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4) 특수한 학습자

1. 학습장애 학생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행동장애의 특징

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업

△ 통합교육(mainstreaming)
① 통합교육의 정의

② 교사들의 역할

③ 통합교육의 효과

④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점

⑤ 통합교육에 대한 반론

2 .정신지체 학생
1.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1) 미국정신지체협회의 정의와 분류
2.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개념적 지능

2) 실제적 지능과 사회적 지능

3) 심리 및 정서적 특성

4) 신체적 특성 및 건강

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1) 개별화 교육계획

2) 교육방법

3. 정서-행동장애 학생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2.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함

4) 자폐

5) 기타 행동적 특성

4. 정서 및 행동 장애아동의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4. 학습부진 학생
1.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정의적 특성

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 방법

5. 영재학생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정의
(2)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3) 영재교육의 목적

(4)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

(5) 영재 교육 방안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① 속진 프로그램

② 심화학습 프로그램

③ 집단편성을 통한 지도

2) 영재 교육 과정의 구성

① 주제 중심의 교육 과정

② 과정 중심의 교육 과정

③ 활동 중심의 교육 과정

④ 개방적인 교육 과정

⑤ 학습자의 자율적인 선택 중시

(6) 외국의 영재교육
1) 외국의 영재 교육

2)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및 운영 방법의 시사점

- 21세기를 맞은 영재교육 분야의 새로운 과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학습장애의 원인을 유전적인 원인, 중추신경계의 손상, 생화학적 이상 및 정상적인 대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적절한 영양의 결핍이나 기타 환경 실조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달지체나 기능이상을 수반함으로써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학습장애의 발생 과정 (Adelman & Taylor, 1986)>
<학습장애 발생 요인 (Adelman & Taylor, 1986)>
환경

사람

환경과 사람과의 상호작용
자극의 부족

생리적 장애

개인의 약점과 환경과의
결함의 조정불능
유전
가벼운 개인적 약점과
환경과의 조정불능
자극의 과잉
부적절한 인지활동과 정서
부적절한 신체적 특징
부정적 자세
가벼운환경의 결함과
개인과의 조정불능
일탈행동

3) 행동장애의 특징
학습장애 학생은 해마나 증가 추세에 있다. 학습장애가 특수장애로 인식되기 시작된 1970년 후반에는 출현율이 1.89%에 지나지 않았으나 불과 6년후에는 4.63%로 증가하였다.
<Clements(1996)의 학습장애 특징>
① 다동성 : 침착성이 없고 말을 끊이지 않고 하는 등 활동수준의 이상.
② 지각-운동장애 : 운동기능의 미숙함, 낮은 운동능력.
③ 정서불안
④ 일반적인 협응력 결손
⑤ 주의산만 :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⑥ 충동성
⑦ 기억, 사고장애: 외부의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서 지각하고 인지하는 능력 발달의 편 향.
⑧ 여러 가지 학습장애
⑨ 말하기와 듣기장애
⑩ 불분명한 신경학적 증후와 불규칙한 뇌파
<Eggen & Kauchak(1992)의 학습장애 특징>
① 과민한 행동과 마음을 졸이는 모습
② 조화와 균형의 결핍
③ 집중성 결여
④ 산만함과 비조직성
⑤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결여
⑥ 과목 간의 불균등한 수행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읽 기
․ 제대로 읽지 못함
․ 단어를 거꾸로 읽음
․ 읽던 곳을 자주 잊어버리고 혼돈함
쓰 기
․ 맞춤법을 자주 틀림
․ 글씨를 줄에 맞춰 제대로 쓰지 못함
․ 쓰기를 마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됨
․ 칠판에 판서한 내용을 보고 적는데 어려움을 보임
셈하기
․ 수학적인 개별지식 암기에 어려움을 느낌
․ 계산에서 자릿수를 혼돈함
․ 서술 형식의 문제 이해를 매우 어려워함
<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Bender & Smith, 1990.)>
참고문헌
-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 학지사
- 김동일 외 2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박찬주 외 2인(1998),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 신명희 외 3인(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이용남 외 7인(2000),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 외 1인(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 황정규(2000),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 임승권(1999), 교육의 심리학적 해석, 학지사
- 김승국, 특수교육학, 양서원
-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 백은희, 정신지체, 교육과학사
- 이소현,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육불평등 현장 사례 -특수교육대상학습자에 대한 불평등 사례
  • 교육 불평등 현장 사례- 특수교육대상학습자에 대한 불평등 사례 -● 목 차 ●Ⅰ. 서 론 1. 특수교육기관의 정의와 특성2.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Ⅱ. 본 론 1.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학교에서의 불평등a. 교육기회의 차별 b. 학교생활에서의 차별2. 장애학생에 대한 특수학교에서의 불평등a. 진학 및 취업에서의 문제점b. 편의시설의 문제점3. 장애인 교육차별의 해결 방안 a. 일반학교의 장애인 교육 환경 혁신b.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c. 특수

  • 기관에 다양한 이유로 언어발달이 느린 아동이 통합되어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여,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로서 할 수 있는 보육지원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 특수아동은 신체적, 지적, 정서적으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아동으로, 발달 장애, 학습 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 다양한 특수 교육적 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언어발달이 느린 아동과 특수아동의 통합은 이러한 다양성을 교육 시스템에서 포용하고, 모든 아동이 고르게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통합 교육 시스템은 다양한 학습 수준, 속도, 스타일에 맞춘 유연한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학습자들이 자신의 능

  • [에밀]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아동관을 현대에 적용
  • 학습자료의 비치는 아동중심교육의 실천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중의 하나이다. 셋째로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아동중심교육에서 교사는 아동과 환경과의 연결을 돕는, 다시 말해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보다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중재자이며 안내자이다. 아동과 환경과의 연결고리와 같은 역할은 아동의 충동적 힘이 사회적 유용성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이다. 교사역할에 대한 이 같은 인식에서 보면 교사에게

  • [A+레포트]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 레포트이다.II. 본론1.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습방법 (1) 구성주의 관점의 지식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객관적 지식은 사회 구성원들이 합의한 공적 지식이므로, 새로운 합의나 검증에 의해 언제든지 변화 가능하고 파기될 수도 있음을 지적한다. 학습자는 동일한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통해서도 학습자의 맥락적 특수성에 따라 질적으로 전혀 다른 학습결과를 구성하게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학습의 결과를 조작적으로 미리 결정하거나 예견하기보

  • [교육공학] 교수설계
  • 학습자의 인지구조 및 태세에 적절하게 조직하여야 한다는 이론이다.(5) Gagne의 학업성과(목표)별 수업이론학업성과의 영역을 언어정보, 지적 기능, 인지방략, 태도, 운동기능의 다섯 영역으로 나누고, 지적 기능을 다시 세분화된 하위기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으며, 구체적인 수업목표 달성의 조간 또한 각기 다름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교수자는 구체적인 수업목표에 따라 적용할 교수․학습의 일반적 원리나 특수원리들은 물론, 구체적․미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