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장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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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장애아 교육에 대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우선 장애아 교육의 정의에 대해 알아본뒤... 교육의 필요성,,, 선진국들의.. 선례,, 장애아 통합교육.. 우리나라의 실태...
등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목차와,, 본문내용을 참고하시면,, 될것 같네여....^^
신경써서 작성한 자료이니.. 참고하시구요..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__)
열공하세요... ^^
목차
※ 목차

1. 서론
① 장애아 교육의 정의 (특수 교육의 정의)
② 장애아 교육의 필요성
③ 장애아 통합교육의 정의


2. 본론

가. 선진국의 통합 교육
① 미국
② 스웨덴
③ 영국

나. 장애아 통합 교육이 주는 영향.
① 장애유아
② 일반유아
③ 부모
④ 지역사회

다.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의 현황

라.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교육의 실태
① 우리나라 통합 교육의 현실
② 기사자료

마.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해결점

바. 장애아 통합교육 어린이집,
-‘양덕 어린이집’ 방문기.

3. 결론
- 통합교육에 대한 생각 혹은 느낀점

본문내용
1. 서론

① 장애아교육의 정의
장애아 교육은 특수교육이라고도 한다.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
교육·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 정의의 철학은 장애인을 하나의 특수집단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인간 평등의 원칙에서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합리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각자의 개성 개발, 신장, 그리고 바람직한 사회
참여를 통하여 사회적 복지를 개인의 행복으로 구현하는 데 그 이념을 두어야 한다.

② 장애아 교육의 필요성
장애아의 보육은 장애가 아동의 발달과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절실하고 필요하다.
보육을 통한 장애아의 조기개입은 아동발달에 있어서 ‘장애’의 영향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정의
기능을 정상화 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적절하다는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져 왔고, 이에 따라 장애아 보
육을 통한 조기중재의 방안들이 이미 제도적으로 정착되어져 있는 실정이다.
(조기중재: 교육, 영양, 보육, 그리고 가족 지원등의 다양한 요소로 구성되어 장애의 영향을 감소시키
고, 장애위험에 놓여 있는 아동이 학습이나 발달상의 문제를 갖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③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
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
로그램으로서, 그 특징은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통합의 개념
장애아 통합교육프로그램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
한 정상의 교육적 환경과 생활환경을 제공하여야 하며, 일반아동 교육환경이 장애아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지고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역사
보건복지부는 96년 1월 6일 장애아 보육에 관한 시행규칙을 처음 제정하였다. 우리나라 장애아 보육
은 96년 2월부터 장애아 국고 보조 보육시설 50개소를 신증축하고, 소요되는 교사의 인건비를 지원하
면서 시작하였다, 2002년도 통계를 보면 전국적으로 124개의 장애아 통합보육시설과 66개의 장애아
전담보육시설이 있고, 그곳에서 총 3,343명의 장애아가 보육되고 있다.




2. 본론
가. 선진국의 통합 교육
① 외국의 통합교육 현황과 정책 방향 - “미국”
미국의 경우 1995~96년도에 3세에서 21세 장애학생 중 일반학급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
생은 45.95%이고, 리소스룸(resource room)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은 26.84%이며, 일
반학교 내에 있는 특수학급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은 22.56%이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1998). 그러므로 미국의 경우 장애학생의 95%이상이 일반학교 내에 통합되어
있으며, 또한 장애학생의 45.95%가 일반학급에 완전통합되어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미국의 통합교육 정책은 주류화(mainstreaming), 일반교육 주도(regular
education initiative), 완전통합(inclusion) 등으로 표현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은
용어 그 자체만이 아니라, 그 각각이 표현된 시대적, 사회적 배경에 따라 모두 정책에 많
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주류화라는 용어는 1970년대 후반부터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 용어에 대한 정의는
애매 모호하고 부정확하여 의미가 많
참고문헌
<참고문헌>
장애아 통합 보육론 (2003) 이창미, 장혜성, 김수진 -교육과학사
유아특수교육 (2003) 이소현 - 학지사
장애유아 통합 프로그램 실제 (2005) 조윤경,홍은주 - 창지사
제6회 국제세미나(1999), [장애학생의 통합을 위한 최상의 실천] 국립특수 교육원
(표) 부산광역시 보육지원센터
동영상자료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383회 장애아 통합교육의 실정
어린이집 방문- 양덕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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