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전략] 기업경영, 제품수명주기, 공급사슬관리, 제3자물류와 물류관리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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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관리전략] 기업경영, 제품수명주기, 공급사슬관리, 제3자물류와 물류관리전략



목차

* 물류관리전략

Ⅰ. 기업경영과 물류관리전략

1. 물류관리전략의 의의
2. 물류관리전략의 유형
1) 비용우위전략
2) 차별화 전략
3. 물류관리전략의 구성요소
4. 물류관리전략의 수립과정
1) 물류환경분석
2) 물류목표설정
3) 물류전략수립
5. 물류관리전략의 추진단계
1) 전략적 단계
2) 구조적 단계
(1) 유통경로설계
(2) 네트워크 전략
3) 기능적 단계
(1) 물류창고 설계 및 운영
(2) 운송관리
(3) 자재관리
4) 실행단계
(1) 정보시스템 구축
(2) 정책 및 절차 수립
(3) 설비 및 장비 도입
(4) 조직 및 변화관리

Ⅱ. 제품수명주기와 물류관리전략

1. 제품수명주기의 의의
2. 단계별 물류관리전략
1) 도입기전략
2) 성장기전략
3) 성숙기전략
4) 쇠퇴기전략

Ⅲ. 공급사슬관리와 물류관리전략

1. 공급사슬관리의 의의
2. 공급사슬관리의 목적
3. 공급사슬관리의 효과

Ⅳ. 제3자 물류와 물류관리전략

1. 물류 아웃소싱전략
1) 물류 아웃소싱의 의의
2) 물류 아웃소싱의 효과
(1) 핵심역량 강화
(2) 리스크 분산
(3) 유연성 확보
(4) 부가가치 창출
(5) 비용절감
(6) 경기변동 대응
(7) 혁신 가속화
(8) 전문성 확보
(9) 정보네트워크 확대
2.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의 의의
2) 제3자 물류와 외주물류
3. 제4자 물류
1) 제4자 물류의 의의
2) 제4자 물류와 제3자 물류
본문내용
물류관리전략

I. 기업경영과 물류관리전략

1. 물류관리전략의 의의

물류는 기업 전체의 활동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전략적인 체계 하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기업의 목표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이익을 창출하는 데 있으므로, 물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품, 서비스 정보를 효과적으로 흐르게 하고 이를 계획․ 통제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따라서 물류를 전략적인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기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미친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부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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