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판별원칙,정서,사회성발달, 영재교육 필요성, 영재교육 현황,고급사고력, 영재교육 외국사례, 영재교육 학습모형, 영재교육 문제점,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재의 개념과 판별원칙

Ⅲ. 영재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
1. 정의적 능력의 중요성
2. 정의적 능력의 구성요소
3. 영재의 정의적 특성
4.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
1) 영재의 정서적인 문제의 역동적 체계
2) 정서적인 문제의 증후

Ⅳ. 영재교육의 필요성

Ⅴ. 영재교육의 현황

Ⅵ. 영재교육과 고급사고력
1. Bloom의 교육목표분류학과 고급 사고력
1) 지식
2) 이해력
3) 적용력
4) 분석력
5) 종합력
6) 평가력
2. 문제 해결력
1) 잘 정의된 문제
2) 잘 정의되지 않은 문제
3) 틀에 박힌 문제
4) 틀에 박히지 않은 문제
5) 수렴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
6) 확산적(발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
3. 비판적 사고력
4. 합리적 의사 결정력
5. 창의력

Ⅶ. 영재교육의 외국 사례
1. 미국의 영재교육
1) 연방 및 주 정부의 영재교육 현황
2) 미국의 영재교육법
3) 미국의 영재 교육 기관
2. 러시아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역사
2) 러시아의 과학고등학교
3) 러시아의 영재교육 정책

Ⅷ. 영재교육의 학습모형
1. 과정/산출 연구 모델
1) 제 1 단계 : 일반적인 탐색 활동의 단계
2) 제 2 단계 : 사고 기능, 연구 방법의 훈련
3) 제 3 단계 : 실제적인 문제에 관한 소집단별 전문적 연구 수행
2. 인식론적 개념 모형
3. 트레핑거의 자기 주도적 학습 모형
4. 소결

Ⅸ.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1. 문제점
2. 대책

Ⅹ. 영재교육 관련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을 통하여 세계 초일류 국가로의 도약을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여기에는 기초지식의 강화와 함께, 창의성을 신장하여 지식정보기반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적자원의 구축이라는 궁극적 목적이 깔려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창의적 인적자원을 보다 높은 수준에서 효율적으로 개발하려는 의지는 ‘영재교육진흥법’ 제정과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으로 표명되었다. 이어,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통해 5개 목표를 발표함으로서, 국가차원 영재교육정책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5개 목표의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영재성 계발 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전체학생의 약 0.1%(1만여 명)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영재교육을 0.5%(4만여 명)로 확대하여 제공할 것이다. 둘째, 영재교육기관의 특성화 및 세계 수준의 영재육성을 위해 영재학교-영재교육원-영재학급간의 역할을 특성화하고, 최소 1개 이상의 국제수준 영재교육기관을 설치운영함으로써, 고급인력의 국내 양성의 기반을 구축한다. 셋째, 고등교육단계와 영재교육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초중고와 대학이 연계되는 영재교육체제를 구축하여 영재성 발휘가 대학단계에서 고도화되도록 할 것이다. 넷째, 영재교육 담당 교원의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우수교원이 배치되도록 교원 임용제도를 개선하고 연수연찬연구활동을 지원하여 전문성을 신장시킨다. 다섯째, 영재교육 연구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영재교육을 전문적으로 지원할 ‘영재교육연구원’을 국가차원에서 육성하고 판별도구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 기능을 강화할 것이다.
참고문헌
- 강충열(1997), 초등학교에서의 영재교육의 실제, 영재교육연구
- 김정휘(1993), 영재학생 그들은 누구인가, 교육과학사
- 문영구 외(2002), 알고 싶어요 영재교육,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청
- 송용대(1990), 영재교육이란 무엇인가, 교보문고
- 이군현(1998), 영재교육학, 서울 : 박영사
- 정태희(2002), 영재의 정서 및 사회적 특징, 창의적 지식 생산자 양성을 위한 영재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동발달과교육 수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lgml8***
    (2013.12.18 06:57:48)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정서적으로 불안하다.민주적인 부모자녀와의 상호작용이 높고 자녀의 의견을 존중자녀들은 독립적이고 솔직해지며, 협력할 줄 알고 친절하며 사회성이 잘 발달△ 부모의 양육 유형에 따른 자녀의 영향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1) Hill(2001)미국의 유치원생들을 대상으로 가정의 수입, 인종, 양육방식, 부모의 학교 활동 참여 등의 변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연구 결과 사회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양육

  • 영재 분야별 특성, 영재 판별, 영재교육 의의, 영재교육 국제적 동향, 영재교육기관, 영재교육 렌줄리(렌쥴리)삼부심화학습모형, 영재교육 개선과제
  • 교육의 국제적 동향, 영재교육의 교육기관, 영재교육의 렌줄리(렌쥴리) 삼부심화학습모형, 향후 영재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영재의 분야별 특성1. 언어적 재능2. 논리 수학적 재능3. 공간적 영역4. 신체 운동 영역5. 음악 영역6. 사회성 영역7. 개인적 통찰 영역Ⅲ. 영재의 판별1. 영재 판별의 원칙2. 영재 판별 절차1) Fox2) Renzulli3) 추천Ⅳ. 영재교육의 의의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3.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교육의 운영 현황가.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기관 나. 우리나라의 영재 선발 다. 우리나라의 영재 교육과정 라.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담당교사 마.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지원체제2.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가. 특정 분야체 치우친 영재교육나. 창의성 발전의 미흡다. 연계성 부족Ⅴ. 우리나라 新영재교육 전략 1. 대학은 다양한 계층에서 인재를 찾자2. 창의성이 영재 기준Ⅵ.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급격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 영재 정의,특징, 영재교육과정 필요성, 영재교육과정 실태,설계,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영재교육과정 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후속조치 분석
  • 영재의 특징1. 학구적인 면2. 교우관계면3. 일반적 특징4. 부차적인 문제점Ⅳ. 영재교육과정의 필요성Ⅴ. 영재교육과정의 실태Ⅵ. 영재교육과정의 설계Ⅶ. 영재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개별화 학습2. 문제 해결 중심 학습3. 탐구 학습4. 프로젝트 중심 학습5. 실험 실습 중심 학습6. 토의 및 발표 중심 학습7. 멀티미디어/첨단매체 활용 학습8. 시뮬레이션 활용 학습9. 협동 학습Ⅷ. 영재교육과정의 학습모형1. Renzulli의 심화학습 3단계 모형(Enr

  • [교육학] 영재교육에 대해서
  • 영재 출현의 구체적 비율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는, 한국의 공교육 시스템 속에서 영재 교육 대상자를 선발하여 특별 교육을 제공하고자 하는 비율이 매해 달라질 수 있다고 보아 유연한 정의를 하고자 함이었다. 영재의 특성 1. 지적 특성① 일반적 특성 - 언어발달이 빠르고 추상적인 개념을 잘 다루며 관심 분야가 넓다. 결과에 대한 이유를 묻 고 집중력이 좋다. 예리한 관찰력을 가졌으며 비판력, 사고력, 주의력, 기억력이 뛰어나다.② 학습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