑 기업문화2) CS스타 문화4. 풀무원의 능력위주 기업문화1) 풀무원의 인재상2)풀무원의 처우 및 평가3)개별인센티브 운용4)교육평가 및 인사 연계시스템5) 관리자 능력 강화5. Mckinsey 7S 모형에 따른 기업문화 분석1)공유가치 2)조직구조3)기술능력4)리더십 스타일5)관리제도6)전략6. 7S 모형7. 풀

  • [물류시스템분석] GS리테일 물류혁신 사례
  • 물류비도 연 10억원 가량 절감하는 개선효과를 거두고 있다. 차량의 연비는 2006년 6.2Km에서 2009년 7.3Km로 3년만에 14.4% 개선됐다. 4. 자료출처네이버 백과사전 GS리테일 - www.gsretail.com.삼성경제연구소 - www.seri.org.신흥순 , 노현숙 , 박현우 (2004), 「 물류산업의 트렌드와 기업 물류혁신 전략 」, 『 한국 과학기술정보연구원』 .문상영(2007), 「 중국 물류유통산업 성장에 따른 우리의 대응전략 」, 『 산업연구원』.한국유통물류진흥원(2006) ,「 한국, 일

  • [물류시스템분석] GS리테일 물류혁신 사례
  • 물류시스템물류혁신사례4.물류혁신 결과기업소개 ; 연혁1970. ㈜금성전공 설립1990. LG25 1호점 경희점 개점㈜LG유통으로 상호변경물류사업부 신설 1994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DPS(Digital Picking System)도입LG마트 1호점 고양점 개점배송시스템구축(배송특허 출원)교통문화대상 수상(KBS)2001. Web-EDI 오픈2002. LG유통, LG 슈퍼센터, LG백화점 3사 통합GS25의 판매시점정보관리(POS)시스템을 구축 기업소개 ; 연혁. 대한민국 고객만족경영대상 최우수상 수상.양

  • 글로벌 유통전략(국제마케팅) 성공사례(롯데,스타벅스,유니클로,이랜드)분석과 실패사례(마텔,월마트,베스트바이컴퍼니,까르푸) 분석및 시사점분석
  • 전략으로는 인기상품의 특화대상을 구성판매하고 쇼핑과 문화생활이 동시에 가능한 복합시설을 구축하며, 글로벌 전략으로는 신사업강화, 상품혁명과 사업모델개발, 경영혁신을 통한 경영효율화, 해외사업확대를 핵심전략으로 삼아 수립운영하고 있다.(2) 진출현황/배경롯데마트는 현재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해외 3개국에 진출해 국내 유통업체 중에서 가장 활발한 해

  • [경영전략] 삼양사의 경영다각화 전략
  • 전략적 제휴를 핵심 역량으로 파악해 이를 통한 경영을 하여 성공적인 기업 활동을 하려 하고 있다. 4) 배송 물류 - SCM의 도입① 도입 배경우선 근본 원인인 외부 관계에 집중 부족, 부적절한 정보, 부서간 정보 공유의 부족, 비효율적 프로세스, 충분한 정보 기술의 지원 부족으로 인하여 리드 타임이 길어지며, supply chain 전체에 과도한 재고가 발생한다. 또한 수준 낮은 고객 서비스가 나타났고, 물류에 있어서 너무 높은 비용이 부가되었다. 이 결과 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