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장애아동 교수-학습지원 과정(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0.25 / 2020.10.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통합학급 장애아동 교수-학습지원 과정(단계)
목차
통합학급 장애아동 교수-학습지원 과정(단계)
I. 도입단계
1. 선수 요소 확인
2. 동기 유발
3. 수업목표의 확인
II. 전개단계
1. 교사의 시범 및 모델링
2. 안내된 연습
3. 독립적인 연습
III. 정리 및 평가단계
* 참고문헌
통합학급 장애아동 교수-학습지원 과정(단계)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할 때와 마찬가지로 일일 수업지도안을 계획할 때에도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교사 간 협력은 매우 중요하다. 지금부터 통합학급 수업의 각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수업 지도안 기본 구성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특수] 특수유아통합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 아동이 연배의 일반 아동과 같이 활동하며 배울 수 있도록 그들을 주류/일반 학교나 학급에 배치하고 그들에게 알맞게 주류/일반 교육과정을 조정‧운영하는 것이며, 정신건강지원‧신체건강지원‧환경지원 등 그들의 요구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 지원을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사전(1997)에는 mainstreaming을 주류화와 통합교육이라는 두 가지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통합교육은 장애아가 일반 학급에서 정상아와 함께 학습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특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유형과 효과에 관한 고찰(장애아중심)
  •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문제점1) 장애유형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 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 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 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 5) 행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 6) 장애인에 대한 국민들의 낮은 의식 수준 8. 통합유아교육과정의 방향1)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2)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1) 일반

  • [장애] 장애아 교육
  • 지원등의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장애의 영향을 감소시키고, 장애위험에 놓여 있는 아동이 학습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갖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③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

  • [사회복지,교육행정]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교육
  • 지원하였으며, 장애영역별 특성과 시대에 적합한 직업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122개 특수학교에 직업교육용 교재․교구 구입비를 특별 지원하였다. 또한 특수교육 e-Learning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장애유형별 교수․학습지원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시각장애학생과 청각장애학생의 EBS 수능방송 접근권을 지원하고 있다. 일반학생의 장애인식개선을 위하여 다양한 행사개최, 장애이해교육실시를 연중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교원의 연수과정 및 일반교원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통합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 받는 것으로 그 특징은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62조 6항)-Kauffman(1975)가 정의 하는 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