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포스코 ERP시스템과 생산 시스템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스코의 비젼과 핵심가치
1.1 포스코의 비전
1.2 포스코의 핵심가치
1.3 전략 및 목표

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
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
2.2 포스코식 6시그마 & 퀵 시그마
2.3 신공정 개발

3 경영혁신 : PI(Process Innovation)
3.1 PI 1기
3.2 포스피아 (POSPIA)
3.3 PI 2기
3.4 PI와 포스피아의 도입에 따른 효과 및 성과

4. 물류관리
4.1 물류정보 통합 … 실시간 정보 제공
4.2 경쟁입찰·운송품질평가로 비용 절감
4.3 물류 장비·설비 현대화로 효율성 확보
4.4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구축
4.5판매물류 혁신 위한 중장기 발전전략
4.6 기사자료

5. SCM
5.1 SCM이란?
5.2 SCM의 추진배경
5.3 구축방법
5.4 적용사례
5.5 SCM 구축 효과

6.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6.1 ERP란?
6.2 ERP를 이용하는 분야
6.3 ERP의 장점
6.4 ERP 도입에 따른 효과

7. 맺음말

본문내용
1. 포스코의 비젼과 핵심가치
1.1 포스코의 비전


1.2 포스코의 핵심가치




1.3 전략 및 목표



(단위:백만톤,조원)

2007
2008(예상)
조강
31.1
32.9
2007
29.6
31.2
2008(예상)
3.8
6.7












2 포스코의 핵심 경쟁력
2.1 경영혁신(PI; Process Innovation)과 포스피아
2.1.1 경영혁신(PI)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포스코는 1999년부터 프로세스 이노베이션 (Process Innovation)을 통해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하드웨어적 경영자원의 효율화만으로는 글로벌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고, 업무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기업문화, 인재 양성 등의 소프트웨어 차원에서의 혁신을 계획했다. 따라서 포스코의 PI는 정보시스템 투자라는 기술이나 인프라 혁신만이 아니라, 직원들의 사고방식, 조직체계, 프로세스까지 망라한 총체적인 혁신활동으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경영혁신(PI)의 지향점은 ‘고객 중심 경영을 통해 주주 가치를 극대화하는 가치 경영 실현’에 두고, 프로세스 중심 조직 설계,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전사통합 경영정보
시스템(ERP) 운영, 회사 내·외부를 관통하는 고객 중심의 업무 프로세스 등 3개 영역으로
접근하였다.

2.1.2 PI의 목표

PI의 목표는 세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로 설비와 출자의 합리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무수익 또는 저수익 자산을 정리하고, 두 번째로 공기업적인 관행을 탈피하며, 세 번째는 부문과 기능 중심의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기존의 시스템으로는 정보 이용이 어렵고 의사결정이 느리므로 단위부문 및 기능 최적화 시스템을 이루고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 및 글로벌 표준에 적합한 ERP시스템을 도입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여 모든 시스템과 업무를고객 중심으로 바꾸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었다.

2.1.3 PI의 원칙

포스코는 PI를 추진하면서 먼저 밑바탕이 되는 몇 가지 원칙을 세웠다. 첫 번째는 PI를 실행하여 잉여 인원이 발생하더라도 인원 삭감을 행하지 않는다는 것이었고 두 번째는 PI 추진 결과로 효율화된 인재를 혁신업무에 투입하며, 세 번째, PI로 발생한 이익을 이해관계자에게 분배하고, 네 번째, PI 추진 시 이를 동종업계 경쟁사나 고객에게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포스코를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장래적으로 포스코의 이익에 기여한다는 포스코의 철학에 바탕을 둔 것이었다.






2.2 포스코식 6시그마 & 퀵 시그마

2.2.1 포스코식 6시그마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관리하는 데에는 ERP 중에서도 SAP R/3를 도입하기로 했다.삼성전자에게는 PI(Process Innovation)라는 비전이 있다. 고객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재와 글로벌 통합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요구가 발생하면 이를 신속하게 전달하는 것이 질(Quality) 이나 가격보다는 더 중요하다는 판단을 내렸으며, 국내외 경영환경 극복을 위해선 기업내부의 체질개선을 통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4. 변화담당

  • [산업공학] 철강산업에서의 산업공학-국내3사(포스코, 현대제철, 동부제철) 사례
  • 도입절차 및 내용3.2.2.1 통합 생산 관리 시스템(CIM)RFID를 이용한 물류관리3.2.2.2 데이터 관리를 통한 효과적인 시스템3.2.3 도입결과 및 성과3.2.3.1 CIM 시스템3.2.3.1 RFID시스템4. 동부제철의 사례 분석4.1. 소개4.1.1 기업 개요4.1.2 경영 이념4.1.3 주요 제품4.2. 동부제철의 SAP시스템 도입을 통한 혁신4.2.1 혁신의 당위성4.2.2 도입절차 및 내용4.2.2.1 1단계 ‘ERP 시스템’4.2.2.2 2단계 ‘CRM 시스템’4.2.3 도입결과 및 성과5. 결론 및 소감6. 용어 설명7. 참고

  • [정보시스템] 포스코(POSCO)의 ERP 성공 사례
  • 포스코(POSCO)의 어제와 오늘 2. 포스코의 ERP도입 배경 1) 포스코의 위기의식 2) 철강산업의 구조적 특성 3. 포스코의 ERP계획 1) 포스코의 ERP추진의 필요성 2) PI구축을 위한 단계별 추진 내용 4. ERP시스템의 특징.효과 1) ERP 도입에 따른 일반적인 특징 2) ERP시스템의 효과 5. ERP시스템 도입에 따른 PI구축 결과 1) PI 구축이후 변화 2) 포스코의 신 경영전략 6.참고문헌 1. 포스코(POSCO)의 어제와 오늘 1)포스코: 한국의 철강생산 및 판매업체. 열연제품, 선

  • [경영정보학] 포스코 ERP 도입사례를 통해 알아본 사례
  •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ERP는 기업의 목적(이익의 극대화, 고객 만족 등)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한정된 자원(제조 자원, 인력 자원, 수송 자원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Application의 집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2.2 POSCO의 ERP 도입포스코사는 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국내에서 비교 대상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첨단 정보시스템을 구축

  • [운영관리] 포스코 POSCO ERP 도입사례
  • 포스코 e비지니스 전략Ⅲ. 결론1. ERP 도입성과 2. POSCO ERP의 성공요인 3. 결론4. 참고자료 Ⅰ. 서론1. 조사목적급변하는 환경과 시장 및 기술경쟁으로 기업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으며 산업이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기업들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효과적인 경영정보화 시스템 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큰 관심을 쏟고 있다. 기업의 생산문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의사결정의 문제나 정책결정의 문제는 생산관리의 주요 연구대상으로서 각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