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포스코 ERP시스템과 생산 시스템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포스코의 비젼과 핵심가치
1.1 포스코의 비전
1.2 포스코의 핵심가치
1.3 전략 및 목표
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
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
2.2 포스코식 6시그마 & 퀵 시그마
2.3 신공정 개발
3 경영혁신 : PI(Process Innovation)
3.1 PI 1기
3.2 포스피아 (POSPIA)
3.3 PI 2기
3.4 PI와 포스피아의 도입에 따른 효과 및 성과
4. 물류관리
4.1 물류정보 통합 … 실시간 정보 제공
4.2 경쟁입찰·운송품질평가로 비용 절감
4.3 물류 장비·설비 현대화로 효율성 확보
4.4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
4.5판매물류 혁신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4.6 기사자료
5. SCM
5.1 SCM이란?
5.2 SCM의 추진배경
5.3 구축방법
5.4 적용사례
5.5 SCM 구축 효과
6.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6.1 ERP란?
6.2 ERP를 이용하는 분야
6.3 ERP의 장점
6.4 ERP 도입에 따른 효과
7. 맺음말
- 본문내용
-
1. 포스코의 비젼과 핵심가치
1.1 포스코의 비전
1.2 포스코의 핵심가치
1.3 전략 및 목표
(단위:백만톤,조원)
2007
2008(예상)
조강
31.1
32.9
2007
29.6
31.2
2008(예상)
3.8
6.7
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
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
2.1.1 경영혁신(PI)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포스코는 1999년부터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Process Innovation)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하드웨어적 경영자원의 효율화만으로는 글로벌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기업문화, 인재 양성 등의 소프트웨어 차원에서의 혁신을 계획했다. 따라서 포스코의 PI는 정보시스템 투자라는 기술이나 인프라 혁신만이 아니라, 직원들의 사고방식, 조직체계, 프로세스까지 망라한 총체적인 혁신활동으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경영혁신(PI)의 지향점은 ‘고객 중심 경영을 통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는 가치 경영 실현’에 두고, 프로세스 중심 조직 설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전사통합 경영정보
시스템(ERP) 운영, 회사 내·외부를 관통하는 고객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등 3개 영역으로
접근하였다.
2.1.2 PI의 목표
PI의 목표는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설비와 출자의 합리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무수익 또는 저수익 자산을 정리하고, 두 번째로 공기업적인 관행을 탈피하며, 세 번째는 부문과 기능 중심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기존의 시스템으로는 정보 이용이 어렵고 의사결정이 느리므로 단위부문 및 기능 최적화 시스템을 이루고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 및 글로벌 표준에 적합한 ERP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여 모든 시스템과 업무를고객 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었다.
2.1.3 PI의 원칙
포스코는 PI를 추진하면서 먼저 밑바탕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 첫 번째는 PI를 실행하여 잉여 인원이 발생하더라도 인원 삭감을 행하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PI 추진 결과로 효율화된 인재를 혁신업무에 투입하며, 세 번째, PI로 발생한 이익을 이해관계자에게 분배하고, 네 번째, PI 추진 시 이를 동종업계 경쟁사나 고객에게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포스코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장래적으로 포스코의 이익에 기여한다는 포스코의 철학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2.2 포스코식 6시그마 & 퀵 시그마
2.2.1 포스코식 6시그마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회사법] 법인격부인론
- [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 마켓컬리 SWOT분석과 성공비결 / 마켓컬리 다양한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마켓컬리 향후전략 3가지 제시
- 대선주조 마케팅전략/기업소개/환경분석/경쟁우위/STP,4P전략및매력도분석/결론및소감
- 통제적 가정의 부모유형 9가지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이 선택한 부모유형의 정의와 선택이유, 장점·단점, 자녀라면 어떻게 지혜롭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 [토지경제학] 리카도의 차액지대설 개념과 이론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공기업보고서 한국 교육 방송공사
- [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실패사례와 해결방안
- [경영학] 이마트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