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18 / 2020.09.18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재의 사회정서적 특성
영재들의 지적 학문적 특성 외에도 영재들만의 독특한 정의적 발달에 대한 관심 또한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영재아의 사회성에 대한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는 반대로 영재아들이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영재아들이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는 모든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사회성이 높게 보이는 영재도 성격이 각기 다르다. 어떤 영재는 또래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학교 규칙에 어긋나는 행동을 같이함으로써 인기를 얻는 경우도 있다.
어떤 영재의 경우는 유머감각이 뛰어나고 봉사정신이 투철하여 다른 사람을 잘 도와줌으로써 인기를 얻는 경우도 있다. 즉, 영재아가 일반아동보다 사회성이 더 높다고 보고되고 있지만, 영재아도 일반아동과 다름없이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것이다.
영재이기 때문에 사회성이 높은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인정을 받기 위하여 노력하기 때문에 원만한 사회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지적으로 약간 우수한 아동들은 성격 특성과는 상관없이 적용을 잘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들(Gallagher, 1958; Hollingworth, 1942; Liddle, 1958; Terman & oden, 1925)이 많다.
이 연구들에 따르면, 영재아는사회성이 잘 발달되어 있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학교교육을 받는 기간이나 그 이후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영재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지적으로 우수한 아동들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또래들의 지위를 잘 예측하는 경향이 있다(Gallasher, 1958; Miller, 1956)고 지적한다.
즉, 다른 사람의 요구를 잘 이해하고 그러한 요구에 적절히 반응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영재의 사회 정서적 특성에 관한 국내의 연구로 이신동과 이정규, 박춘성(2009)은 영재의 사회 정서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기대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간섭 없이 혼자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반복적인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
도덕성이 높아 이상적인 가치를 추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영재아 학습장애 영재아동이 가지는 자존감의 문제
  • 영재아동’이 가지는 자존감의 문제 이들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더 잘할 수 있어!” 또는 “그렇게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글을 못 읽을 수 있니?”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환경적 기대 사이의 갈등으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된다. 특히 완벽주의와 예민한 성격적 특성이 갈등을 야기하는 주요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특정한 기능에

  • 학습장애아 교육 자존감
  • 영재아동’이 가지는 자존감의 문제 이들은 부모나 교사로부터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이기만 하면 더 잘할 수 있어!” 또는 “그렇게 말을 잘 하는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글을 못 읽을 수 있니?”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된다. 이런 과정에서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환경적 기대 사이의 갈등으로 인하여 정서적으로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된다. 특히 완벽주의와 예민한 성격적 특성이 갈등을 야기하는 주요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더욱이 특정한 기능에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사회적 능력의 다른 한 측면인 사회적 지능에도 한계가 있다. 사회적 지능은 사회적 기대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사회적 상황에서 자기가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적절하게 판단하는 능력이다. 사회적 지능은 사회기술, 의사소통, 작업, 여가, 가정생활, 지역사회활용 같은 적응능력의 중심이 되는 것이다.3) 심리 및 정서적 특성정신지체아동은 일반아동보다 더 많은 실패경험을 하게 되므로 실패에 대한 보다 큰 일반화된 기대를 발전시키

  • 창의적 영재아 성취, 미성취 영재아 사례조사(성격 특성과 정서적 특성, 환경적 요인, 창의적 재능과 기분 장애, 창의적 능력의 교육 - 사회적, 정서적 지지 내포)PPT자료
  • 창의적 영재아성취, 미성취 영재아 사례조사창의적 영재아성격 특성과 정서적 특성환경적 요인창의적 재능과 기분 장애창의적 능력의 교육 : 사회적, 정서적 지지 내포결론차례성격 특성과 정서적 특성새로운 경험에 개방적, 인내심, 복종하지 않으려는 특성, 독립된 정서감정적으로 변하기 쉬움, 충동적이지만 자아에 대한 확신내성적이고 혼자만의 시간 추구외부적 보상(등급, 대중들의 인식)에 덜 동기화, 과업 자체에 흥미 느낌환경적 요

  • 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교육과 고급사고력, 영재교육의 외국 사례,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영재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Ⅲ.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1. 정의적 능력의 중요성2. 정의적 능력의 구성요소3. 영재의 정의적 특성4.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1)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의 역동적 체계2) 정서적인 문제의 증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