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Global 기업의 현지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序 論 ----------------------------------------------
머리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현지화 개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글로벌 마케팅과 광고 전략. . . . . . . . . . . . . . . .
1) 글로벌 마케팅의 필요성. . . . . . . . . . . . . . . . . . . . . . . . .
2) 글로벌 마케팅의 장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3) 글로벌 마케팅의 단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4) 글로벌 광고의 방향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Keegan의 표준화, 현지화 이론. . . . . . . . . . . . . . . . . . . .

2.本 論 ----------------------------------------------
현 지 화 전 략 사 례. . . . . . . . . . . . . . . . . .
1) 한국 암웨이의 전략.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현대 자동차의 전략.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진웅의 전략.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선진 대규모 시장국 중심의 마케팅 현지화 전략 . . . . . . . . .
(2) 품질의 글로벌화 전략. . . . . . . . . . . . . . . . . . . . . . . . .
(3) 글로벌 물류관리 혁신전략. . . . . . . . . . . . . . . . . . . . . .
(4) 연구개발 및 디자인 개발 첨단화 전략. . . . . . . . . . . . . . .
(5) 글로벌 경쟁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 .. . .

3. 結 論 ----------------------------------------------

4.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현대사회 기업은 이윤과 기술이 기반이 되어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하여 감에 따라 시장의 범위를 국내에서 해외로 확대 하여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업이 해외에 처음 진출을 시도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현지시장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 정치 등 그 사회에 동화되겠다는 마음가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해외에 진출한 기업의 활동은 국내시장과는 다른 현지의 시장에 적응하는 것에는 수많은 위협요인이 존재한다.
이렇게 현지시장에서는 국내와는 전혀 다른문화가 매우 다양하고 위험요소 많으므로 현지시장에서 성장과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업이 투자하려는 목적과 현지화 전략이 요구된다. 여기서 한국기업과 해외기업의 사례를 인용하여 현지화의 의미와 현 지화 추진시 유의할 점, 그리고 현지화의 주요내용이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 헌
사회과학연구 제7권(2000) : 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 수립의 이론적 고찰

자 료
1) Barney, J. B.,"Gaining and Sustaining Competitive Advantage", Addison
Wesley, 1997.

2) Miller, A. and G. G. Dess, "Strategic Management", McGraw-Hill, Intern
ational Edition(2nd), 1996.

3) Mintzberg, H. and J. B. Quinn, "The Strategic Process : Concepts, Contexts,
Cases", Prantice-Hall, International Edition, 1996.

4) Rulmelt, P. P., D. E. Schendel and D. J. Teece (eds.), "Fundamental Issues
in Strategy: A Research Agenda",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4.

인터넷
1) 한국 암웨이의 전략
(1) http://hksearch.hankyung.com/cgi-bin/ViewContent.cgi?fn
(2) http://www.quixtaro.com/kbizweek_20021118.htm

2) 현대 자동차의 전략
http://www.hankooki.com/sed_economy/200205/e2002051416102136510.htm

3) 진웅의 전략
http://www.kmarketing.co.kr/lib/gloval2.html

4) 글로벌 마케팅과 광고 전략
http://www.kmarketing.co.kr/mag/199704/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
  • 기업윤리의 에티크 라운드(ER : Ethics Round) 등이 있으며 장벽, 도전, 규제 등으로 기업들은 이러한 5R의 대응책을 국가전략적 차원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수준의 평등화 국제규범을 지키기 위한 Global경영으로 그 필요성은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1) GR(Green Round)기업윤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환경문제로서 그린 라운드(GR)는 각종 환경문제를 무역장벽(international trade barrier)에 연계시켜 환경상계관세 부과나 수출입제한 등의 조치가 뒤따르게 된다. 이

  • 글로벌 경영전략의 과제
  • 기업들이 직핀하고 있는 글로벌 경영환경은 예전의 그것과 성격이 전혀 다르다. 최근 들어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다국적 기업들은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 글로벌 경영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요구하는 범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글로

  • [국제경영전략] 대우자동차의 폴란드진출
  • Ⅰ. 서 론1. 대우자동차 사례 연구의 목적최근에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 규모의 경제의 활용을 요구하는 범세계화(globalization)라는 글로벌 경제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즉, 한편으로는 혁명적인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 국가 간 무역 장벽의 생산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국내소비량을 능가하는 규모의 경제단위의 확대, 개도국들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인한 세계시장의 확

  • 국제경영환경과국제경영전략 글로벌통합 현지반응모형 EPRG모형 개인주의 집단주의 시간지향성
  • 국제경영전략 분석모형전세계적 학습 실현어니스트 건들링, 나도 3M에서 일하고싶다, 세종서적, 2001선진 특허강국의 기술지주회사에 대한 국내 기업들의 대응방안과 특허정책 연구, 특허청(연구원 추기능, 신지연, 이성상)월간 혁신리더 2010년 8월호 -A culture of innovation - 3M, 3M,2012곽숙철,3M의 15% 룰(Rule)과 기술 포럼(Technical Forum)‘,CnE혁신연구소,2013.08.21CnE혁신연구소(www.insightinstory.com)*3M은 ‘현지중심주의’ 다국가 유연성 확보 부분

  • 글로벌경영전략의 이해
  • 경영전략의 모델* 참고문헌글로벌경영전략의 이해1. 글로벌전략의 과제1-1 범세계화와 현지화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입하면서 직면하는 문제 중의 하나는 기업의 활동을 현지시장의 환경에 맞출 것인가 아니면 전세계적인 관점에서 통합된 전략을 채택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과정이다. 즉, 근래들어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은 진출지역의 특성에 맞는 현지화(localization)와 함께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범세계화 혹은 글로벌화(globali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