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일반 목적 한국어 통합 교재와 그 외 교재(특수목적 교재, 영역별 교재 등)를 각각 1종씩 선정하여 각 교재의 구성
- 2021년 2학기 교직실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초임교사의 준비, 교직의 개념과 특수성, 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2021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발달이론, 집단유형,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0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C형(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
- 중학교 1학년 한문교과와 미술교과의 통합교과 수업지도안-찰흙 조소를 통한 상형자 익히기
- 목차
-
(4) 특수한 학습자
1. 학습장애 학생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행동장애의 특징
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업
△ 통합교육(mainstreaming)
① 통합교육의 정의
② 교사들의 역할
③ 통합교육의 효과
④ 통합교육을 하기 위해서 해결해야할 점
⑤ 통합교육에 대한 반론
2 .정신지체 학생
1.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1) 미국정신지체협회의 정의와 분류
2.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개념적 지능
2) 실제적 지능과 사회적 지능
3) 심리 및 정서적 특성
4) 신체적 특성 및 건강
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1) 개별화 교육계획
2) 교육방법
3. 정서-행동장애 학생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2.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특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3)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함
4) 자폐
5) 기타 행동적 특성
4. 정서 및 행동 장애아동의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4. 학습부진 학생
1. 학습부진학생의 정의
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정의적 특성
3. 학습부진학생의 원인
4. 학습부진학생의 지도 방법
5. 영재학생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교육
(1) 영재교육의 정의
(2) 영재교육의 필요성
1) 정보 경쟁 사회의 고급 인력 배출 요구
2) 영재의 잠재력 최대 계발 필요성
(3) 영재교육의 목적
(4)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
(5) 영재 교육 방안
1)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① 속진 프로그램
② 심화학습 프로그램
③ 집단편성을 통한 지도
2) 영재 교육 과정의 구성
① 주제 중심의 교육 과정
② 과정 중심의 교육 과정
③ 활동 중심의 교육 과정
④ 개방적인 교육 과정
⑤ 학습자의 자율적인 선택 중시
(6) 외국의 영재교육
1) 외국의 영재 교육
2)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및 운영 방법의 시사점
- 21세기를 맞은 영재교육 분야의 새로운 과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학습장애의 원인을 유전적인 원인, 중추신경계의 손상, 생화학적 이상 및 정상적인 대뇌발달에 영향을 주는 적절한 영양의 결핍이나 기타 환경 실조 등의 원인으로 인해 발달지체나 기능이상을 수반함으로써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학습장애의 발생 과정 (Adelman & Taylor, 1986)>
<학습장애 발생 요인 (Adelman & Taylor, 1986)>
환경
사람
환경과 사람과의 상호작용
자극의 부족
생리적 장애
개인의 약점과 환경과의
결함의 조정불능
유전
가벼운 개인적 약점과
환경과의 조정불능
자극의 과잉
부적절한 인지활동과 정서
부적절한 신체적 특징
부정적 자세
가벼운환경의 결함과
개인과의 조정불능
일탈행동
3) 행동장애의 특징
학습장애 학생은 해마나 증가 추세에 있다. 학습장애가 특수장애로 인식되기 시작된 1970년 후반에는 출현율이 1.89%에 지나지 않았으나 불과 6년후에는 4.63%로 증가하였다.
<Clements(1996)의 학습장애 특징>
① 다동성 : 침착성이 없고 말을 끊이지 않고 하는 등 활동수준의 이상.
② 지각-운동장애 : 운동기능의 미숙함, 낮은 운동능력.
③ 정서불안
④ 일반적인 협응력 결손
⑤ 주의산만 : 주의집중 시간이 짧다.
⑥ 충동성
⑦ 기억, 사고장애: 외부의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서 지각하고 인지하는 능력 발달의 편 향.
⑧ 여러 가지 학습장애
⑨ 말하기와 듣기장애
⑩ 불분명한 신경학적 증후와 불규칙한 뇌파
<Eggen & Kauchak(1992)의 학습장애 특징>
① 과민한 행동과 마음을 졸이는 모습
② 조화와 균형의 결핍
③ 집중성 결여
④ 산만함과 비조직성
⑤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결여
⑥ 과목 간의 불균등한 수행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읽 기
․ 제대로 읽지 못함
․ 단어를 거꾸로 읽음
․ 읽던 곳을 자주 잊어버리고 혼돈함
쓰 기
․ 맞춤법을 자주 틀림
․ 글씨를 줄에 맞춰 제대로 쓰지 못함
․ 쓰기를 마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됨
․ 칠판에 판서한 내용을 보고 적는데 어려움을 보임
셈하기
․ 수학적인 개별지식 암기에 어려움을 느낌
․ 계산에서 자릿수를 혼돈함
․ 서술 형식의 문제 이해를 매우 어려워함
< 학문적 수행에서의 학습장애 (Bender & Smith, 1990.)>
- 참고문헌
-
-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 학지사
- 김동일 외 2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 박찬주 외 2인(1998), 학습장애 치료교육. 학지사
- 신명희 외 3인(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이용남 외 7인(2000),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 이성진 외 1인(1999), 교육심리학의 새로운 쟁점과 이론, 교육과학사
- 황정규(2000), 현대 교육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 임승권(1999), 교육의 심리학적 해석, 학지사
- 김승국, 특수교육학, 양서원
-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 백은희, 정신지체, 교육과학사
- 이소현,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