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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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
목차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
I. 신체적 특성
II. 인지적 특성
III. 사회·정서적 특성
* 참고문헌
영재아의 특성(영재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 특징)
영재아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욕구와 특성은 일반아동과는 다르다. 영재들의 요구와 특성을 이해한다면 영재아의 잠재적 능력은 무한히 발현될 수 있다. 영재아의 특성을 조기에 확인하는 것은 교사와 학부모들로 하여금 영재아를 잘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도와준다는 면에서 중요하다.
I. 신체적 특성
Terman(1925)은 영재아들의 특성에 관한 그의 연구에서 영재아들은 신체적으로 발달의 표준 수준에 비하여 대체로 우수하다고 보고하였다. Terman의 연구에 포함된 영재아들은 일반아동보다 신장, 체중, 근력, 폐활량 등이 우수하고 건강한 경향이 있었다.
또한 영재아들은 일반아동들에 비하여 태어날 때부터 체중이 더 무거웠고, 1개월 정도 먼저 걸을 수 있었으며, 3.5개월 정도 먼저 말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결과로, 듀크대학교에서 개최한 하계 영재아 및 재능아 프로그램에 참여한 84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영재아의 일반적인 건강은 일반아동보다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에 참여한 대부분의 아동들이 일반아동들에 비하여 영양 상태가 양호하고 건강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은 가정 출신이었으므로 연구 대상의 표집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Hildreth, 1954). Terman의 연구와 상반되는 결과를 내놓은 연구로, Frierson(1965)이 거주 지역이 동일한 아동을 대상으로 일반아동과 영재아 사이에 신체적 특징에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연구가 있으며, 신장과 체중에서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여러 학자들의 연구(Klausmeier, 1958; Laycock & Caylor, 1964) 결과에서도 영재아의 지적 능력과 신체적 특성 간에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영재아와 일반아동의 신체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뒷받침하고 있다.
우수한 신체발달이 우수한 지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충분하지 않다. 그러나 심리운동 기술을 근거로 판별된 예술 영재아들은 보통 조기에 재능이 나타나고 질적으로 다른 점이 일찍 나타나므로, 영재아가 아닌 경우에 비해 신체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II. 인지적 특성
일반적으로 영재의 인지적 능력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에서는 영재아들의 인지적 능력이 탁월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지적으로 매우 우수한 아동을 가르치는 교육자들 중에는 영재아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들과는 질적으로 다른 사고를 한다고 확신하는 사람들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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